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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콘텐츠와창의성 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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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생성일 2025.05.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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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세정보

소개글

"문화콘텐츠와창의성 A"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본론
2.1. 문화콘텐츠와 창의성
2.1.1. 창의성에 대한 새로운 접근
2.1.2. 평범한 일상의 창의성
2.2. 신원호 PD의 창의성
2.2.1. 신원호 PD의 경력과 드라마 작품
2.2.2. 신원호 PD의 휴머니즘 장르
2.2.3. 예능 제작 경험의 활용

3. 결론
3.1. 창의성에 대한 편견 극복
3.2. 새로운 장르의 창의성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통신 기술의 발전과 빠른 인터넷의 보급으로 인해 전보다 많은 사람이 디지털 미디어 콘텐츠를 즐길 수 있게 되었고, 이에 발 맞게 많은 콘텐츠가 쏟아져 나오고 있다. 유튜브의 영상 콘텐츠, 다양한 플랫폼의 1인 방송 콘텐츠 등 다양한 콘텐츠가 있는 가운데, 요즘 가장 높은 성장세를 띄고 있는 컨텐츠라 하면 숏폼 콘텐츠를 꼽아볼 수 있다. 숏폼 콘텐츠는 최근 틱톡을 시작으로 인스타, 유튜브 등 유명 미디어 플랫폼에서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고 해도 무방할 정도로 빠른 속도로 생산되며, 많은 현대인들의 콘텐츠 소비를 이끌어내고 있다. 나 또한 요즘 가장 많이 소비하는 콘텐츠라 하면 단연 숏폼 콘텐츠라 할 수 있다. 대중교통을 이용한 이동시간, 수업 중 쉬는 시간 등 짧은 나머지 시간이 생기면 습관적으로 숏폼 콘텐츠를 소비하곤 한다. 이처럼 시간과 장소를 가리지 않고 현대인의 일상에 스며들게 되었고, 누구나 쉽게 접할 수 있는 콘텐츠인 숏폼 콘텐츠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2. 본론
2.1. 문화콘텐츠와 창의성
2.1.1. 창의성에 대한 새로운 접근

사람들이 디지털 시대로 들어서면서 다른 사람들의 생각을 너무도 쉽고 빠르게 접할 수 있게 되었다. 이는 우리들의 생각을 더 자유롭고 깊게 해볼 수 있는 기회를 빼앗는 것 같다. 자연스럽게 나의 생각은 없어지고 남들이 정해놓은 정의를 그저 정보로 받아들이며 스스로 그 정의에 대해 생각하지 않게 되었다.

사람들은 평범하고 익숙한 것은 재미없고 창의적이지 않다고 생각한다. 하지만 기존에 있던 것들을 잘 버무려서 다른 관점으로 바라보거나, 자신이 생각하는 바를 잘 표현해 새로운 장르를 만들어내는 것 또한 창의성이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창의성은 특별하지도 멀리있지도 않다. 창의적인 것은 주변에서 흔히 볼 수 없는 새로운 것이라고 말하는 것은 사람들이 만들어낸 편견일 수 있다.

예를 ...


참고 자료

https://namu.wiki/w/%EC%8B%A0%EC%9B%90%ED%98%B8(PD)
이진 외 2명, 『재가공형 숏폼 콘텐츠의 특성 연구』, 『한국콘텐츠학회 논문지 제22권 제5호』, 한국콘텐츠학회, 2022
최동혁, 『현대인의 여가시간 변화에 따른 쇼트클립 소비현상과의 관련성 연구-비디오편집 플랫폼 TikTok을 중심으로』, 『한국콘텐츠학회 2019 춘계종합학술대회』, 한국콘텐츠 학회, 2019
이건엽, 『짧아지는 콘텐츠 길이, 핵심만 간결하게 전하는 ‘숏폼이 대세』, 동대신문, 2021.03.23, 2022.11.29 접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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