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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장로교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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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미국장로교회"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미국 장로교회의 역사와 발전
1.1. 초기 개척지와 장로정치
1.2. 장로교회 설립과 서명 논쟁
1.3. 대각성운동과 신파와 구파의 분열
1.4. 독립전쟁과 장로교도들의 역할
1.5. 장로교 총회의 조직

2. 미국 장로교회의 발전과 변화
2.1. 프런티어 선교와 통합 계획
2.2. 신학 교육과 선교 운동
2.3. 진보와 보수의 대결
2.4. 남북 전쟁 이후의 교단 분열과 합병

3. 미국 장로교회의 신학적 특징
3.1. 칼빈주의 전통과 웨스트민스터 신앙고백
3.2. 보수파와 진보파의 신학적 차이
3.3. 사회 문제에 대한 장로교회의 입장

4. 결론
4.1. 미국 장로교회의 역사적 발전과 의의
4.2. 현대 장로교회의 과제와 전망

5.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미국 장로교회의 역사와 발전
1.1. 초기 개척지와 장로정치

16세기 중반부터 프랑스의 위그노들은 해외에 도피처를 세우기 위해 남아메리카에 이민운동을 전개하였다. 그들은 남미에 도착하여 1557년 최초의 개혁교회 전통에 따른 예배를 드렸으나 잠시 후 전민족 학살에 의해 그 운동이 중단되었다. 기독교인들이 북아메리카에 정착한 것은 1607년이다. 버지니아 주의 제임스 타운에 영국인들이 이주하면서 신대륙 이민 역사가 시작되었다. 버지니아에 도착한 이민자들은 대부분 영국 성공회였으나 엄격한 의미에서 청교도적인 신앙을 고백하는 장로교도들이었다. 알렉산더 휘태커는 램버스 신조의 초안자로 알려져 있고, 버지니아의 제임스 강가의 정착촌에서 사역하였다. 그는 청교도적인 신앙을 주저없이 고백하였다. 1620년대에 접어들면서 영국인들의 이민이 급증하여 많은 수가 북동부 지역에 정착하였다. 그중 1620년 늦가을 청교도들이 메이플라워호를 타고 뉴잉글랜드에 도착한 것이 특기할 만하다. 이들은 1630년대 신대륙에 이민한 다수의 비분리주의적인 청교도와 구별되어 필그림 또는 분리주의적인 청교도라고 불린다. 분리주의자들은 지역 교회의 자율을 강조하였고 모든 교직자와 교회 사이의 평등을 주장하였지만 교회의 연합을 부인하였다. 그러나 비분리주의자들인 비분리주의적 청교도들은 성경에 근거하여 거룩함과 정의가 다스리는 개혁된 정부와 교회를 세우고자 하였다. 뉴잉글랜드 청교도들은 예수 그리스도가 온 세상의 왕이자 구주라고 믿었으며, 그의 말씀은 구속함을 받은 성도와 불신자들에게까지도 적용되어야 한다고 보았다.


1.2. 장로교회 설립과 서명 논쟁

네, 이해했습니다. 다음과 같이 레포트를 작성하겠습니다.

장로교회 설립과 서명 논쟁

네덜란드의 바다 거지들도 1624년 뉴욕으로 도착하여 뉴네덜란드를 건설하였다. 뉴네덜란드 개혁교회는 장로정치 원리에 기초하여 교회를 운영하였다. 그들은 정부가 참된 종교를 옹호하고 이단을 억제하며, 지역교회 자율권을 보장해야 한다고 보았다. 신대륙의 네덜란드 교회는 네덜란드와 영국 사이의 갈등이 깊어지면서 영향력이 약화되었다.

미국의 장로교회 운동은 '미국 장로교회의 아버지'라고 불리는 프랜시스매케미에 의하여 활발하게 전개되었다. 매케미는 청년 목사였으나 탁월한 지도력과 조직력으로 교회 개척에 남다른 영향력을 발휘하였다. 장사로 생계를 유지하면서 자비량 선교로 뉴잉글랜드, 뉴욕, 메릴랜드, 버지니아, 노스캐롤라이나와 바베이도스까지 순회?전도하였고, 1683년에는 메릴랜드의 르호봇과 스노우힐에 장로교회를 설립하였다. 매케미는 노회 설립의 필요를 느끼고 목사들을 설득하여 1706년 12월 26일 뉴저지의 후리홀드에서 필라델피아노회를 조직하였다. 노회의 구성과 함께 장로교회는 크게 발전하였다. 뉴저지와 롱아일랜드에 거주하던 일부 청교도가 장로교에 가담하였고, 유럽에서 많은 장로교 목사와 신자들이 이민하여 1716년에는 17명의 목사, 40개의 교회, 3,000명의 교인으로 성장하였다.

합리주의 사상이 확산되어 전통적 기독교 신앙이 도전을 받게 되자, 장로교도들은 「웨스트민스터 신앙 고백서」를 신앙의 표준문서로 수용한다는 서명을 함으로 하나의 신앙을 고백하고 신앙적 전통을 유지하고자 하였다. 서명논쟁으로 미국 장로교회는 성장하기도 전에 몰락의 위기에 처하였다. 서명파와 비서명파의 입장이 팽팽히 맞서 교회의 분열이 우려되었다. 그러나 장로교도들은 작은 문제로 갈라설 정도의 인물들이 아니었다. 오랜 고민 끝에, 1729년 대회에 타협안이 상정되었다.


1.3. 대각성운동과 신파와 구파의 분열

미국에서 1730년대 중반에서 1740년대 초반 사이에 일어난 대표적인 사건은 칼빈주의자들, 특히 장로교도에 의해 일어난 대각성운동이다. 미국 최초의 부흥운동은 네덜란드 출신의 시어도어 후레링하이즌에 의하여 일어났다. 후레링하이즌은 회심과 경건 생활, 신앙적 열정을 강조하였고, 성도들의 형식적인 신앙생활을 비판하며 죽은 정통 신앙의 무익함을 지적하면서 회개와 생활 개혁의 필요성을 역설하였다.

후레링하이즌의 부흥운동은 스코틀랜드에서 이민 온 테넌트가의 사람들에 의하여 계승되었다. 테넌트가의 부흥운동은 윌리엄 테넌트가 신대륙으로 이민하면서 시작되었다. 테넌트에 의해 양육된 통나무 대학 출신의 목사들은, 서명파 목사들이 신앙 교육에서 교리의 중요성을 강조한 것과는 달리, 개인적인 체험과 전도열, 경건한 생활을 강조하여 가는 곳마다 큰 부흥운동을 일으켰다.

진정한 의미의 대각성운동은 조나단 에드워즈와 영국의 부흥 설교자 조지 휫필드에 의하여 일어났다. 1730년대 초반, 구원 사역에서 인간의 역할을 강조하는 아르미니우스의 사상이 뉴잉글랜드에 널리 퍼져 나가자, 에드워즈는 그 위험성을 경고하기 위해 「이신칭의」라는 일련의 설교를 하였다. 에드워즈와 함께 대각성운동을 주도했던 인물은 부흥사 조지 휫필드였다. 그의 설교는 대화체로 묘사가 뛰어났고 연극적인 제스처를 곁들였으며 영감이 뛰어난 찬송과 뛰어...


참고 자료

J. Kortering, 개혁주의 유산으로서 시편찬송(장수민 역), {진리와 학문의 세계} 제 16권, 2007년 봄호
Reimer A. Faber, 공예배에 있어서 시편찬송가와 찬송가에 대한 개혁자들의 견해, 진리의 깃발 통권 84호
오영걸, 교회음악 개론, 작은 우리, 2000
김은주, 존 칼빈의 교회 음악관과 제네바 시편 연구, 총신대학교대학원 석사 논문, 1990
John Calvin, Preface to the Genevan Psalter 1543.
칼빈의 시편 주석 서문, 1557
김은주, 상게서
J. Kotering, 상게서
John Knox, The First Book of Dicsipline, 1560, repr. 1972, The Saint Andrew Press, Edinburgh
John Murray, 공 예배시에 사용될 음악에 대한 총회 보고서, 1947
존 칼빈, 히브리서 주석, Eerdmans, Grand Rapids, 1974
존 오웬, 히브리서 강해, Thomas Tegg: London, 1840
E. J. Young, The Book of Isaiah, William Eerdmans Publishing Company, vol. 3, 198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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