한국과 호주의 장애아동 가족지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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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세정보

소개글

"한국과 호주의 장애아동 가족지원"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1.1. 한국과 호주의 장애아동 가족지원의 필요성
1.2. 장애인 문제에 대한 법적, 정책적 인식개선의 한계

2. 본론
2.1. 장애인 관련 문제: 국내 사례
2.2. 해외 사례
2.2.1. 스웨덴의 포괄적 교육 제도
2.2.2. 캐나다의 장애인 접근성법
2.2.3. 영국의 장애인 평등법
2.2.4. 호주의 국가장애보험제도
2.3. 인식 개선 방안
2.3.1. 교육을 통한 인식 개선
2.3.2. 미디어 활용
2.3.3. 법적, 정책적 강화
2.3.4. 커뮤니티 활성화
2.3.5. 기술과 혁신 활용

3. 결론
3.1. 장애인 사회적 배제 문제의 해결 방향
3.2. 장애인 권리 보장을 위한 국가와 사회의 역할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1.1. 한국과 호주의 장애아동 가족지원의 필요성

장애를 가진 아동은 일상생활과 사회생활에서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으며, 이는 장애아동의 가족에게도 큰 부담으로 작용하고 있다. 한국과 호주는 장애아동 가족을 지원하기 위한 다양한 정책을 수립하고 있지만, 아직까지 실질적인 도움이 미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한국의 경우, 장애인 복지법과 장애인 차별금지법 등을 통해 장애아동 가족의 권리를 보장하고자 노력하고 있으나, 실질적으로 장애아동을 돌보는 가족들이 겪는 경제적, 심리적 어려움은 여전히 크다. 특히 장애아동을 둔 가정의 경우 돌봄 부담으로 인해 부모의 경제활동이 제한되어 생활고를 겪는 경우가 많다. 또한 장애아동 가족은 사회적 편견과 차별로 인해 고립되기도 한다.

호주 역시 국가장애보험제도를 통해 장애인에 대한 지원을 확대하고 있지만, 장애아동 가족을 위한 직접적인 지원 정책은 여전히 부족한 실정이다. 장애아동의 교육, 돌봄, 재활 등의 영역에서 가족의 부담이 큰 편이며, 이로 인해 가족구성원의 심리적 스트레스와 경제적 어려움이 가중되고 있다.

따라서 한국과 호주 모두 장애아동 가족에 대한 정책적 지원을 확대하고, 가족구성원의 부담을 줄일 수 있는 종합적인 지원체계를 마련해야 할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장애아동과 가족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해서는 정부와 지역사회의 적극적인 노력이 요구된다고 할 수 있다.


1.2. 장애인 문제에 대한 법적, 정책적 인식개선의 한계

우리 사회에서 장애 또는 장애인에 대해 법적, 정책적으로 꾸준한 인식개선을 하고 있으나 여전히 장애인은 사회적 시선에서 자유롭지 못하고 다양한 상황에서 배제받고 있다. 2008년 제정된 장애인차별금지법은 장애인에 대한 차별을 금지하고 평등한 기회를 보장하기 위해 만들어졌지만, 공공시설 접근성 부족, 고용 차별, 교육 기회의 제한 등의 문제가 빈번히 발생하고 있다. 특히 장애인의 사회적 배제는 물리적 환경에서의 불편을 넘어 심리적 고립과 낮은 자존감으로도 이어질 수 있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개인의 노력만으로는 부족하며, 제도적 지원과 사회적 인식 변화가 필요하다. 그러나 현실적으로 장애인에 대한 법적, 정책적 인식개선에는 한계가 있어, 여전히 장애인이 겪는 차별과 배제의 문제가 지속되고 있다. 따라서 법과 정책만으로는 장애인 문제를 근본적으로 해결하기 어려우며, 사회 전반의 인식 개선과 실질적인 권리 보장 노력이 필요할 것이다. []


2. 본론
2.1. 장애인 관련 문제: 국내 사례

우리사회에서 장애 또는 장애인에 대해 법적, 정책적으로 꾸준한 인식개선을 하고 있으나 여전히 장애인은 사회적 시선에서 자유롭지 못하고 다양한 상황에서 배제받고 있다. 2022년 서울에서 발생한 한 사건에서는 시각 장애인이 지하철역에서 이동 중 제대로 된 안내를 받지 못해 큰 사고를 당한 사례가 있었는데, 이는 장애인 접근성을 고려하지 않은 도시 인프라의 문제를 드러냈다. 또한, 장애인 고용률 역시 낮은 수준에 머물러 있어 2023년 고용노동부 통계에 따르면 장애인 의무고용률(3.1%)을 준수하지 않는 기업이 상당수 존재하며, 장애인을 고용하더라도 적합한 업무와 환경을 제공하지 않아 직장 내 차별이 발생하고 있다. 장애 아동 교육에서도 많은 문제가 발생하고 있는데, 특수교육 교사가 부족한 상황에서 일반 학교는 장애 아동을 위한 맞춤형 교육을 제공하기 어려워 장애 학생들이 동료 학생들과의 상호작용 기회를 잃고 사회적으로 고립되는 결과를 초래할 수 있다. 또한, 지방의 경우 장애인을 위한 문화 및 여가 시설이 부족하여 장애인들이 일상적으로 이용할 수 있는 공간이 제한적이어서 장애인의 사회적 참여를 제약하고 지역사회 내에서의 통합을 어렵게 한다. 뿐만 아니라 청각 장애인들은 공공 서비스에서 큰 불편을 겪고 있는데, 한국에서는 청각 장애인을 위한 수어 통역 서비스가 제한적이고 긴급 상황에서 청각 장애인이 의사소통할 수 있는 시스템이 부족하여 장애인들이 재난 상황이나 응급 상황에...


참고 자료

고용노동부, "2023 장애인 고용 동향 보고서," 2023.
서울시 복지재단, "서울 장애인 이동권 실태 조사," 2022.
한국장애인개발원, "장애인복지법 시행에 따른 효과 분석," 2020.
장애인고용공단, "장애인 고용 환경 분석," 2022.
교육부, "특수교육의 발전 방향," 2021.
국토교통부, "장애인 편의시설 설치 현황," 2023.
배론평생교육원 사회정책론 교안 교안 : 석희정 교수님,
사각지대에 놓인 “위기의 청소년” 복지 : http://www.pressian.com/pages/articles/*************097186
가출 청소년 주거 안정 외면하는 복지정책 : http://www.kyeongin.com/main/view.php?key=20210908010001335
인천일보 : 사각지대에 놓인 학교밖 청소년 그래픽
여성가족부 : 위기청소년 통합지원시스템 구축 그래픽
김은중, “대선 후보까지 앞장선 탄원… 22세 청년 ‘간병 살인’의 이면”, <조선일보> , 2021.11.6.https://www.chosun.com/politics/politics_general/2021/11/06/7GKO5BNXXVHUJI2OFRO25WM2QM/?utm_source=naver&utm_medium=referral&utm_campaign=naver-news
윤나라, “영케어러 49만 영국, 23만 호주 '적극 지원'…한국은 '나 몰라라'”, 2021.8.29.https://news.sbs.co.kr/news/endPage.do?news_id=N1006446162&plink=ORI&cooper=NAVER&plink=COPYPASTE&cooper=SBSNEWSEND
YouTube, 씨리얼 채널, “아빠의 뇌출혈. 중3인 내가 아빠의 보호자가 됐다 | 용돈 없는 청소년”, https://www.youtube.com/watch?v=xI8rUbaY3XM
김령희,「영 케어러 지원 – 영국, 호주의 사례」, 국회도서관, 2021-13호
(통권 제15호, 2017.7.13.)
조명아,「남성 돌본자의 노부모 돌봄과정과 돌봄의식 –싱글 아들을 중심으로」, 충남대학교, 사회학과. p.74,79
시부야 도모코,「영 케어러」,박소영,황소걸음. 2021.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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