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정신장애인회복을 위한 정책"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본론
2.1. 정신장애인 격리·수용의 시대적 변화
2.1.1. 선사시대에서 중세까지
2.1.2. 16~18세기
2.1.3. 19세기 이후
2.1.4. 미셸 푸코의 관점
2.2. 우리나라에서 정신장애인의 격리·수용을 해소하기 위한 정책방안
2.2.1. 정신건강복지센터의 역할과 기능
2.2.2. 정신건강복지체계와 장애인복지체계의 관계 설정
2.2.3. 재원조달체계
3. 결론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정신장애인에 대한 사회적 차별과 편견이 여전히 존재하고 있다. 과거에는 정신장애인을 악령에 들렸거나 반사회적인 존재로 취급하여 격리 수용하였다. 이후 정신장애가 질병으로 인식되면서 치료의 대상이 되었으나, 여전히 부정적인 편견과 차별이 지속되고 있다. 정신장애인이 지역사회에서 안정적으로 생활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편견을 해소하는 것이 중요하다. 정신건강복지센터의 역할 강화, 정신건강복지체계와 장애인복지체계의 연계, 재원 확보 등 다각도로 접근해야 한다. 이를 통해 정신장애인의 권리를 보장하고 더 나은 삶을 누릴 수 있게 해야 할 것이다.
2. 본론
2.1. 정신장애인 격리·수용의 시대적 변화
2.1.1. 선사시대에서 중세까지
선사시대에서 중세까지의 정신장애인 격리·수용의 역사는 다음과 같다.
정신장애에 대한 사회적인 실천들은 각 시대에서 그에 대한 사회적인 인식과 그런 인식을 만들어낸 지식과 관련이 있다. 정신장애에 대한 오랜 관점은 초자연적인 것에서 발생하여 환자들을 악령에 의해 침범 당해 귀신이 된 것이라고 보았다. 치료법으로는 두개골을 자르고 두들기고 불태우는 것이었다. 정신장애를 질병으로 인식한 경우 그 원인을 금기의 침범이나 이전 잘못에 대한 인과적 처벌로 보는 원시적인 질병관에 입각했다. 정신병원의 개념으로 최초로 시설보호 대안으로 지역사회 프로그램은 13세기 벨기에의 Geel이라고 하는 마을에서 나타났다. Geel 보호체계는 1250년대 초 성 Dympna를 기념하기 위해 실시한 의식에서 기원했다. 1800년까지 Geel에 온 정신장애인 치료는 교회 통제 하에 진행되었고 종교의식과 귀산 쫓는 의식으로 이루어졌다. 기숙체계가 시작되고 시간이 흐를수록 환자수가 많아져 더 이상 교회 책임이 아닌 벨기에 공중보건 및 가족부의 병원국 소관이 되었다. 모든 새로운 환자는 주립정신병원에 입원되었으며 가정보호로 의뢰된 사람도 처음엔 병원에서 관찰기간을 보내야 했다. 대부분의 사람은 그곳에서 영구적 가정이 되었다.
2.1.2. 16~18세기
르네상스 시기 이후 유럽 사회에서는 정신장애인에 대한 대규모 수용이 시작되었다. 푸코에 따르면 16세기부터 17세기, 18세기 프랑스 대혁명 직전까지 정신장애인을 비롯한 다양한 유형의 부랑인에 대한 대규모 수용이 증가하였다. 이 시기 정신장애인은 주로 구빈원과 노역장에 감금되었고,...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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