품질경영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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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생성일 2024.09.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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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품질경영기사"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식스시그마 전략
2.1. 식스시그마 정의
2.2. 식스시그마의 DMAIC 방식
2.3. 도요타의 식스시그마 적용

3. 생산관리 전략 사례
3.1. 생산관리 전략
3.2. 제품설계
3.3. 공정설계
3.4. 배치설계

4. 쿠팡의 식스시그마 사례
4.1. 정의 단계
4.2. 측정 단계
4.3. 분석 단계
4.4. 개선 단계
4.5. 관리 단계

5. 결론

6.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우리가 살아가면서 다방성으로 품질이라는 단어를 자주 하고 접한다. 품질이라는 단어는 생산을 하는 기업에서 민감하게 반응 할 수 없는 단어이면서, 품질에 따른 명성에 따라 그 회사의 넓게 이미지에 평가가 달라 질수 있고, 앞으로의 방향성 등을 제시하는데 좋은 평가 요소가 된다. 품질이 좋다, 가성비가 좋다등의 표현력은 기업에 대한 제품에 우수성과, 현대 사회에서는 다양한 방면에 품질에 대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고객의 만족도를 올리는 것이 하나의 경영적 측면의 요소로 자리 잡아졌고, 이러한 품질 개선 시스템을 우리는 식스시그마라고 정의 한다. 본론을 통해 정확한 식스시그마에 대한 정의와 이어서 식스시그마를 적용하여 품질개선 및 서비스 개선이 이루어진 기업을 소개할 예정이다.


2. 식스시그마 전략
2.1. 식스시그마 정의

식스시그마란 쉽게 말해 품질개선 향상하는 프로젝트이다. 기업이 생산하는 물건은 대량생산으로 이루어지는데, 대량생산에서 나오는 불량을 최대한 최소화하여 좋은 품질의 물건을 제공하는 방법이며, 최대한 완벽과, 오차를 줄이는데 목표를 두어 품질을 최대화 하는 방법이다. 위의 경영 혁신은 미국 모토롤라사에서 처음 87년 미국 마이클 해리를 통해 처음으로 고안되었으며, 이후 GE등 대기업에서 성공적인 품질개혁을 발전시켰다. 이후 식스시그마의 경영 혁신론이 인정을 받으며, 다양한 기업에서 위의 식스시그마를 통해 서비스를 개선하기 위해 노력을 하였고, 실제로 많은 기업이 식스시그마를 통해 성공적인 품질 및 서비스제공 하는 것을 향상 시켰다.


2.2. 식스시그마의 DMAIC 방식

식스시그마의 DMAIC 방식은 정의(Define), 측정(Measure), 분석(Analyze), 개선(Improve), 관리(Control)의 5단계로 이루어진다"" 정의 단계에서는 기업의 전략 및 고객 요구사항과 일치하는 목표를 정하고, 측정 단계에서는 현재 프로세스 능력과 제품 수준, 위험 수준을 측정하여 품질에 영향을 미치는 핵심 요인을 파악한다"" 분석 단계에서는 대안과 최적의 설계 방안을 모색하고 개선 가능성을 평가하며, 개선 단계에서는 바람직한 프로세스를 구축하기 위해 시스템 구성요소를 개선한다"" 마지막으로 관리 단계에서는 개선된 프로세스가 의도한 성과를 달성할 수 있도록 투입요소와 변동성을 지속적으로 관리한다""


2.3. 도요타의 식스시그마 적용

도요타의 식스시그마 적용은 1980년대에 시작되었으며, 일본 기업 최초로 식스시그마 기법을 도입한 사례라고 할 수 있다. 도요타는 기존의 일본식 생산관리 시스템인 토요타 생산방식(TPS)에 식스시그마의 DMAIC 기법을 접목시켜 혁신적인 품질관리 체계를 구축하였다.

도요타의 식스시그마는 DMAIC 방식을 토대로 전개되었는데, 이는 정의(Define), 측정(Measure), 분석(Analyze), 개선(Improve), 관리(Control)의 5단계로 구성된다. 먼저 정의 단계에서는 고객요구사항을 바탕으로 프로세스의 목표를 설정하고, 측정 단계에서는 현재 프로세스의 능력을 진단한다. 분석 단계에서는 문제의 근본 원인을 규명하고, 개선 단계에서는 실행 가능한 대안을 마련한다. 마지막으로 관리 단계에서는 개선된 프로세스를 표준화하고 지속적으로 관리한다.

도요타는 이러...


참고 자료

https://terms.naver.com/entry.nhn?docId=2717973&cid=55551&categoryId=55551
(식스 시그마 정의_백과사전)
https://www.mk.co.kr/news/business/view/2020/04/393137/
(쿠팡 매출 관련 기사)
http://sports.khan.co.kr/bizlife/sk_index.html?art_id=20*************&sec_id=561901&pt=nv
(쿠팡 서비스 만족도 조사)
우리 교재
동아일보 2005.09.22 '[품질경영] 이계형 "좋은 품질은 기본...국제표준 되어야"'
6시그마 기업혁명 마이클 해리 저 | 안영진 역 | 김영사 | 2000.05.05
도요타 초일류 경영 정일구 저 | 시대의창 | 2006.09.01
이재덕, “로봇이 생산·이동·재고 파악 ‘착착’ AI가 오류 분석 ‘척척’…제조업 미래 밝히는 ‘등대’”, 경향신문, 2022.10.10., A17면
박상영 기자, “포스코 광양제철소, 세계 최초 ‘신재생에너지용 강재 공장’ 인증”, 경향신문, 2022.10.26., A16면 1단
류정, 전기차 시대, “생산공정도 변신… 공장에 컨베이어가 사라진다“, 조선일보, 2021.05.31, B2면 1단
안태호 기자, “LG화학, 미국에 4조 투자해 배터리 양극재 공장 짓는다”, 한겨레, 2022.11.22, 18면 -1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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