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유튜브sns저작권"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저작권과 SNS의 이해
2.1. 유튜브의 특징과 저작권
2.2. SNS 개념 및 유형과 저작권 이슈
3. SNS상 저작물 이용의 법적 검토
3.1. 유명인의 저작물 자발적 게시와 저작권
3.2. 제3자에 의한 유명인 저작물 게시와 저작권 면책 요건
4. 결론
5.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유튜브와 SNS에서의 저작권 문제는 현대 디지털 환경에서 중요한 이슈이다. 개인이 운영하는 SNS 상에서 저명인사의 저작물을 올리는 경우와 제3자가 올리는 경우를 구분하여 저작권 문제를 살펴볼 필요가 있다. 저작권은 저작자의 권리를 보호하기 위해 중요한 개념이며, 저작물과 저작권의 특성 등을 이해하는 것이 선행되어야 할 것이다. 따라서 본 보고서에서는 유튜브와 SNS에서의 저작권 이슈를 분석하고, 각 경우에 따른 저작권 보호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2. 저작권과 SNS의 이해
2.1. 유튜브의 특징과 저작권
유튜브는 세계 최대의 검색 포털 서비스를 제공하는 초국적기업 구글이 운영하고 있는 영상 콘텐츠 플랫폼이다. 유튜브는 당신과 텔레비전을 합성하여 만든 단어로 이용자들이 콘텐츠를 실시간으로 업로드할 수 있도록 했고, 동시에 회원가입 없이 콘텐츠를 검색하여 시청할 수 있도록 무료 동영상 공유 서비스를 제공한다. 매일 수만 개의 영상콘텐츠가 업로드되고, 이용자들에 의해 소비된다. 유튜브는 여러 개의 플랫폼 중 단순히 하나가 아니라 우리의 삶에 스며들어 하나의 영역으로 존재한다. 유튜브는 여느 플랫폼과는 다른 차별성을 가지고 있는데, 방대한 양의 영상을 검색할 수 있도록 태그 기능을 탑재하고 지원하며, 동영상으로 서로 커뮤니케이션 하며 공유할 ...
참고 자료
유튜브와 K-콘텐츠 레볼루션, 대중문화연구회, 북아지트, 20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