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호대학생 진로정체감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상세정보

소개글

"간호대학생 진로정체감"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간호대학생의 임상실습스트레스, 임상실습만족도, 임상수행능력이 진로정체감에 미치는 영향
1.1. 서론
1.1.1. 연구의 필요성
1.1.2. 연구목적
1.1.3. 연구가설
1.1.4. 용어정의
1.1.5. 연구의 제한점
1.2. 문헌고찰
1.2.1. 임상실습스트레스
1.2.2. 임상실습만족도
1.2.3. 임상수행능력
1.2.4. 진로정체감
1.3. 연구방법
1.3.1. 연구설계
1.3.2. 연구대상
1.3.3. 연구도구
1.3.4. 자료수집방법
1.3.5. 자료분석방법
1.3.6. 연구의 윤리적 고려
1.4. 연구결과의 기대효과 및 활용
1.5. 참고문헌

2. 간호대학생의 전공만족도가 진로정체감에 미치는 영향
2.1. 서론
2.1.1. 연구의 필요성
2.1.2. 연구의 목적
2.2. 연구가설
2.3. 용어 정의
2.3.1. 전공만족도
2.3.2. 진로정체감
2.4. 문헌고찰
2.4.1. 전공만족도
2.4.2. 진로와 진로정체감
2.5. 참고문헌

3. 간호대학생의 현실충격과 스트레스 대처방식이 진로정체감에 미치는 영향
3.1. 서론
3.2. 연구대상 및 방법
3.2.1. 연구설계
3.2.2. 연구대상 및 자료수집
3.2.3. 연구도구
3.2.3.1. 임상실습에서의 현실충격
3.2.3.2. 스트레스 대처방식
3.2.3.3. 진로정체감
3.2.4. 자료분석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간호대학생의 임상실습스트레스, 임상실습만족도, 임상수행능력이 진로정체감에 미치는 영향
1.1. 서론
1.1.1. 연구의 필요성

간호업무가 복잡해지고 간호요구량은 증가하고 다양해졌는데 간호사 수는 부족하고 이직률은 높아지고 있습니다. 2019년 7월 19일 헤럴드경제 인터넷기사에 따르면, 간호사평균 이직률에 비해 청년간호사 이직률이 무려 43%를 차지한다고 합니다. 이처럼 간호사의 이직률이 높아짐에 따라 간호에 대한 부담감이 늘어나게 되었습니다. 이에 따라 간호업무가 복잡해지고 자기 자신의 직업에 대한 자기 확신도 잃어갑니다. 이것은 간호학생 시절 진로정체감이 확립되지 않은 것이 큰 요인 중 하나라고 말할 수 있겠습니다. 그래서 간호학생 시절 진로정체감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알아보고 그 변수들과의 관계를 파악함으로써 간호대학생의 진로정체감을 높이고자 이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1.1.2. 연구목적

본 연구의 목적은 간호대학생의 임상실습스트레스, 임상실습만족도, 임상수행능력이 진로정체감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는 것이다.

구체적인 목적은 다음과 같다:

첫째, 간호대학생의 임상실습스트레스, 임상실습만족도, 임상수행능력, 진로정체감의 정도를 파악한다.

둘째, 간호대학생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임상실습스트레스, 임상실습만족도, 임상수행능력, 진로정체감의 차이를 확인한다.

셋째, 간호대학생의 임상실습스트레스, 임상실습만족도, 임상수행능력과 진로정체감의 상관관계를 확인한다.

넷째, 간호대학생의 임상실습스트레스, 임상실습만족도, 임상수행능력이 진로정체감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한다.


1.1.3. 연구가설

(1) 임상실습스트레스가 높을수록 진로정체감이 낮을 것이다.
간호대학생의 임상실습스트레스는 진로정체감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선행연구에 따르면 임상실습스트레스가 높을수록 진로정체감이 낮아지는 것으로 보고되었다. 임상실습 과정에서 겪는 스트레스와 부적응이 간호대학생들의 진로에 대한 확신과 안정된 상을 가지는데 어려움을 준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따라서 간호대학생의 임상실습스트레스를 낮추는 것이 진로정체감 향상에 도움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2) 임상실습만족도가 높을수록 진로정체감이 높을 것이다.
간호대학생의 임상실습만족도와 진로정체감은 정적인 관계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임상실습에 대한 만족도가 높은 간호대학생일수록 진로에 대한 자신감과 명확한 목표를 가지고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임상실습에 만족하는 간호대학생은 향후 자신의 진로에 대해 더 명확한 상을 그릴 수 있으며, 이는 궁극적으로 전문직 간호사로 성장하는데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따라서 간호대학생의 임상실습만족도를 높이는 것이 진로정체감 향상에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


1.1.4. 용어정의

이론적 정의: 임상실습 스트레스란 임상실습과 관련하여 간호대학생이 경험하는 감정, 사고과정, 그리고 육체적인 상태에 영향을 주어 걱정이나 근심을 느끼게 하는 긴장상태를 의미한다.(Beck & Srivastava, 1991)

조작적 정의: 본 연구에서는 황성자(2002)가 개발한 임상실습스트레스 척도로 측정한 점수이며, 점수가 높을수록 임상실습스트레스 정도가 높음을 의미한다.

이론적 정의: 임상실습만족도란 간호대학생의 임상실습 교과목, 간호대학생의 실습내용, 간호대학생의 실습지도, 간호대학생의 실습환경, 간호대학생의 실습시간, 간호대학생의 실습평가 등의 다양한 측면에 대해 나타나는 긍정적인 정서반응을 의미한다. (한수정, 2000)

조작적 정의: 본 연구에서는 조결자와 강현숙(1984)가 개발하고 이순희 등(2004)이 수정·보완한 임상실습만족도 척도로 측정한 점수이며, 점수가 높을수록 임상실습만족도 정도가 높음을 의미한다.

이론적 정의: 임상수행능력이란 임상상황에서 적절한 지식, 판단, 기술을 보여주고 유능하게 기능할 수 있는 능력을 의미한다.(Battet & Myrick, 1998)

조작적 정의: 본 연구에서는 이원희 등(1991)이 개발하고 최미숙(2005)이 수정·보완한 임상수행능력 척도로 측정한 점수이며, 점수가 높을수록 임상수행능력 정도가 높음을 의미한다.

이론적 정의: 진로정체감이란 개인이 현재 자신의 진로를 명확히 인지하고 있는 정도 또는 직업에 대한 자신의 목표, 흥미, 능력에 대한 명확하고 안정된 상을 갖추었는지를 의미한다(J. Holland, 1985)

조작적 정의: 본 연구에서는 Holland(1980)등이 대발하고 김봉환(1997), 권윤희, 김정남(2002)이 수정·보완한 진로정체감 척도로 측정한 점수이며, 점수가 높을수록 진로정체감 정도가 높음을 의미한다.


1.1.5. 연구의 제한점

본 연구는 연구 대상자를 편의모집하여 자료 수집했기 때문에 연구 결과를 일반화하기에 어려움이 있다. 그러므로 추후 대상자와 지역을 확대한 반복연구를 통해 연구 결과를 일반화 할 필요가 있다.


1.2. 문헌고찰
1.2.1. 임상실습스트레스

임상실습스트레스란 임상실습과 관련하여 간호대학생이 경험하는 감정, 사고과정, 그리고 육체적인 상태에 영향을 주어 걱정이나 근심을 느끼게 하는 긴장상태를 의미한다. 간호대학생은 임상실습이라는 낯선 환경, 자신감 결여, 과한과제물, 역할 갈등 및 전문지식부족, 이론과 실습의 차이로 인한 혼돈 등으로 임상실습 스트레스를 경험하게 된다. 또한 간호대학생은 임상실습과 강의를 통해 배운 간호이론을 실무현장에서 실제로 통합하고 적용해봄으로 간호사가 되어가는 경험을 하는 반면에 실무기술을 습득하는 과정에서 낯선 병원 환경에서 환자를 직접 대면하게 되면서 스트레스와 긴장, 불안 등을 경험하게 된다. 선행논문에 따르면 임상실습 스트레스는 평균 3.22점으로 총 5개 영역으로 나누어져 실습교육환경과 실습업무부담 순의 측면으로 높은 것이 나타났으며 바람직하지 못한 역할모델, 환자와의 갈등, 대인관계 갈등 순으로 스트레스가 낮을수록 진로정체감이 높아진다고 보고되었다. 임상실습 동안 지속적으로 겪게 되는 스트레스는 임상실습과 간호에 대한 흥미와 능력의 저하를 가져오는 원인이 될 수 있으며 이러한 임상실습 스트레스가 해소되지 못하면 전문적인 자질을 갖춘 간호사를 육성하는데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게 되므로 임상실습스트레스의 요인을 파악하고 이를 감소시킬 수 있는 연구가 필요하다.


1.2.2. 임상실습만족도

임상실습만족도란 간호대학생의 임상실습 교과목과 실습내용, 실습지도 및 실습환경, 실습시간, 실습평가 등의 다양한 측면에 대해 나타나는 긍정적인 정서반응을 의미한다."(한수정, 2000).

간호교육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임상실습은 학생들의 요구와 능력에 적합한 프리셉터를 활용하는 등의 임상교육 환경을 제공해야하며 임상수행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임상실습 만족은 우선되어야 한다고 하였다.(이점덕,2006).

또한 임상실습에 대한 불만족은 대학생의 자존심을 손상시킴과 간호사로 성장 할 시 업무에 충실히 전념하지 못하게 하는 원인이 될 수도 있다.(조결자, 강현숙, 1984).

유혜순(2015)의 연구에 따르면 임상실습 만족도는 평균3.29점으로 실습지도에 대한 만족도가 가장 높았으며 실습교과에 대한 만족도, 실습내용에 대한 만족도 순으로 나타났다. 또한 임상실습 스트레스가 높아지면 임상실습 만족도는 내려가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임상실습 만족도가 높을수록 임상수행능력이 높다고 보고되었다.

이처럼 임상실습 만족도는 간호대학생이 임상실습을 할 때 적극적으로 참여하는데 영향을 미치고 임상수행능력에도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그러므로 임상실습 만족도는 간호학생의 진로정체감 확립에 중요한 요소라고 말할 수 있다.


1.2.3. 임상수행능력

임상수행능력은 임상 현장에서 직무능력의 대부분...


참고 자료

헤럴드 경제.http://news.heraldcorp.com/view.php?ud=20190716000632.(2020.5.2)
채민정, 정효주(2016)간호대학생의 전공만족도와 진로준비 행동과의 관계에서 임상실습만족도의 매개효과. 보건의료산업학회지 제 10권 제3호, 통권 29호.213-222,10페이지
이아람(2018),「간호대학생의 간호전문직관, 임상실습 스트레스, 진로정체감과의 관계」. (국내석사학위논문). 한림대학교 간호 대학원
최은희(2009).간호대학생의 진로정체감과 임상수행능력과의 관계. 한국간호교육학회지 제 15권 제 1호, 15-21(7pages)
권경남, 최은희(2010).간호학생의 진로정체감 영향요인. 한국보건간호학회지. 제 24권 제 1호. 19-28(10쪽)
유혜순(2015).간호대학생의 임상실습스트레스, 임상실습만족도, 임상수행능력과의 관계. 한국자료분석학회지.제 17권 제2호
홍선연(2010),「간호대학생의 학습유형에 따른 임상수행능력」. (국내석사학위논문). 경북대학교 대학원 간호학과.
차주애(2013),「간호대학생의 임상실습 만족도와 임상수행능력과의 관련성」. (국내석사학위논문). 전남대학교 대학원 보건학 협동과정.
이재경(2015),「간호대학생의 임상수행능력과 임상실습 스트레스, 의사소통능력, 눈치와의 관계」. (국내석사학위논문). 경상대학교 대학원 간호학과.
이아람(2018),「간호대학생의 간호전문직관, 임상실습 스트레스, 진로정체감과의 관계」. (국내석사학위논문). 한림대학교 간호대학원.
김민지(2018),「간호대학생의 임상실습 스트레스가 임상수행능력에 미치는 영향 : 회복탄력성의 매개 및 조절효과」. (국내석사학위논문). 계명대학교 대학원 간호학과.
김나경(2012),「간호대학생의 진로선택유형과 진로정체감」 . (국내석사학위논문). 아주대학교 간호학과.
한성진(2012),「간호대학생의 임상실습 만족도와 임상실습관련 자기효능감」. (국내석사학위논문). 이화여자대학교 임상보건과학대학원
민지선(2020), 「간호대학생의 자아존중감, 문제해결능력, 간호전문직관이 진로정체감에 미치는 영향」, (국내석사학위몬문) 조선대학교 대학원
이송현(2016), 「간호대학생의 임상실습 스트레스와 임상실습 만족도가 간호전문직관에 미치는 영향」. (국내석사학위논문). 중앙대학교 대학원
이화간호학회지(2015) 간호대생들의 임상실습 스트레스, 학업적 자기효능감 및 진로정체감에 대한 연구.이화여자대학교 간호과학대학
유민영. (2023). 간호대학생의 자아존중감, 셀프리더십 및 진로정체감 간의 관계, 석사학위논문, 중앙대학교
민지선. (2019). 간호대학생의 자아존중감, 문제해결능력, 간호전문직관이 진로정체감에 미치는 영향, 조선대학교
이아람. (2018). 간호대학생의 간호전문직관, 임상실습 스트레스, 진로정체감과의 관계, 한림대학교
김선주. (2023). 간호대학생의 성격 5요인이 학업스트레스, 우울, 전공만족도 수준에 미치는 영향, 중앙대학교
윤희장. "신규간호사의 현실충격 측정도구 개발." 국내박사학위논문 인하대학교 대학원, 2018. 인천
남숙향. "간호대학생의 MBTI 성격유형에 따른 임상실습스트레스와 대처방식." 국내석사학위논문 경북대학교 대학원, 2008. 대구
이혜경(2003). “간호대학생의 스트레스와 대응 방법에 관한 연구”.정신간호학회지, 12(4), 586-93.
김은주. "간호대학생의 태움 인지와 간호전문직 자아개념이 진로정체감에 미치는 영향." 국내석사학위논문 계명대학교, 2020. 대구
이순희와 차은정(2017). “간호대학생의 임상실습 중 언어폭력, 성폭력 및 우울, 자아존중감이 진로정체감에 미치는 영향.”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17(4), 550-560. doi:10.5392/JKCA.2017.17.04.550
오재우, 허보윤과 김미란(2019). “임상실습을 경험한 간호대학생이 지각한 간호사의 근무환경, 감정노동, 업무스트레스가 간호대학생의 진로정체감에 미치는 영향.” 인문사회 21, 10(4), 59-74. doi:10.22143/HSS21.10.4.5

주의사항

저작권 EasyAI로 생성된 자료입니다.
EasyAI 자료는 참고 자료로 활용하시고, 추가 검증을 권장 드립니다. 결과물 사용에 대한 책임은 사용자에게 있습니다.
AI자료의 경우 별도의 저작권이 없으므로 구매하신 회원님에게도 저작권이 없습니다.
다른 해피캠퍼스 판매 자료와 마찬가지로 개인적 용도로만 이용해 주셔야 하며, 수정 후 재판매 하시는 등의 상업적인 용도로는 활용 불가합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