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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서론
1.1. 2019 개정 누리과정의 신체운동·건강 영역 내용과 의미
개정 누리과정의 신체운동·건강 영역은 크게 신체활동 즐기기, 건강하게 생활하기, 안전하게 생활하기의 세 가지 내용범주로 구성되어 있다. 이 중 건강 및 안전교육과 관련된 내용은 건강하게 생활하기와 안전하게 생활하기 범주이다.
건강하게 생활하기 범주에는 유아가 주변과 몸을 깨끗이 하는 방법을 알고 실천하는 내용이 포함된다. 또한 유아가 몸에 좋은 음식에 관심을 가지고 바른 자세로 즐겁게 먹는 것, 적당한 휴식을 취하는 것, 질병예방법을 알고 실천하는 것이 포함된다. 안전하게 생활하기 범주에는 유아가 일상에서 안전하게 놀이하고 생활하는 내용, TV, 컴퓨터, 스마트폰 등을 바르게 사용하는 내용, 교통안전 규칙을 지키는 내용, 안전사고, 화재, 재난, 학대, 유괴 등에 대처하는 방법을 경험하는 내용이 포함된다. 이는 유아의 신체적, 정신적 건강과 안전을 도모하기 위한 것으로, 교사가 이에 대한 교육을 계획하고 운영할 수 있도록 명시되어 있다. 특히 안전교육 관련 항목은 관련 법령과 지침을 바탕으로 유아의 발달 수준을 고려하여 지도해야 한다.
1.2. 스마트폰 과의존 예방을 위한 학부모 상담
어머니, 안녕하세요? 자녀의 스마트폰 사용과 관련하여 고민이 있으시군요. 특히나 코로나로 인해 집에서 장시간 아이와 함께 있어야 하는 상황에는 이러한 걱정을 가진 부모님들이 많습니다.
집안일이 많거나 잠시 자리를 비워야 하는 경우에 아이에게 스마트폰을 주면 말을 잘 듣기도 하고 보고 싶었던 만화영화도 볼 수 있고 듣고 싶었던 동요도 실컷 들을 수 있습니다. 물론 어쩔 수 없는 경우라면 이러한 방법이 괜찮다고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아버님의 경우는 피치 못한 상황이 아닌, 잘못된 양육습관이라고 생각됩니다. 이러한 양육법이 계속된다면, 자녀가 스마트폰을 사용하는 시간이 점차 늘어나게 됩니다. 그렇게 된다면, 발달 중인 아동의 신체에 좋지 않은 영향을 가져올 수도 있습니다. 특히 가까이 화면을 보게 되는 스마트폰의 특성상 자녀의 눈이 나빠질 수 있으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