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빅컨셉 강의페어링"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강의페어링의 목적과 필요성
2. 페어링 강의의 내용 분석
2.1. [빅컨셉+]의 주제와 핵심 개념
2.2. [클라시카, 듀이, 민주주의와 교육]의 주제와 핵심개념
3. 페어링 강의의 주제와 관점 비교
3.1. [빅컨셉+]와 [클라시카, 듀이, 민주주의와 교육]의 주제(개념) 비교
3.2. [빅컨셉+]와 [클라시카, 듀이, 민주주의와 교육]의 주제 심화
4. 결론
5.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강의페어링의 목적과 필요성
우리는 끊임없이 변화하는 세계에서 살아가고 있다. 그 변화는 좋은 방향일 수도, 좋지 않은 방향일 수도 있다. 그러한 세계 속에서 우리는 최선을 다해 좋은 방향으로의 변화, 즉 발전하기 위한 큰 노력을 하고 있다. 그러나 그런 발전이 모두 옳은 방향을 가리키고 있는 것은 아니다. [빅컨셉+] 수업을 통해 이런 식으로 발전하는 인류의 모습을 일부 볼 수 있었다. 우리는 [빅컨셉+]에서 다루는 과학의 발전이 [클라시카, 듀이, 민주주의와 교육]에서 다루는 교육과정의 변화에서 주는 자유와 연관 지을 수 있을 것으로 생각했다. 우리는 과거 자유가 억압되었던 사례를 통해 현대의 발전을 위해서는 무엇이 이루어져야 하는지에 대해 이 글을 통해 탐구해 본다. 과학혁명이나 교육과정에서의 자유는 발전을 위해 필수적이며, 이를 통해 인류의 발전을 위한 방향성을 모색할 수 있을 것이다.
2. 페어링 강의의 내용 분석
2.1. [빅컨셉+]의 주제와 핵심 개념
빅컨셉+의 주제와 핵심 개념은 '발전'이다. 인류는 수많은 세월 동안 다양한 분야에서 발전을 이루어왔고, 이 중에서 근대로 넘어오는 동안 일어난 발전이 현대 사회를 이루게 해주는 가장 큰 기틀이 되었다. 근대는 과학혁명이 일어났기 때문에 시작되었으며, 과학혁명에서 확립된 지적 지식을 바탕으로 계몽을 통해 근대가 시작되었다.
과학혁명의 시초는 지동설에 대한 논의이다. 코페르니쿠스는 정확한 달력 제작을 요구받아 새로운 천문학 체계를 구상하였고, 지구가 태양 주위를 도는다는 태양 중심설을 완성하였다. 이러한 이론은 당시 지배적이었던 천동설을 뒤흔들 만큼 충격적이었지만, 코페르니쿠스는 책 출판을 주저했고 많은 사람들에 의해 비난받았다.
케플러는 스승인 티코 브라헤의 연구 자료를 바탕으로 행성 운동 법칙을 발견하였고, 행성의 궤도가 타원궤도라는 것을 밝혀냈다. 갈릴레이도 지동설을 주장하였지만 교황청에서 유죄 선고를 받았고, 뉴턴은 갈릴레이와 케플러의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만유인력과 관성의 법칙을 발견하였다.
이러한 과정에서 많은 과학자들은 ...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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