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사이트 제작 용역계약서"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계약서 작성을 위한 사전 준비
1.1. 해외시장조사
1.2. 거래선 발굴
2. 무역계약의 체결
2.1. 무역계약의 의의
2.2. 청약과 승낙
2.3. 무역계약의 체결
2.4. 무역거래의 기본조건
2.5. INCOTERMS
3. 플랜트수출 관련 규정
3.1. 플랜트수출의 의의
3.2. 플랜트수출 승인 및 변경승인
3.3. 플랜트수출 촉진기관
4. 플랜트수출 사례
5.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계약서 작성을 위한 사전 준비
1.1. 해외시장조사
해외 시장조사는 무역계약을 체결하기에 앞서 반드시 선행되어야 하는 중요한 과정이다. 무역거래는 언어, 문화, 지형적 특성 등의 차이로 인하여 각기 다른 거래관습을 갖고 있는 서로 멀리 떨어져 있는 당사자들 간에 이루어지므로, 상대방의 상관습, 제도 및 법에 대한 지식 부족으로 계약 내용을 해석하고 이행하는 과정에서 오해와 분쟁 및 법정 제소를 야기할 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수출입 거래를 하고자 하는 해당 국가의 시장 특성, 무역 관리제도, 경제동향, 무역동향, 유통구조 등을 면밀히 조사하고 분석해야 한다. 해외시장조사 내용에는 대상국의 일반사항, 경제동향, 산업동향, 무역동향, 무역관리제도, 시장특성 및 유통구조, 시장접근방법, 교역현황 및 기타사항 등이 포함된다.
시장조사 방법으로는 무역협회(KTTA),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KOTRA), 국내 주재 외국공관의 상무관실 등 2차 자료를 통한 방법과 해당 시장에 직접 방문하여 현지 상공회의소, 수입업자 및 도매상 등과 면담하는 자체 현지조사 방법이 있다. 이를 통해 수집한 정보를 종합적으로 분석하여 해당 국가 및 시장의 특성을 파악하고, 이를 토대로 효과적인 마케팅 및 영업전략을 수립할 수 있다.[1,2,3]
1.2. 거래선 발굴
현재 국내에는 다양한 온라인 거래 알선 플랫폼이 운영되고 있어 바이어와 수출기업 간 거래선 발굴이 보다 용이하다. EC21(www.ec21.com)은 30여만 명의 바이어 DB를 보유하고 있는 국내 최대 규모의 e-마켓플레이스이다. 사전 검수와 블랙리스트 관리를 통해 오퍼 및 바이어 정보의 신뢰성을 확보하고 있다. 또한 KOBO(www.kobo.org)는 KOTRA 무역관을 통해 수집된 바이어 Inquiry를 제공하여 수출기업이 거래선을 발굴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한편 한국무역협회(www.kita.net)와 KOTRA(www.kotra.or.kr)에서는 수출기업들에게 오프라인 거래선 발굴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협회 내 도서실에 비치된 해외 디렉토리 활용, 정부 지원 해외전시회 참가, 해외 바이어 초청 행사 개최 등을 통해 바이어와의 직접적인 네트워킹이 가능하다. 또한 'Korea Buyer's Guide'와 'Korea Trade' 등의 해외 홍보잡지를 발간하여 국내 기업의 제품을 소개함으로써 바이어 발굴을 지원하고 있다.
이외에도 자체적인 해외출장을 통해 바이어를 직접 발굴하는 방법도 활용된다. 호텔이나 현지 무역관에 비치된 각종 디렉토리를 활용하거나, 사전 준비를 통해 타겟 바이어를 방문하는 등 다양한 경로로 거래선을 발굴할 수 있다. 이처럼 무역기관의 지원과 기업의 능동적인 노력이 결합되어 바이어와 수출기업 간 거래 매칭이 이루어지고 있다.
2. 무역계약의 체결
2.1. 무역계약의 의의
무역계약(trade contract)은 국제간 매매계약으로서 물품 및 용역의 수출입을 위하여 계약당사자들 간에 물품의 소유권 양도와 같은 법률적 행위를 수반하는 약정이다. 즉, 매도인이 매수인에게 물품의 소유권을 양도하여 물품을 인도할 것을 약속하고, 매수인은 이를 수령하고 그 대금을 매도인에게 지급할 것을 약정하는 계약이다. 따라서 무역계약은 매도인의 물품인도의무와 매수인의 대금지급의무를 내용으로 하는 쌍무계약이며, 일방의 물품급부에 대하여 상대방이 금전으로 반대급부를 제공하는 유상계약이다. 또한 일방으로부터...
참고 자료
조달청 나라장터(http://www.g2b.go.kr/index.jsp)
경영학 - 최수형/추교완 외 1명 저, 피앤씨미디어, 2013
2018 재미있는 경영학 워크북 - 최중락 저, 상경사, 2018
조직문화가 전략을 살린다 : 안근용, 조원규 외 1명 저 / 플랜비디자인 / 2019
경영학의 이해 - 이규현 저, 학현사, 2018
조직과 인간관계론 - 이택호/강정원 저, 북넷, 2013
사례중심의 경영학원론 - 김명호 저, 두남, 2018
내일을 비추는 경영학 - 시어도어 레빗 저/정준희 역, 스마트비즈니스, 2011
경영학의 진리체계 - 윤석철 저, 경문사, 2012
조직과 인간관계론 - 이택호/강정원 저, 북넷, 2013
국제경영학 - 김신 저, 박영사, 2012
경영학원론 - Gulati Mayo 외 1명 저, 카오스북, 2016
한국무역협회(www.kita.net)
법제처 국가법령정보센터 (www.law.go.kr)
한국기계산업진흥회 (www.koami.or.kr)
한국플랜트산업협회(www.kopia.or.kr)
플랜트수출사례 (http://www.koami.or.kr/webzin/201405/2.pdf)
대외무역법 교재(FTA시대의 대외무역법 이해와 활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