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답사보고서"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1.1. 지역문화(콘텐츠) 경험과 나의 소감
1.2. 지역문화(콘텐츠) 발전방안 제시
2. 본론
2.1. 답사 지역(경주)의 특징과 답사 코스
2.2. 체험 소감
2.3. 지역(경주) 문화 발전 방안에 대한 견해
3. 결론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1.1. 지역문화(콘텐츠) 경험과 나의 소감
우리나라 전통 가옥들 가운데 가장 유명한 것은 '한옥'이다. 이를 모르는 대한민국 국민은 없을 것이다. 하지만 이제 온전한 형태의 한옥을 쉽게 찾아보는 일은 쉽지 않다. 불과 몇 십년 전까지만 해도 시골 마을에 가면 한옥이 많이 있었으나, 개발 열풍과 함께 우리의 전통 가옥인 한옥은 점차 그의 자취를 감추게 되었다. 그렇지만 지역적 특색을 살리고자 한옥을 개발하지 않는 곳도 있다. 하지만 시골 마을도 버텨내기 어려운 개발의 바람을 도시는 더욱 더 버텨내기가 어려웠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현재까지 한옥마을을 온전히 유지하고 있는 몇몇 장소가 있다. 그들은 최근 관광지로 입지를 굳혀가고 있다. 유명한 장소로는 서울 남산한옥마을, 서울 북촌한옥마을, 전주 한옥마을, 안동 한옥마을 등이 있으며, 이 장소들은 모두 한국 전통문화의 자랑스러운 명소로 알려져 있다. 그런데 경주에도 한옥 마을이 있다. '교촌마을'이라는 곳인데, 위에서 말한 곳들처럼 유명하지는 않지만 퍽 아름다운 곳이라고 들었다. 잘 알려지지 않았지만 소담한 한옥의 정취를 느끼고 싶어서 나는 경주로 향했다. 물론 이와 같은 이유만으로도 충분히 경주의 한옥마을을 방문해 보고자 하는 생각이 있었지만, 그와 함께 경주의 먹거리에 관한 이야기를 보고 또 듣고 있었던 것이 경주 방문의 도화선이 되었다. 맛집을 소개하는 프로그램을 통해 경주에, 특히 그 중에서도 교촌마을에 먹거리가 있다는 소식을 접했던 것이다. 그래서 나와 가족은 전통문화를 경험하면서 동시에 입도 즐거운 여행을 해보고자 경주로 떠나게 되었다. 휴게소의 재미도 빼 놓지 않고 우리는 한참을 달려 경주에 도착했다. 경주로 들어가는 톨게이트가 상당히 인상적이었다. 경주 톨게이트 위로 기와가 올려져 있었기 때문이다. 그 형상은 꽤 단아해 보였다. 그리고 그 문이 현재와 과거를 이어주는 마치 타임머신의 출입구처럼 보였다. 시내를 지나 한옥마을 쪽으로 향했는데, 시내는 조용하고 깨끗했다. 겨울이라 그런지 주말임에도 불구하고 거리에 사람이 없어서 의아하기도 하였다. 그렇게 깨끗하고 소담한 경주를 가로질러 우리 가족은 교촌마을에 도착했다. 다행히 날씨가 좋았고, 사람도 많지 않았다. 한옥마을에 들어서자 동시에 여러 가지 느낌이 들었다. 주변 어디를 둘러봐도 높은 건물이 내 시야를 막지 않아 일단 마음이 안정되는 듯했다. 그리고 한옥 특유의 고즈넉하고 차분한 느낌이 심신을 차분하게 만드는 느낌이었다. 하지만, 드문드문 있는 관광객들의 활기참은 생기 발랄하게 느껴졌다. 그곳을 가만히 보고 있으니, 문득 얼마 전 텔레비전에서 보았던 과거와 현재를 오가던 드라마가 떠올랐다. 아마도, 경주 톨게이트는 타임머신의 통로가 맞는 듯 했다. 메인 거리에는 우리를 비롯한 관광객이 있었고, 우리의 오감을 사로잡는 먹거리와 살거리들도 자리 잡고 있었다. 그러다 문득 스치는 사람들을 보니, 한복을 많이들 입고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우리 가족도 좀 더 한옥 마을의 정취를 깊이 느껴보고자 하는 마음에 한복을 빌려 입었다. 오랜만에 입는 한복은 낯설고 불편했지만, 그래도 과거 한복에 비하면 입는 것이 많이 수월해졌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한복을 차려입은 우리 가족은 다시 거리로 나왔다. 한복도 빌려...
참고 자료
고성달, 관광환경의 변화에 따른 경주지역 관광활성화 방안, 경북대학교 행정대학원, 2007.
강신윤 기자, [심층]경주 관광 이대로는 안된다…국내 관광 1번지 어디로 갔나, 영남경제신문, 2020.9.23.
경주한옥마을 홈페이지 http://www.sanj.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