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공시 언어학과 통시 언어학의 차이점"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공시 언어학과 통시 언어학의 차이점
1.1. 대조언어학의 개념과 기능
1.2. 대조언어학과 인접 학문의 관계
1.2.1. 대조언어학과 비교언어학
1.2.2. 대조언어학과 구조언어학
1.2.3. 대조언어학과 언어유형론
2. 대조언어학의 이론가: 페르디낭 드 소쉬르
2.1. 한국에서의 소쉬르 관련 연구
2.2. 소쉬르의 언어이론
2.2.1. 언어의 임의성
2.2.2. 랑그와 빠롤
2.2.3. 기표와 기의
2.2.4. 통시태와 공시태
2.3. 소쉬르와 촘스키의 비교
3.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공시 언어학과 통시 언어학의 차이점
1.1. 대조언어학의 개념과 기능
대조언어학은 둘 또는 그 이상의 언어들의 체계를 순수 이론적 또는 응용언어학적인 목적으로 언어학 여러 영역을 넘나들며 다양한 관점을 바탕으로 공통점 및 차이점을 분석하는 학문이다. 대조언어학은 공시적인 측면에서는 언어 간에 각각 존재하는 공통점과 차이점을 살펴본다. 따라서 대조언어학의 구체적인 분석을 위해서는 서로 대응하는 요소를 찾아내고, 대조하는 두 항목의 용어와 단위를 명확하게 또는 통일적으로 기술해야 한다. 이 과정에서 언어 사이의 공통점 또는 차이점을 파악하는 것과 함께 그 보편성도 함께 살펴보아야 한다.
대조언어학은 언어들 사이의 체계적이고 면밀한 대조의 필요성을 전제로 시작된다. 모어는 학습자에게 외국어를 습득할 때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요인이므로, 모어와 목표 습득어 사이의 체계적이면도 면밀한 대조가 이루어지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이러한 대조를 통해 교사는 학습자들의 모어와 목표어 사이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이해하고, 이를 다시 학생들에게 가르칠 수 있게 되어 교수와 학습의 효율성이 높아진다.
대조언어학은 번역가나 통역가에게도 긍정적인 영향을 준다. 출발어와 도착어 간의 차이점 및 공통점을 파악하여 이해시킴으로써 통번역을 효과적으로 진행할 수 있게 해주기 때문이다.
이처럼 대조언어학은 외국어 교육, 번역, 통역 등 실용적인 목적으로 활용되며, 언어교육의 효과를 높이고, 통번역의 효율성을 높이는데 기여한다.
1.2. 대조언어학과 인접 학문의 관계
1.2.1. 대조언어학과 비교언어학
대조언어학은 둘 또는 그 이상의 언어를 체계적으로 비교 분석하고, 대조하여 언어와 언어 사이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밝히고자 하는 학문이다. 구체적인 비교방법을 대조분석이라고 하며, 대조언어학은 공시적인 측면에서 언어 간에 각각 존재하는 공통점과 차이점을 살펴본다. 이를 통해 주 언어와 대조 대상 언어가 서로 일관성을 유지하도록 한다.
한편, 비교언어학은 언어의 변천이나 언어와 언어 사이의 상관관계를 통시적 시각에서 연구한다. 비교언어학은 이론언어학적인 성격이 비교적 강한 반면, 대조언어학은 실용적인 목적에서 출발하여 외국어 교육에 주로 활용되며 응용언어학적 성격이 강하다. 즉, 비교언어학은 언어 간의 공통점을 찾는데 주력하지만 대조언어학은 언어 간의 차이점을 찾는데 주력한다.
접근 방법에서도 차이가 있어, 비교언어학은 통시적 접근 방법을 사용하는 반면 대조언어학은 공시적 접근 방법을 사용한다. 언어학적 분류에서도 구분되는데, 비교언어학은 이론언어학의 영역에 속하고 대조언어학은 응용언어학의 영역에 속한다.
따라서 대조언어학과 비교언어학은 연구 목적과 접근 방식, 언어학적 분류 등에서 구...
참고 자료
김기석, 「대조언어학과 언어유형론」, 국제한국언어문화학회 학술대회, 2016.
허용, 「한국어교육을 위한 대조언어학의 회고와 전망」, 『언어와 문화』 15-1, 한국언어문화교육학회, 2019.
김선정, 「플랫폼 시대의 한국어 교육과 대조언어학」, 『언어과학연구 97, 언어과학회, 2021.
Fehr, Johannes(2002) 『소쉬르, 언어학과 기호학 사이』, 인간사랑.
Saussure, Ferdinand de 1857-1913(2002) 『페르디낭 드 소쉬르 연구』, 역락.
정한석(2013) 『기초 언어학 개론』, 한국문화사.
김진우(2014) 『言語와 言語理論:소쉬르에서 촘스키까지』, 한국문화사.
장병기, 최용호(1999), 「한국에서 소쉬르 수용: 1960년대에서 1999년까지」, 언어학. 한국언어학회.
김슬옹(2007), 「세종과 소쉬르의 통합언어학적 비교 연구」, 사회언어학. 한국사회언어학회.
문경환(2007), 「소쉬르와 촘스키: 두 유형의 구조주의」, 기호학연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