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기술의 발전과 Reuters의 위기
1.1. Reuters의 역사와 발전
Reuters는 1850년에 설립된 유서 깊은 기업으로, 가장 신속하게 정보를 전 세계에 전달하는 것을 주된 업무로 하였다. 1850년대에는 통신용 비둘기를 도입하여 정보를 전달하기도 했으며, 1990년대에는 세계 최대 규모의 정보전달 기업으로 성장하였다. 일반 대중에게는 독립적이고 공정한 뉴스보도로 알려져 있었지만, 실제 수익의 대부분은 금융시장의 트레이더들에게 정보를 제공하여 발생하였다.
금융사업부문과 관련하여, Reuters는 단말기에 실시간 금융 정보를 탑재하고 독자적인 컴퓨터 시스템과 전용 통신망을 도입하였으며, 기업규모가 확장되어 갔다. 또한 이 시기에 직원의 대부분을 금융부문 전문가들로 구성하였고, 합병 등을 통해 1,000여 종에 이르는 신서비스를 도입하여 사업의 전성기를 맞이하였다.
이처럼 Reuters는 가장 신속하고 정확한 정보전달을 통해 독보적인 입지를 구축하였고, 금융사업부문에서도 실시간 정보제공과 전문인력 확보, 다양한 서비스 개발을 통해 세계적인 기업으로 성장할 수 있었다.
1.2. 인터넷 기술의 등장과 패러다임 전환
Reuters는 1990년대 후반 인터넷 기술의 등장으로 인해 새로운 기술적 패러다임에 직면하게 되었다. 이전까지 Reuters는 세계 최대 규모의 정보전달 기업으로서 독보적인 지위를 누리고 있었다. 특히 금융 시장 정보 제공을 통해 높은 수익을 올리고 있었으며, Reuters 단말기는 필수적인 도구로 여겨졌다.
그러나 인터넷의 등장과 보급으로 인해 이러한 상황이 급격하게 변화하기 시작했다. 인터넷을 활용한 신생 기업들이 실시간으로 금융 정보를 제공하기 시작했고, 이들은 수익률은 낮지만 보편적으로 접근이 가능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었다. 고객들은 이러한 신속하고 편리한 인터넷 기반 서비스를 선호하게 되었고, Reuters의 독보적 지위를 위협하기 시작했다.
결국 1년 사이에 Reuters는 18%에 달하는 단말기 계약을 잃게 되었고, 항상 수익만을 올리던 기업이 갑작스럽게 손실을 보게 되었다. 이처럼 인터넷이라는 새로운 기술적 패러다임의 등장은 Reuters의 사업 운영 방식을 완전히 뒤바꾸어 놓았다. 오랜 기간 동안 독보적 지위를 누려왔던 Reuters가 새로운 기술로 인해 위기에 처하게 된 것이다.
1.3. 새로운 경쟁 환경의 도래
인터넷의 등장으로 인해 정보 전달 시장의 경쟁 환경이 크게 변화하게 되었다. 고객들은 기존의 Reuters 전용 단말기 시스템보다 인터넷을 활용한 신생 기업들의 실시간 정보 전달 서비스를 더 선호하게 되었다. Thompson Financial services나 Bloomberg와 같은 신생 기업들이 등장하여 시장의 점유율을 빼앗기 시작했기 때문이다. 이들 신생 기업들은 인터넷을 활용하여 Reuters에 비해 보다 신속하고 편리하며 저렴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었다.
또한 1990년대 중반에 닥친 금융 위기로 인해 Reuters는 전체 단말기 계약의 18%를 잃게 되었다. 이처럼 인터넷 기반 기술의 등장과 신생 기업들의 부상, 그리고 금융 위기로 인해 Reuters는 새로운 경쟁 환경에 직면하게 되었다. 기존에 독보적인 지위를 누리던 Reuters가 갑자기 고객들을 빼앗기고 수익성마저 악화되면서 위기에 몰리게 된 것이다.
이러한 새로운 경쟁 환경은 Reuters가 기술 패러다임의 전환에 신속히 대응하지 못했기 때문에 발생한 것이라 할 수 있다. Reuters는 자사의 기존 독점적 시스템에 안주하며 변화의 필요성을 느끼지 못했고, 인터넷 기반 서비스의 대두로 인한 경쟁 심화와 고객 이탈을 미처 예상하지 못했다. 이로 인해 Reuters는 경쟁사들에게 시장을 빼앗기고 재무적으로도 큰 타격을 입게 되었다.
2. Reuters의 대응과 관리 실패
2.1. 기존 시스템에 대한 집착
Reuters는 오랫동안 구축해온 고수익 정보 전달 시스템에 대한 강한 집착심으로 인해 새로운 기술 패러다임의 도래를 인식하지 못하였다.
Reuters는 1850년대부터 발전해온 자사만의 고도화된 정보 전달 시스템을 통해 세계 최대 규모의 정보 기업으로 성장하였다. 이 시스템은 금융시장 트레이더들에게 실시간 정보를 제공하여 안정적이고 높은 수익을 창출하였다. 이에 Reuters 경영진들은 기존 시스템에 강한 자부심과 애착을 가지고 있었다.
그러나 1990년대 후반 등장한 인터넷 기반 정보 전달 시스템은 기존 Reuters 시스템보다 신속하고 편리한 장점을 가지고 있었다. 이러한 새로운 기술 패러다임은 신생 기업들에게 급격한 성장의 기회를 제공하였고, Reu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