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간호"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1.1. 연구의 필요성
1.2. 연구의 목적
2. 문헌고찰
2.1. 운전 중 휴대전화 사용실태
2.2. 운전 중 휴대전화 사용의 위험성
3. 간호리더십 모델 분석
3.1. 간호리더십과 결과/성과 관련 연구 분석
3.2. 내가 생각하는 바람직한 리더/성공적 간호리더십
4. 환자 간호필요도에 기반한 간호사 배치기준 결정 솔루션 개발
4.1. 간호필요도 평가와 필요 배치수준 산정
4.2. 웹기반 간호사 배치기준 결정 솔루션 개발
5. 운전 중 휴대전화 사용에 대한 인식
5.1. 운전 중 휴대전화 사용 실태
5.2. 운전 중 휴대전화 사용에 따른 사고위험 인식
6. 결론 및 제언
7.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1.1. 연구의 필요성
최근에는 가치관이 빠르게 변하면서 다양한 구성원들에게 공감을 일으키는 감성리더십이 새롭게 대두되고 있다. 특히 임상간호사는 환자와 면 대 면으로 상호작용하는 직업적 특성과 함께 간호단위관리자의 감성리더십은 구성원들을 이해하고 배려함으로써 좋은 관계형성에 도움을 줌으로써 간호사의 직무열의를 높이고 간호업무성과를 높이는데 기여할 수 있을 것이다. 그렇기에 감성리더십이 간호업무성과에 어떤 영향을 미치고, 직무열의가 어떻게 효과를 발휘하는지 통합적으로 파악할 필요가 있다.
1.2. 연구의 목적
본 연구의 목적은 간호사의 일차 관리책임자인 간호단위관리자의 감성리더십이 간호사의 간호업무성과에 미치는 영향에서 간호사의 직무열의의 매개효과를 검증하고자 함이다"".
2. 문헌고찰
2.1. 운전 중 휴대전화 사용실태
운전 중 휴대전화 사용실태는 다음과 같다. 최근 폭발적으로 증가한 휴대전화 가입자 수와 스마트폰 보급률로 인해 운전자들의 휴대전화 사용이 크게 늘어났다. 국토해양부가 2012년 실시한 '차량운행 중 운전자 위험행동 실태조사'에 따르면 응답자의 83.1%가 운전 중 휴대전화를 사용한 경험이 있다고 답했다. 이는 휴대전화가 현대인의 필수품이 되었기 때문으로 볼 수 있다.
휴대전화 사용 목적을 살펴보면, 전화 통화가 72.7%로 가장 많았고, 그 다음으로 문자메시지 발신 및 수신이 17.5%를 차지했다. 특히 최근 스마트폰 가입자 증가에 따라 운전 중 인터넷 검색, 동영상 시청 등의 경험도 10% 이상으로 나타났다.
Nationwide, Driving While Distracted Survey 2008에 따르면 휴대폰 소지자 중 81%가 운전 중 통화 경험이 있었고, 문자 전송 경험은 18%로 나타났다. 연령별로는 18-30세 계층의 통화(89%) 및 문자 전송(39%) 경험이 가장 높았다.
이처럼 운전자들의 휴대전화 사용 실태는 매우 심각한 수준이며, 통화뿐만 아니라 문자 발송, 인터넷 사용 등 다양한 방식으로 운전 중 휴대전화를 사용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2.2. 운전 중 휴대전화 사용의 위험성
운전 중 휴대전화 사용은 운전자의 운전수행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도로교통공단에서 조사한 자료에 따르면 국내에서 휴대전화 사용과 관련한 교통사고는 2007~2010년 3년 동안 9,922건 발생하였으며, 220명이 사망하고 1만 6,145명이 부상을 당한 것으로 나타났다"." 2010년 한 해에만 3,008건의 교통사고 발생으로 75명이 사망하고 4,995명이 부상을 당한 것이다"."
휴대전화 사용은 운전자의 운전수행을 저하시키는 것으로 보인다"." 운전 중 휴대전화를 사용하면 긴장을 유발시켜 사고 대처 능력을 크게 떨어뜨리고 심장박동이 증가하며, 장애물에 대한 반응 시간과 핸들조작 각도도 휴대전화를 사용하지 않는 집단보다 수행이 저조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운전 중 휴대전화 사용은 전방주시 저하 및 운행기능 저하로 인해 사고 위험도가 높아지며, 전화의 사용 자체로 인한 주의분산으로 인해 운전 집중력 및 조작능력이 떨어져 사고 위험도가 높아지는 것으로 보인다"."
특히 최근 스마트폰 가입자의 증가에 따라 운전 중 인터넷 검색, 동영상 시청 등의 행위가 늘어나면서 더욱 심각한 상황이다"." 장석용(2012)의 연구에 따르면 스마트폰의 경우 모든 조작이 디스플레이를 통한 터치 및 슬라이드 조작으로 전방 주시율이 더욱 떨어지며, 그 작동 빈도가 높아져 일반 휴대전화에 비해 더욱 위험하며 사고 위험이 더 높다고 나타났다"." 또한 Cohen과 Graham(2003)은 매년 330,000건의 운전 관련 사고와 2600명의 사망자 수가 휴대전화의 사용으로 인한 것으로 추정하였고, Redelmeier와 Tibshirani(1997)의 연구에서도 운전 중 휴대전화를 사용하는 경우가 사용하지 않는 경우보다 약 4배 정도 더 높은 교통사고 가능성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도로교통공단(1999)의 연구에서는 운전 중 휴대전화 사용이 긴장을 유발시켜 사고 대처 능력을 크게 떨어뜨리며, 운전자의 심장박동이 전화를 받기 이전보다 빨라지고 전화를 끊은 뒤에도 흥분 상태가 지속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신호 대기 후 출발 반응이 늦어지고, 장애물 지각 및 반응 시간도 증가하는 등 운전 수행이 저하되는 것으로 밝혀졌다"."
이처럼 운전 중 휴대전화 사용은 운전자의 신체적, 정신적 측면에서 많은 문제를 야기하며, 실제 사고 위험을 크게 증가시키는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다"." 따라서 운전 중 휴대전화 사용에 대한 강력한 단속과 더불어 교육 및 홍보를 통해 운전자의 인식 제고가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3. 간호리더십 모델 분석
3.1. 간호리더십과 결과/성과 관련 연구 분석
최근에는 가치관이 빠르게 변하면서 다양한 구성원들에게 공감을 일으키는 감성리더십이 새롭게 대두되고 있다. ...
참고 자료
장경희 and 김은경. (2020). 간호단위관리자의 감성리더십이 간호사의 간호업무성과에 미치는 영향: 직무열의의 매개효과. Journal of The Korean Data Analysis Society, 22(1), 419-432.
장석용,정헌영,박다솔,고상선,『운전 중 스마트폰 이용이 교통안전에 미치는 영향 연구』, 교통연구 제 19권 제 22호, 2012
이세원,『운전 중 전자기기 사용 유형이 따른 주의 분산과 운전 수행에서의 차이』,2009
국토해양부,『차량운행 중 운전자 위험행동 실태조사』,2012
Nationwide, Driving While Distracted Survey, 2008 fact sheet
교통안전공단,『운전 중 휴대전화 사용실태』,2013
삼성교통안전문화硏,『TVDMB 등 차량 내 정보통신기기 사용실태 조사』
삼성화대 부설 삼성 교통안전문화연구소,『휴대전화 사용에 따른 운전자 행태 분석연구』
교통안전공단,『교통사고 안전운전불이행 유형 및 원인분석 연구』, 2012
기승도, 『운전자의 운전 중 주의분산 행동이 자동차 사고에 미치는 영향분석』, 보
험금융연구 제22권 제3호, 2011
정병천, 『운전 중 가장 많이 발생하는 교통사고에 관한 연구』, 한세대학교 석사논
문, 2010
조혜진, 『휴대전화의 이용이 교통사고에 미치는 영향 분석』, 대한토목학회 창립50
주년 학술발표회논문집, 2001
교통안전공단,『운전 중 주의분산 행동 유형화 및 위험성 분석』, 2005
미래창조과학부,『국내 무선 가입자 통계』, 2013
신용균, 임평남, 강수철, 류준범(2006),『운전 중 TV시청이 운전행동에 미치는 영향』, 대한 교통 학회지
삼성 교통안전 문화연구소(2006),『운전 중 DMB 사용의 위험성 및 규제방안』, 연구보고서
임수빈,『휴대전화 사용에 따른 운전자 행태 분석연구』, 경기대학교, 2001
도로교통안전협회,『운전 중 휴대전화 사용과 교통안전에 관한 조사 연구』,1997
신용균,『운전 중 휴대전화 사용이 운전행동에 미치는 영향』,대한교통학회지, 2008
조혜진,『휴대전화의 이용이 교통사고에 미치는 영향 분석』, 대한토목학회지, 2001
김수진,『스마트폰의 이용이 운전행태에 미치는 영향 분석을 통한 교육적 대책 마련』,2012
송동윤,『운전 중 휴대전화 이용자의 특성분석』,20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