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표적인 친환경 기업들의 친환경 전략, 정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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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세정보

소개글

"대표적인 친환경 기업들의 친환경 전략, 정책"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대표적인 친환경 기업들의 친환경 전략과 정책
2.1. 최근 글로벌 경영체제의 트렌드: 경쟁심화
2.2. 기업의 목표 및 사명
2.3. 대한민국 기업의 경영전략

3. 자연환경이 기업 경영에 미치는 영향
3.1. 자연환경의 정의와 범위
3.2. 자연환경이 기업 경영에 미치는 영향
3.3. 자연환경을 고려한 기업의 전략

4. 미국의 정책 변화가 한국 경제에 미치는 영향
4.1. 미국 FRB 금리인상의 한국 경제에 미치는 영향
4.2. 인플레이션 감축법(IRA)의 한국 경제에 미치는 영향
4.3. 한국의 대응 전략

5. 결론

6.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기업 경영 환경은 급격히 변화하고 있다. 그중에서도 자연환경의 변화와 이에 따른 영향은 기업 경영에서 매우 중요한 요소로 부각되고 있다. 자연환경은 기업이 운영되는 외부 환경 중 하나로, 공기, 물, 토양, 생물 등 다양한 자연 요소를 포함한다. 이러한 자연환경의 변화는 기업의 자원 확보, 규제 및 정책, 소비자 인식, 그리고 위험 관리 등에 직간접적으로 영향을 미치고 있다. 따라서 기업은 자연환경을 고려한 경영 전략을 수립하고 실행하는 것이 필수적이다. 본 연구의 목적은 자연환경이 기업 경영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 이를 통해 기업이 지속 가능성을 확보하는 방법을 탐구하는 데 있다. 자연환경은 단순히 외부적인 요인으로만 작용하는 것이 아니라, 기업의 생존과 성장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요소이다.


2. 대표적인 친환경 기업들의 친환경 전략과 정책
2.1. 최근 글로벌 경영체제의 트렌드: 경쟁심화

최근 글로벌 기업들의 경영 체제는 자국중심주의 정책에 맞게 리쇼어링(reshoring)을 하고 있다. 미국의 정책 시작으로 하여 자국중심주의는 점차 전세계적인 트렌드로 변화하고 있다. 미국은 중국을 견제하기 위해 중국산 제품에 대한 수출 및 수입 제재를 걸었고, 직접적으로 보복관세를 부과함으로써 전 세계적인 새로운 트렌드를 만들어냈다. 미국은 중국의 제조 산업을 경계하기 위해 리쇼어링 정책을 수립하였고, 이에 따라 미국의 기업들이 다시 미국으로 회귀하게 되었다.

이러한 자국중심주의 강화는 미국의 인플레이션 감축법(IRA)에서 더욱 강화되었다. IRA는 미국 내의 인플레이션 완화를 목적으로 하지만, 실질적으로는 미국과 중국의 무역 전쟁에 대해 더욱 적극적으로 경계하고 리쇼어링을 지지하는 것이다. 이에 따라 전 세계적으로 글로벌 기업들이 미국으로 공장을 이전하도록 유도하고 있다. 예를 들어, LG에너지솔루션의 경우 미국산 배터리 사용 의무화로 인해 미국으로 공장을 이전하였다. 이처럼 세계적으로 자국중심주의가 강화되면서 치열한 경쟁 상황이 도래하게 되었다.

한편, 최근 글로벌 경영 전략의 트렌드는 ESG경영으로 대변되는 친환경 정책이다. 기업이 단순히 이익을 추구하는 집단이 아닌, 사회를 수호하고 발전할 수 있는 방향성을 제공해야 한다는 인식이 확산되고 있다. 그중에서도 특히 '친환경' 분야가 각광받고 있는데, 대표적으로 전기자동차 분야에서 새로운 기술 도입으로 인한 치열한 경쟁이 발생하고 있다. 이처럼 새로운 기술 도입으로 인한 '도약의 시기'에는 시장 선점이 매우 중요하기 때문에, 기업들은 글로벌 차원에서 치열한 경쟁을 수행하고 있다.

종합하면, 최근 글로벌 경영체제의 트렌드는 자국중심주의와 친환경 정책이 대두되면서 기업들 간의 경쟁이 심화되는 양상을 보이고 있다고 할 수 있다. 기업들은 이러한 변화에 대응하기 위해 다양한 전략을 수립하고 있으며, 이는 기업의 생존과 성장을 위한 필수적인 요소가 되고 있다.


2.2. 기업의 목표 및 사명

기업은 시장의 규모를 확대하고 판매 수익을 늘리기 위해 글로벌 기업으로서의 방향성을 지속적으로 재고한다. 기업의 규모가 클수록 판매 대상 소비자가 많아지기 때문이다. 이에 따라 글로벌 기업들은 더 넓은 시장에서 많은 소비자의 선호를 맞추기 위해 노력한다. 이 과정에서 경쟁이 심화되어 기업들은 살아남기 위한 전략을 수립하게 된다.

현대자동차는 '탄소 0'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자동차는 소비재 중 가장 높은 수준의 탄소 배출을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현대자동차는 친환경 트렌드와 함께 경쟁 수준이 높아지는 상황에서 탄소 0의 목표를 기점으로 새로운 방향성을 제시하고 있다. 이를 위해 지속적으로 연구개발 비용을 투자하여 수소자동차까지 확장할 계획이다.

기업의 목표는 기업의 방향성을 의미하며, 이를 통해 전체 조직의 의사결정에서 통일성과 거시적 접근이 가능해진다. 따라서 기업의 목표 설정은 기업의 운영 및 전략 수립에 있어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


2.3. 대한민국 기업의 경영전략

대한민국 기업들은 글로벌 경영체제의 경쟁심화 속에서 생존하기 위해 다양한 전략을 수립하고 있다.

우선 자국중심주의 정책에 대응하여 리쇼어링(reshoring) 전략을 모색하고 있다. 미국의 무역 전쟁으로 촉발된 자국중심주의...


참고 자료

최고의 ESG 전문가…부산에서 만나요, 박동민 기자, 매일경제, https://www.mk.co.kr/news/society/10826263
현대차그룹, '전기차 생태계' 구축한다, 최유나 기자, DEALSITE, https://dealsite.co.kr/articles/109793
[단독] 현대차 아이오닉5 인도네시아 보조금 ‘날개’…中 우링 EV 포함 2개뿐, 윤진웅 기자, THE GURU, https://www.theguru.co.kr/news/article.html?no=51109
손준호, 환경경영, 책과나무, 2022
최남수, 생물다양성 경영, 새빛, 2023
짐 듀렛, 자연 자본주의, 예스24, 2023
김현진, 녹색 경영, 예스24, 2021
김언군. (2015). 경제학개론. 대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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