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서론
1.1. 주제 선정 이유
원작 소설의 표지 구성과 영화 내용에 나타난 남녀주인공의 성격 대비, 복원사 직업을 가진 주인공 쥰세이의 특성, 냉정과 열정을 상징하는 색채 대비를 통한 심리 표현 등이 주제 선정의 주된 이유이다. 또한 영화의 주요 배경인 피렌체가 지닌 문화재 보존과 복원의 의미, 그리고 밀라노와 도쿄 등 다양한 도시가 주인공들의 성격과 삶을 상징적으로 드러낸다고 판단하여 이 영화를 주제로 선정하였다.
영화의 시각적 아름다움과 색채의 상징성을 분석하고자 하며, 더불어 주인공들의 내면 심리와 인간관계의 변화를 효과적으로 표현한 미장센 기법을 살펴보고자 한다. 이를 통해 영화 내에 내재된 다양한 의미와 메시지를 찾아내고자 한다.
1.2. 영화의 줄거리
<영화의 줄거리>
피렌체에서 유화 복원사 과정을 수련 중인 쥰세이는 오래전 헤어진 연인 아오이의 소식을 듣게 된다. 조반나 선생님의 추천으로 모두의 관심과 부러움 속에 치골리의 작품 복원을 맡게 되지만, 아오이를 만나기 위해 밀라노로 향하는 쥰세이이다. 그러나 그녀 곁엔 이미 새로운 연인이 있었고, 냉정하게 변해버린 그녀의 마음만을 확인한 채 쥰세이는 다시 피렌체로 돌아온다. 그리고 자신이 작업 중이던 치골리의 작품이 처참하게 훼손된 채 발견되는 사건이 발생하고, 쥰세이는 아오이와의 추억이 가득한 일본으로 향한다. 일본으로 돌아와 자신이 몰랐던 아오이에 대한 비밀과 오해를 풀게 된 쥰세이는 그녀의 행복을 비는 마지막 편지를 아오이에게 전하며 오래 전 두 사람의 약속을 떠올린다. 피렌체 두오모 성당에서 연인들의 성지로 영원한 사랑을 약속한다는 그곳에 그녀의 서른 살 생일에 함께 가기로 했었던 것이다. 영원할 것 같았던 추억이 작별을 고할 무렵, 조반나 선생님의 갑작스런 자살 소식에 쥰세이는 피렌체로 오게 되고, 쥰세이는 오래전 약속을 지키기 위해 10년 뒤 피렌체의 두우모에 가게 된다. 아오이와 쥰세이는 며칠 밤을 함께 보내고 아오는 다시 밀라노로 가게 되면서 쥰세이는 아오이를 보내주며 영화는 끝난다.
2. 영화 속 색채와 인물 심리
2.1. 쥰세이와 아오이의 상반된 성격 표현
영화 [냉정과 열정사이]에서 주인공인 쥰세이와 아오이는 극명한 대비를 보이는 성격을 지니고 있다. 쥰세이는 차분하고 냉정한 성격을 가지고 있는 반면, 아오이는 열정적이고 감정적인 인물이다.
먼저, 쥰세이는 회화복원사라는 직업을 가지고 있는데, 이는 그의 성격이 차분하고 냉정하다는 것을 보여준다. 작품을 복원하는 과정에서 그는 세심한 주의와 정확성을 요구하며, 이러한 면모는 그의 성격이 감정적으로 표현되기보다는 이성적이고 논리적이라는 것을 반영한다.
반면, 여주인공 아오이는 자신의 감정을 적극적으로 표현하는 인물이다. 쥰세이와의 첫 만남에서 아오이는 자신이 좋아하는 음반을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