응급실 인수인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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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응급실 인수인계"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실습기관의 개요
1.1. 실습기관의 목적 및 사명
1.2. 실습기관의 핵심가치
1.3. 실습기관 전체의 조직기구
1.4. 실습기관 간호부의 조직기구

2. 간호관리자의 역할
2.1. Mintzberg의 대인관계 역할
2.2. Mintzberg의 의사결정 역할

3. 간호부와 간호단위의 목적 및 철학
3.1. 간호부의 목적 및 철학
3.2. 간호단위의 목적 및 철학

4. 간호부서의 연간계획
4.1. 간호부의 연간계획
4.2. 간호단위의 연간계획

5. 간호부서의 주간계획
5.1. 간호부의 주간계획
5.2. 간호단위의 주간계획

6. 간호부서의 근무표 작성 원칙

7. 직원 근무번표 작성
7.1. 근무일정표 작성 원칙
7.2. 근무패턴 및 근무시간

8. 직원 평가 절차 및 도구
8.1. 직원 평가 절차
8.2. 직원 평가 도구

9. 간호정보시스템의 종류
9.1. 전자의무기록시스템(EMR)
9.2. 처방전달시스템(OCR)
9.3. 병원경영정보시스템(HMIS)

10. 윤리적 딜레마 사례 분석 및 해결방안
10.1. 윤리적 딜레마 사례
10.2. 간호사의 법적 의무 및 윤리원칙 분석
10.3. 리더십을 발휘한 해결방안

본문내용

1. 실습기관의 개요
1.1. 실습기관의 목적 및 사명

실습기관의 목적 및 사명은 "불교정신을 바탕으로 양질의 의료시혜를 제공하고 임상교육 및 연구를 통하여 우수의료인재를 양성하고 국민보건향상과 자비정신의 구현을 목적으로 한다"이다.
실습기관은 2030년까지 "자비와 신뢰를 바탕으로 의학발전을 선도하는 고객중심병원"이 되는 것을 비전으로 설정하고 있다. 이를 위해 첨단진료영역 확보를 통한 최고의 의료서비스 제공, 합리적 의사결정체계 확립, 적극적인 재투자로 미래성장동력 확보, 구성원이 행복한 근로환경 조성, 자비와 나눔을 통한 사회공헌을 목표로 하고 있다.


1.2. 실습기관의 핵심가치

실습기관의 핵심가치는 "고객중심", "미래지향", "사회공헌", "상생협력"이다.

고객중심의 가치는 끊임없는 노력과 인재양성을 통해 환자 중심의 의료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을 의미한다. 미래지향의 가치는 지속적 변화와 창조로 새로운 가치의 미래의료를 지향하는 것이다. 사회공헌의 가치는 불교정신을 기반으로 국내외 의료소외 계층의 건강증진에 기여하는 것이다. 상생협력의 가치는 모두의 행복을 추구하는 사람중심병원을 지향하는 것이다.

이처럼 실습기관은 고객 중심, 미래 지향, 사회 공헌, 상생 협력이라는 핵심가치를 바탕으로 운영되고 있다.


1.3. 실습기관 전체의 조직기구

실습기관의 전체 조직기구는 다음과 같다.

법인 이사회는 병원의 최고 의사결정기구로 병원의 목표와 방향을 결정한다. 법인 이사회 아래 병원장이 있으며, 병원장은 법인 이사회가 결정한 목표와 전략을 실행에 옮기는 책임을 지고 있다.

병원장 아래에는 의료부, 간호부, 행정부, 기획부, 진료지원부가 있다. 의료부는 의무부(경영지원-진료)와 의학연구소로 구성되며, 의학연구소에는 임상시험센터와 진단검사의학과가 포함된다. 간호부에는 간호부가 있으며, 각 간호단위와 교육연구팀, 전략기획팀, 간호정보팀이 포함되어 있다. 행정부에는 재무팀, 구매자재팀, 시설관리팀, 총무팀 등이 있다. 기획부에는 경영기획팀, 전략기획팀이 있으며, 진료지원부에는 진료지원실, 영상의학팀, 약제팀, 영양팀, 감염관리팀 등이 포함된다.

이와 같이 실습기관의 전체 조직기구는 법인 이사회, 병원장, 그리고 의료부, 간호부, 행정부, 기획부, 진료지원부로 구성되어 있다. ""


1.4. 실습기관 간호부의 조직기구

실습기관 간호부의 조직기구는 다음과 같다.

간호부는 간호부장 직속의 간호관리팀, 간호교육팀, 전문간호팀, 간호연구팀, 간호질관리팀으로 구성되어 있다. 간호관리팀은 간호부서 운영 및 관리, 인력 관리, 간호정책 개발 등의 업무를 담당한다. 간호교육팀은 간호사 교육훈련, 신규간호사 오리엔테이션, 보수교육 등의 업무를 담당한다. 전문간호팀은 특수파트 간호사 관리, 간호표준 개발 및 관리, 전문간호사 제도 운영 등의 업무를 담당한다. 간호연구팀은 간호연구 기획 및 수행, 연구 결과 보급 등의 업무를 담당한다. 간호질관리팀은 간호서비스 향상을 위한 질관리 활동, 간호기록 관리, 간호품질 지표 관리 등의 업무를 담당한다.

각 팀은 부서 내 간호사들의 역량을 강화하고 간호서비스의 질을 높이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또한 이들은 상호 협력하여 간호부의 전략적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2. 간호관리자의 역할
2.1. Mintzberg의 대인관계 역할

Mintzberg의 대인관계 역할은 다음과 같다.

대표자 역할은 법적이나 사회적으로 요구되는 상징적이고 일상적인 의무를 수행하는 것이다. 이는 의식에 참여하거나 공적인 법적·사회적 기능을 수행하는 것이다.""

지도자 역할은 부하 직원들을 동기유발시키고 직원의 채용과 훈련을 담당하는 것이다. 이는 부하 직원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이루어진다.""

섭외자 역할은 정보를 제공해주는 사람들과의 네트워크를 유지하는 것이다. 이는 외부인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이루어진다.""

모니터 역할은 조직과 환경에서 다양하고 특정한 정보를 탐색하고 획득하는 것이다. 이는 일차적으로 정보를 받는 모든 메일을 관리하고 관련자들을 관리하는 것이다.""

전달자 역할은 외부인이나 부하 직원으로부터 받은 정보를 조직의 다른 사람에게 전달하는 것이다. 이는 수렴한 정보를 조직에 전달하며 부하직원과 구두로 의사소통을 유지하는 것이다.""

대변인 역할은 외부인에게 조직의 계획, 정책, 활동, 결과 등을 알리며 조직에서 전문가로 활동하는 것이다. 이는 이사회에 참석하고 정보를 외부에 알리는 것이다.""


2.2. Mintzberg의 의사결정 역할

Mintzberg의 의사결정 역할은 기업가, 고충처리자, 자원배분자, 협상자의 4가지로 구분된다.""

기업가 역할은 조직과 환경에서 기회를 찾고 변화를 위한 사업을 추진하는 것이다. 기업가는 창조적으로 사고하여 기존의 문제를 해결하거나 새로운 기회를 발견하고 이를 실현하기 위한 전략을 수립하고 실행하는 역할을 담당한다.""

고충처리자 역할은 조직이 예상하지 않았던 어려움에 당면했을 때 올바른 전략을 수행하는 것이다. 예기치 못한 위기 상황에서 신속하게 대응하고 문제를 해결하는 역할을 담당한다.""

자원배분자 역할은 조직의 모든 자원을 효과적으로 할당하는 것이다. 중요한 의사결정을 내리기 위해 인력, 예산, 일정 등 다양한 자원을 적절하게 배분하고 조정하는 역할을 수행한다.""

협상자 역할은 조직을 대표하여 중요한 협상을 하는 것이다. 내부 직원 및 외부 이해관계자들과의 협상을 통해 조직의 이익을 대변하고 자원 확보 및 갈등 해결을 시도한다.""

이처럼 Mintzberg의 의사결정 역할은 조직의 성장과 발전을 위한 핵심적인 기능을 수행한다고 볼 수 있다.""


3. 간호부와 간호단위의 목적 및 철학
3.1. 간호부의 목적 및 철학

실습기관의 간호부는 자비를 바탕으로 최상의 간호서비스를 제공하여 인류의 건강과 행복을 추구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간호부의 철학은 "최상의 건강전문가로 신뢰받는 간호부, 열린 마음으로 소통하는 간호부, 긍정적인 에너지로 신명나는 간호부, 전문적인 핵심인재로 발전하는 간호부, 나눔의 실천으로 함께하는 간호부"이다. 이는 간호 인력에 의한 간호·간병통합서비스 제공으로 입원 의료서비스의 질적 향상과 환자의 간병으로 인한 사회적·경제적 부담 경감을 목표로 한다."


3.2. 간호단위의 목적 및 철학

간호단위의 목적 및 철학은 다음과 같다.

간호단위의 목적은 자비를 바탕으로 최상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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