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딥스]에 나타난 Axline 선생님의 놀이치료 촉진적 반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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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세정보

소개글

"[딥스]에 나타난 Axline 선생님의 놀이치료 촉진적 반응"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아동중심 놀이치료에 대한 개념 정리
1.1. 아동중심 놀이치료에서 놀이, 아동, 치료자, 치료적 관계에 대한 개념
1.2. [딥스]책을 읽고 '딥스'의 관점에서 부모와 A(Axline)선생님, 놀이치료 경험 정리
1.3. 액슬린(Axline)의 8가지 치료적 원리와 [딥스]책에 나타난 아동(딥스)에 대한 A(Axline)선생님의 태도와 반응
1.4. 아동중심 놀이치료에 대한 개인적 견해

2. 다양한 놀이치료 이론적 접근
2.1. 게슈탈트식 놀이치료 사례
2.2. 아동중심적 놀이치료 사례
2.3. 아들러식 놀이치료 사례

3. 결론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아동중심 놀이치료에 대한 개념 정리
1.1. 아동중심 놀이치료에서 놀이, 아동, 치료자, 치료적 관계에 대한 개념

아동중심 놀이치료는 아동의 무한한 잠재력을 기본 전제로 삼는다. 즉, 아동이 자신의 문제를 본인 스스로 해결할 수 있다는 잠재력을 믿고, 또 그를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이다. 그래서 해당 기법은 아동의 무한한 잠재력이 제대로 발달되기 위해서는 아동에게 적절한 성장 환경이 제공되어야 함을 주장한다. 그런 의미에서 볼 때 놀이치료라는 것은 아동이 가장 적절한 환경 조건 속에서 성장할 수 있도록 하는 경험 및 기회를 제공하는 것이라고 말할 수 있다. 놀이치료의 궁극적인 목적은 아동이 지닌 사회적 및 정서적인 어려움을 스스로 해결할 수 있도록 돕고, 아동이 보다 긍정적으로 발달할 수 있게끔 돕는 것이다. 즉, 놀이치료는 치료적 관계 안에서 '놀이'라는 매개체를 활용하여 아동의 어려움을 스스로 해결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이 목적이며 목표이다.

기본적으로 아동중심 놀이치료에서 놀이는 아동의 무한한 잠재력을 이끌어 낼 수 있도록 하는 훌륭한 기제가 된다. 그리고 아동은 놀이를 통해 자신의 잠재력을 스스로 이끌어 내는 주체자가 된다. 이에 치료자는 아동의 여러 가지 감정을 표현할 수 있도록 돕는 역할을 해야 한다. 이와 같은 과정을 통해 아동은 자신의 감정을 자연스럽게 표현하고 갈등을 해소하며, 내부의 무한한 잠재력을 스스로 발견하게 된다. 그를 통해 자신의 문제를 스스로 해결하고 또 성숙해지는 과정을 경험하게 된다. 즉, 치료자는 놀이 속에서의 자연스러운 조력자로서의 역할을 하는 것이며, 놀이의 주체는 아동인 것이다. 조력자와 주체자로서의 관계를 이어나가는 것이 둘 간의 치료적 관계라고 볼 수 있다.

아동중심 놀이치료에서 치료자의 공감적이고, 허용적이며 민감한 반응은 아동으로 하여금 자신이 독립된 인간으로서 존중을 받고 있다는 것을 인식하게 만든다. 그렇기에 치료자는 진실성과 무조건적이고 긍정적인 관심과 수용, 그리고 민감한 이해에 대한 태도를 지녀야 한다. 진실성은 치료자가 치료를 하는 동안 아동과의 관계에서 발생하는 감정을 솔직히 표현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무조건적이고 긍정적인 관심과 수용은 아동을 있는 그대로 가치있는 사람으로서 존중하는 것이다. 민감한 이해는 치료자가 치료 과정의 상호작용에서 순간 순간 발현되는 아동의 경험과 감정들을 정확하고 민감하게 이해하는 것을 말한다. 이를 통해 아동은 치료자에게 자신이 이해받고 있다는 것을 느끼게 되고, 치료 관계를 더 발전시킬 수 있게 된다.

따라서 아동중심 놀이치료에서 놀이는 아동의 무한한 잠재력을 이끌어내는 도구이며, 아동은 그 놀이의 주체가 된다. 치료자는 아동의 감정을 이해하고 지지하는 조력자로서의 역할을 담당하며, 이를 통해 치료적 관계가 형성된다. 이처럼 아동중심 놀이치료에서 각 요소들은 서로 긴밀한 관계를 맺으며 아동의 성장과 발달을 지원한다.


1.2. [딥스]책을 읽고 '딥스'의 관점에서 부모와 A(Axline)선생님, 놀이치료 경험 정리

딥스는 정서행동에 대한 장애를 보이며, 타인과의 대화 자체를 거부하고 타인 자체를 수용하지 않는다. 때로는 매우 폭력적인 모습을 보이기도 하고, 심지어 자신의 어머니에게도 정서적으로 반응하지 않는다.

딩스의 관점에서 볼 때, 자신의 부모는 타인과 별로 다르지 않은 존재였을 것이다. 딩스의 부모는 딩스를 사랑하는 자녀가 아닌 '문제 있는 사람'으로 여기는 경향이 있었기 때문이다. 딩스의 어머니가 A(Axline)선생님에게 "딩스를 연구하는 과정을 통해 인간 행동에 대하여 좀 더 많은 이해를 할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라고 말한 것에서 이를 알 수 있다. 딩스의 부모에게서 딩스를 향한 깊은 애정과 연민은 찾아볼 수 없으며, 오히려 딩스 자체를 포기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이러한 부모의 태도는 긍정적인 애착 형성과 무관한 딩스의 발달을 불러왔을 것이다.

반면 Axline 선생님은 딩스의 관점에서 볼 때 자신을 이해해줄 수 있는 유일한 사람이었을 것이다. 유복한 환경에서도 감정적으로 메마른 성장을 했던 딩스에게, 선생님의 허용적인 태도와 놀이치료 과정에서의 주도권 부여는 마음의 문을 열게 하는 충분한 기제가 되었을 것이다. 선생님은 딩스의 놀이를 지켜보면서 그의 말 한마디 한마디에 반응하며, 어떤 권유나 평가도 하지 않았다. 이러한 선생님의 모습은 딩스에게 자신을 이해해주고 있다는 느낌을 받게 했을 것이다.

마지막으로 놀이치료 경험 자체는 딩스에게 낯설지만 기분 좋은 경험이었을 것으로 예측된다. 자신의 부모로부터 받은 강요와 억압에서 벗어나, 자신의 내면에서 우러나오는 기분 좋음과 행복함을 느낄 수 있었기 때문이다. 이러한 경험이 딩스로 하여금 마음의 문을 열게 한 이유였을 것이라고 사료된다.


1.3. 액슬린(Axline)의 8가지 치료적 원리와 [딥스]책에 나타난 아동(딥스)에 대한 A(Axline)선생님의 태도와 반응

액슬린(Axline)의 8가지 치료적 원리는 다음과 같다. 첫째, 치료자는 아동과 따뜻하면서 친근한 관계를 발달시켜야 한다. 좋은 관계는 가능한 빨리 확립되어야 한다. 둘째, 치료자는 있는 그대로의 아동을 수용할 수 있어야 한다. 셋째, 치료자는 아동과의 관계 속에서 허용감을 확립해 아동이 자기 자신의 감정을 완전하게 표현하는...


참고 자료

액슬린, 딥스 (문제아에서 천재가 된), 효리원, 2012.
문혁준, 아동상담과 치료, 창지사, 2021.
유가효 외, 놀이치료의 이해, 양서원, 2019.
이행숙. "아동중심놀이치료에서의 아동과 치료자 반응 관찰척도 개발 및 적용." 국내박사학위논문 명지대학교 대학원, 2012.
버지니아 M.액슬린(2011), 세상에 마음을 닫았던 한 소년이 자아를 찾아 떠나는 여행 딥스, 샘터
유가효 외, 놀이치료의 이해, 양서원, 2019.
문혁준, 아동상담과 치료, 창지사, 2021.
액슬린, 딥스 (문제아에서 천재가 된), 효리원, 2012.
김난희, 사회불안 아동에 대한 격려중심 집단놀이치료의 효과, 대구대학교, 2016.
이금실, 애착외상 아동의 게슈탈트 놀이치료 단일사례연구, 순천향대학교 교육대학원, 20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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