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서론
항공기에 있어서 유압장치는 굉장히 중요하다. 항공기는 하늘을 날기 위해 각종 기관들과 기체장비들이 있으며, 크기가 상당히 크다. 그러므로 항공기의 각각 장치의 무게가 크다보니 유압장치를 이용하는 장비들이 많게 된다. 이러한 장비들을 작동시키는 힘이 유압장치이다. 본문에서는 항공기 유압장치계통의 구성품과 기능에 대하여 자세히 알아볼 것이다.
2. 본론
2.1. 유압계통의 개요
유압계통은 기관이나 기타 동력에서 발생하는 기계적인 힘을 유압펌프를 이용하여 유체에 압력을 가하고, 유압작동기와 유압모터를 통하여 기계적인 힘으로 다시 변환시키는 계통이다. 즉, 작동유에 압력을 가하여 기계적인 에너지를 압력에너지로 변환시킨다. 항공기에 있어서 유압계통은 엄청나게 큰 힘과 무게를 지탱하는 데 필수적인 역할을 하며, 엔진, 착륙장치, 조종장치 등 다양한 기계적 동력원으로 활용된다. 유압계통은 동력원으로부터 발생한 기계적 에너지를 유압펌프를 통해 유체의 압력에너지로 변환하고, 이를 다시 유압작동기나 유압모터를 통해 필요한 기계적 힘으로 변환하여 활용하게 된다. 이를 통해 항공기 각 부품의 작동을 가능하게 하며, 항공기 운용에 핵심적인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2.2. 유압계통의 주요 구성품과 기능
2.2.1. 레저버(Reserver)
레저버는 작동유를 펌프에 공급하고 계통으로부터 돌아오는 작동유를 저장하는 장치이다. 레저버 내부에서 공기 및 불순물이 제거되므로 작동유의 청결을 유지할 수 있다. 레저버의 용량은 열팽창에 의한 작동유의 체적 변화를 고려하여 충분해야 한다. 일반적으로 작동유 온도 37.7°C에서 최대 작동압력의 150% 이상으로 설계된다. 축압기가 있는 계통의 경우에는 모든 계통에 필요한 용량의 120% 이상으로 설계된다. 레저버의 주요 구성품으로는 작동유에 압축공기를 공급하는 여압구, 거품 발생을 방지하는 배플과 핀, 비상시 수동 작동유 공급을 위한 스탠드파이프, 작동유 주입구 및 불순물 제거 기능이 있는 주입구 등이 있다.
2.2.2. 유압펌프
유압펌프는 기계적인 힘을 유압으로 바꾸고 유체에 압력을 가하는 장치이다. 펌프의 종류에는 기어형, 베로터형, 베인형, 피스톤형 등이 있으며, 현재는 가변형 피스톤 타입이 주로 사용된다.
기어펌프는 1500psi 이내의 압력에 사용되며, 2개의 기어가 맞물려 회전하며 작동유를 공급한다. 제작비가 비싸지만 일정용량형 펌프이다.
지로터 펌프는 안쪽의 구동기어가 회전하면 맞물려있는 파동기어가 같이 회전하며 두 기어 사이의 체적이 변화하여 작동유를 흡입, 배출한다. 일정용량형 펌프이다.
피스톤 펌프는 피스톤의 왕복운동을 통해 작동유를 공급한다. 고속, 고압(3000psi)의 고압 유압장치에 적합하다. 구조가 복잡하고 값이 비싸지만, 대형 항공기에 주로 사용된다. 피스톤 펌프에는 일정용량형과 가변용량형이 있다.
수동펌프는 동력펌프 고장 시 비상용으로 사용되거나 지상에서 유압계통 시험 시 사용된다. 단작용 펌프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