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음료 시장"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1.1. 음료 시장의 이해
1.2. 코로나 이후 변화
2. 본론
2.1. 미국 숙취 해소제 시장 분석
2.1.1. 시장 현황 및 특성
2.1.2. 숙취 해소제 제품 전략
2.2. 커피 시장의 성장과 발전
2.2.1. 재택근무와 홈카페 트렌드
2.2.2. 브랜드별 매출 및 이익 변화
2.2.3. 비대면 주문 서비스 확대
2.2.4. 저가 브랜드 커피의 성장
3. 결론
3.1. 음료 시장의 변화와 시사점
3.2. 데이터 분석의 중요성 강조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1.1. 음료 시장의 이해
음료 시장은 다양한 종류의 음료 제품들이 끊임없이 출시되고 소비자들의 선호도와 트렌드가 변화하는 역동적인 시장이다. 음료 시장은 코로나19 팬데믹 이후 많은 변화를 겪었는데, 특히 커피와 숙취 해소제 시장에서 주목할 만한 변화가 나타났다.
먼저 커피 시장의 경우, 재택근무와 홈카페 트렌드가 부각되면서 가정에서 커피를 즐기는 소비자가 증가했다. 이에 따라 가정용 커피머신 구매가 늘어났고, 원격 주문과 배달 서비스의 확대로 브랜드 커피 업계의 매출도 점차 회복되고 있다. 한편 경기침체 속에서 저가 브랜드 커피의 성장세가 두드러지고 있어, 커피 시장의 지형이 변화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또한 숙취 해소제 시장에서도 변화가 나타나고 있다. 미국 내 숙취 해소제 시장은 도입기에 접어들었으며, 이 시장에는 아직 대중화된 제품이 부족한 상태이다. 하지만 과도한 음주 문화와 건강에 대한 관심이 높은 미국 소비자들을 고려할 때, 특화된 숙취 해소 기능을 갖춘 제품이 성공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따라서 이러한 음료 시장의 변화와 트렌드를 면밀히 파악하고 이에 발맞춰 혁신적인 제품 전략을 수립하는 것이 중요하다.
1.2. 코로나 이후 변화
코로나19의 창궐로 인해 우리의 생활 방식에 많은 변화가 있었다. 재택근무와 자가격리 인구가 급격히 증가하였고, 거리두기 정책으로 카페와 가게들의 영업시간과 이용 고객 수가 제한되었다. 이는 커피 시장에 큰 영향을 미쳤다.
코로나 이후 가정에서 커피를 마시는 트렌드가 크게 늘었다. 사회적 거리두기로 카페에 가기 어려워지면서 소비자들은 집에서 커피 머신을 구입하여 홈카페를 만들었다. 실제로 커피 머신과 에스프레소 머신의 구매가 크게 증가하였고, 이러한 움직임은 코로나가 진정되는 지금도 지속되고 있다.
한편 코로나 상황으로 외출과 만남이 감소하면서 유명 커피 전문점의 매출과 영업이익이 크게 줄었다. 스타벅스, 할리스커피, 폴바셋 등 고급 브랜드 커피 전문점들의 영업이익이 최대 70% 이상 감소하였다.
그러나 배달과 드라이브 스루 등의 비대면 주문 서비스가 늘어나면서 커피 주문 건수와 매출은 점차 회복되고 있다. 특히 배달 커피 주문은 코로나 이전 대비 3배 이상 급증하였다. 이에 따라 브랜드 커피보다는 가성비를 중시하는 저가 프랜차이즈 커피 업체의 성장세가 두드러지고 있다.
대표적으로 메가커피와 컴포즈 커피는 각각 1500호점, 1300호점을 돌파하며 빠른 확장세를 보이고 있다. 이들은 코로나 경기침체 속에서도 저렴한 가격과 간편한 테이크아웃 서비스로 소비자들의 호응을 얻고 있다.
이처럼 코로나19는 커피 시장의 지형을 크게 바꾸어놓았다. 가정에서의 커피 소비가 늘고, 배달·테이크아웃 등 비대면 서비스가 확대되는 한편, 고급 브랜드는 매출 감소를 겪는 등 새로운 트렌드가 자리 잡게 되었다. 이는 현대사회의 변화상을 잘 보여주고 있다.
2. 본론
2.1. 미국 숙취 해소제 시장 분석
2.1.1. 시장 현황 및 특성
미국의 숙취 해소제 시장은 도입기에 들어섰다. 미국 전체 주류시장규모가 약 620억 달러(한화 약 68조 원)로 한국(약 9조 원)의 7배가 넘는 거대한 규모이기 때문에 숙취...
참고 자료
미국 숙취해소제 보고서-해외시장 맞춤조사 (2020)
미국 숙취해소음료 시장조사 (2015)
미국 숙취 해소제 시장서 기회를 찾는다
https://overseas.mofa.go.kr/us-losangeles-ko/brd/m_4370/view.do?seq=1346016&srchFr=&srchTo=&srchWord=&srchTp=&multi_itm_seq=0&itm_seq_1=0&itm_seq_2=0&company_cd=&company_nm=
도입기 맞은 美 숙취해소제 시장…한국 제품에 기회
https://www.kita.net/cmmrcInfo/cmmrcNews/cmmrcNews/cmmrcNewsDetail.do?nIndex=49339&recommendId=0
미국 숙취 해소제 시장서 기회를 찾는다
https://dream.kotra.or.kr/kotranews/cms/news/actionKotraBoardDetail.do?SITE_NO=3&MENU_ID=180&CONTENTS_NO=1&bbsSn=243&pNttSn=165585
미국, 한국식 숙취 해소제 수출 유망
https://www.get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60624
캐나다, 코로나 전ㆍ후로 커피 머신 시장 “펄펄”
https://www.yakup.com/news/index.html?mode=view&cat=12&nid=265340
[아듀’21/커피] “가심비거나 가성비거나”..코로나가 바꾼 커피시장 지형도
http://kpenews.com/View.aspx?No=216553
시청률 분석, 제임스 웹스터, 한울아카데미, 2017.09
시장점유율의 신화, 리처드 미니터, 매일경제신문사, 2003.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