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서론
1.1. 사회복지기관의 홍보의 중요성
사회복지기관의 홍보는 취약 계층의 존재와 취약 계층에 대한 도움의 필요성을 지역사회에 알려 취약계층을 도울 수 있는 자원을 발굴, 연계함과 더불어 사회복지기관의 특성, 목표, 사업 내용 등을 알려 사회복지관에서 시행되는 복지 프로그램의 성공적인 사업 진행을 유도할 수 있다. 또한 아동, 청소년, 여성, 노인, 장애인 등을 비롯한 지역사회 내 사회복지기관의 주요 클라이언트들에 대한 공공교육의 기능 측면에서 지역사회 구성원의 성장과 적응에 대한 정보 제공과 개인, 가족, 집단에서 발생할 수 있는 위기 상황, 위험 상황을 예방하는 다양한 프로그램의 소개와 지역사회에 대한 교육을 담당하는 역할 또한 한다. 그리고 예방의 차원에서 지역사회 내에서 고립, 소외되어있거나 스스로 해결하기 어려운 어려움에 처한 사람들에게 자립과 자립의 정보를 제공하고 이 어려움에 실질적인 도움을 줄 수 있는 유관 기관에 대한 유용한 정보, 기능 제공 등을 하여 위기에서 벗어날 의욕을 준다. 이외에도 사회복지기관의 홍보는 기관의 역할, 기능을 알리는 역할과 동시에 자원봉사자를 비롯한 지역사회 구성원들의 참여도 상승, 후원금과 기부금의 확보 등을 목적으로 하기도 한다.
1.2. 사회복지기관의 자발적 참여 필요
사회복지기관의 자발적 참여의 필요성은 다음과 같다.
현대사회에서 다양한 사회문제를 해결하고 예방하기 위해서는 국가 차원의 복지정책 수립과 더불어 시민들의 자발적인 사회복지 참여가 필수적이다. 정부의 복지정책이나 재정지원만으로는 막대한 예산과 전문인력이 요구되는 사회문제들을 효과적으로 해결하기 어렵기 때문이다. 따라서 지역사회 구성원들의 공동 책임의식과 자발적인 노력이 요구된다.
사회복지기관의 입장에서도 지역주민들의 자발적인 참여는 매우 중요하다. 대부분의 사회복지기관들이 겪고 있는 재정 및 인력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지역사회의 자발적인 참여와 지원이 필수적이기 때문이다. 지역주민들의 자발적 참여를 통해 사회복지기관은 모금활동, 자원봉사, 서비스 제공 등에서 큰 도움을 받을 수 있다.
또한 사회복지기관의 홍보와 지역사회 연계 측면에서도 지역주민들의 자발적 참여는 중요한 역할을 한다. 사회복지기관의 홍보를 통해 지역사회에 기관의 역할과 기능을 알릴 수 있으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