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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서론
1.1. 향렴집에 나타난 고대 미인의 형상과 의미
향렴집은 중국 문학사상 최초의 애정시집으로, 다양한 시들을 수록하여 당시의 미의 기준을 생생하게 보여준다. '향렴'이란 고대 여인들이 사용하던 경대나 향합을 의미하며, 이는 이 시집이 여성들의 아름다움과 그들의 일상을 섬세하게 담아낼 것임을 암시한다.
향렴집의 시들은 작가마다 개별적인 미의 기준을 가지고 있으나, 종합적으로 관찰하면 당시 여성의 아름다움에 대한 보편적 기준이 느껴진다. 여성을 화자로 삼거나 남성 관찰자의 시점에서 여성의 심리와 일상생활을 세밀하게 묘사하는 시가 많이 존재하는데, 이는 당시 남성들이 바라는 여성의 전형적 모습을 담아내거나 자신의 욕망을 여성 화자를 통해 대신 표출한 것으로 해석된다.
향렴집에 나타난 고대 미인의 외모적 특성은 크게 얼굴, 피부와 신체, 그리고 화장의 세 가지 측면에서 살펴볼 수 있다. 우선, 얼굴의 경우 버들 같은 눈썹과 물결 같은 눈망울이 선호되었다. 피부와 신체적 특징으로는 희고 부드러운 피부와 가녀린 허리가 중요한 미의 기준이었다. 화장의 경우 옅은 화장이 선호되었으며, 홍분과 백분이 주로 사용되었다.
의복과 장신구에서는 비단을 주로 사용하였고, 특히 붉은색 비단이 자주 등장한다. 또한 쪽머리에 비녀를 꽂는 모습이 특징적이다. 이를 통해 당시 여성들은 의복과 장신구를 통해 신분과 부를 상징하고자 했음을 알 수 있다.
고대 미인의 태도는 우아함과 인내심, 정숙함과 단정함, 수줍음과 절제된 감정 표현으로 특징지어진다. 이는 당시 사회가 여성에게 기대했던 이상적인 덕목들로, 내면의 아름다움이 외적인 아름다움을 완성하는 핵심적인 요소였다. 유교 문화가 지배적이었던 시대에 여성의 태도는 단순한 개인적 취향이 아니라 사회적 덕목으로 간주되었다.
이처럼 향렴집에 나타난 고대 미인의 형상은 외모와 의복, 장신구, 태도 등 다양한 측면에서 당시 중국 사회가 추구했던 이상적인 여성상을 보여준다. 이는 단순한 외적 아름다움을 넘어 내면의 품격과 조화를 이루는 미의 개념을 반영하고 있다.
1.2. 미에 대한 개념과 인식의 변화
인류 역사에서 미(美)에 대한 인식은 시대와 문화에 따라 끊임없이 변화해왔다. 과거에는 가냘프고 작은 얼굴형, 가느다란 눈, 둥근 입술 등이 미의 기준이었지만, 현대에는 갸름한 얼굴형, 쌍꺼풀, 큰 눈, 높은 코 등이 선호되는 모습이다. 이러한 변화는 단순히 미적 취향의 변화만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그 시대의 사회적, 문화적 가치관을 반영하는 것이기도 하다. 세계 각 문화권에서도 이러한 차이가 두드러지게 나타나는데, 어떤 사회에서는 건강미를 중시하여 풍만한 체형을 선호하고, 또 다른 사회에서는 섬세하고 연약한 이미지를 미의 기준으로 삼기도 했다. 현대 한국의 미적 기준 또한 서양인들이 지니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