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떤 문제나 곤란의 상황에서 새로운 관계를 창출하거나 비일상적인 아이디어를 산출한 경험을 기재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상세정보

소개글

"어떤 문제나 곤란의 상황에서 새로운 관계를 창출하거나 비일상적인 아이디어를 산출한 경험을 기재하여 주시기 바랍니다"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1.1. 창의성의 개념과 중요성
1.2. 창의성 이론의 변천
1.3. 창의성 발달에서 미술교육의 역할

2. 길포드의 창의성 구성요인
2.1. 확산적 사고: 유창성, 융통성, 독창성
2.2. 정교성과 민감성
2.3. 구성요인의 아동미술 적용 사례

3. 창의성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3.1. 인지적 요인: 사고기능과 성향
3.2. 환경적 요인: 부모, 교사, 또래
3.3. 개인적 요인: 흥미, 동기, 성격

4. 아동 창의성 미술교육
4.1. 창의력 계발을 위한 미술수업 방법
4.2. 자유로운 표현과 탐색 활동
4.3. 교사의 역할과 태도

5. 결론
5.1. 창의성 미술교육의 중요성 강조
5.2. 이론과 실제의 조화
5.3. 창의적 인재 양성을 위한 제언

6.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1.1. 창의성의 개념과 중요성

창의성이란 새롭고, 독창적이며, 유용한 것을 만들어내는 능력이다. 창의성은 전통적인 사고방식을 벗어나서 새로운 관계를 창출하거나, 비일상적인 아이디어를 산출하는 능력을 의미한다. 창의성은 더 이상 일부 천재들의 전유물이 아닌, 누구나 발휘할 수 있는 능력으로 인식되고 있다.

현대사회에서 창의성은 매우 중요한 역량으로 강조되고 있다. 급변하는 사회 환경 속에서 창의적 사고와 혁신적인 아이디어가 필요하기 때문이다. 개인적 차원에서도 창의성은 자아실현과 삶의 질 향상을 위해 필요한 능력이다. 따라서 창의성 계발은 교육의 핵심적인 목표 중 하나가 되고 있다. 특히 유아동기는 창의성 발달의 결정적 시기이므로, 이 시기의 창의성 교육은 매우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1.2. 창의성 이론의 변천

과거에는 창의성이 비합리적인 생각이라고 여겨졌으나 최근에는 창의성이 다양한 정보와 많은 상호작용 및 사고과정을 통해 발달하는 능력이라고 보고 있다. 즉, 창의성은 타고나는 선천적 능력이 아닌 후천적으로 발달될 수 있는 능력이다.

특히 창의성은 유아동기에 더욱 왕성히 형성되므로, 이 시기의 창의성 교육이 매우 중요하다. 창의성을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창의적인 생각을 하려는 노력보다 관련 수업이나 환경의 변화를 통해 이끌어내는 것이 더 효과적이다. 그중에서도 미술교육은 창의성 신장에 큰 비중을 두고 있으며, 미술 분야를 통해 확산적 사고를 촉진시키고 이를 다른 교과와 사회생활에도 활용할 수 있다.

창의성에 관한 연구는 점차 진화하여 왔다. 초기에는 유창성, 융통성, 독창성 등의 확산적 사고 관점에서만 연구되었으나, 이후에는 수렴적 사고까지 포함하는 다양한 지적 능력, 지식, 인성, 환경의 총체적인 관점에서 연구되고 있다. 이러한 창의성 이론의 변화는 창의성이 단순한 사고 능력이 아닌 복합적인 요소들의 상호작용에 의해 발현된다는 것을 보여준다.

길포드는 창의성 연구에 큰 기여를 한 학자로, 수렴적 사고와 확산적 사고를 구분하였다. 그에 따르면 창의성은 확산적 사고에 속하며, 유창성, 융통성, 독창성, 정교성 등의 구성요인으로 이루어진다. 토렌스는 길포드의 확산적 사고 개념을 바탕으로 창의성 검사를 개발하였고, 칙센트미하이는 개인의 완전한 이해와 지식이 창의성 발현에 중요하다고 주장하였다.

한편 창의성의 인지적 요인으로는 민감성, 재구성력, 독창성, 정교성, 유창성, 융통성 등이 제시되었으며, 성격적 요인으로는 민감성, 자발성, 독자성, 근면성, 호기심, 개방성 등이 있다. 이처럼 창의성은 다양한 요인들의 상호작용 속에서 발달하는 복합적인 능력이라 할 수 있다.


1.3. 창의성 발달에서 미술교육의 역할

창의성 발달에서 미술교육의 역할이다. 미술 활동은 아동의 시각적 인지력과 상상력을 발달시키고 자신의 생각과 감정을 자유롭게 표현할 수 있게 한다. 다양한 재료와 표현방법을 통해 융통성과 유창성을 기르며, 개성 있고 독창적인 작품을 구현할 수 있다. 또한 미술과정에서의 문제해결력과 정교성 향상은 창의적 사고 능력 전반을 증진시킨다. 아동 개개인의 미적 감수성과 표현능력을 고려하여 자아실현의 기회를 제공하고, 미술 수업 환경이 자유롭고 격려적이면 창의성이 더욱 발달할 수 있다. 특히 유아기의 미술 활동은 창의성 형성에 결정적인 역할을 하므로, 교사는 아동 발달단계에 적합한 미술수업을 계획하고 실행해야 한다. 이를 통해 궁극적으로 창의적 인재를 양성할 수 있을 것이다.


2. 길포드의 창의성 구성요인
2.1. 확산적 사고: 유창성, 융통성, 독창성

유창성(Fluency)은 특정 문제 상황에서 가능한 한 많은 양의 새로운 아이디어를 생각해 내는 능력이다. 많은 양의 아이디어를 산출해내면 좋은 아이디어를 얻을 가능성이 높아지므로, 유창성은 창의적 사고에 필수적인 요소이다. 유창성을 높이는 방법에는 어떤 일을 할 때 다양한 방법을 최대한 많이 생각해보고 말로 표현해보는 것이다.

융통성(Flexibility)은 고정관념에서 벗어나 다양하고 새로운 아이디어와 해결책을 산출해내는 능력이다. 경직되고 상투적인 사고방식으로는 새로운 진전을 이루기 어려워 진부한 해결책에 그치게 된다. 그러므로 고정관념을 극복하고 관점을 전환할 수 있는 융통성이 필요하다. 융통성을 높이는 방법에는 무관해 보이는 사물이나 현상들 간의 관련성을 찾아보고 새로운 관점을 적용해보는 것이 있다.

독창성(Originality)은 기존의 사고방식과는 다른 독특하고 참신한 아이디어를 만들어낼 수 있는 능력이다. 기존 방법과는 다른 색다른 아이디어로 문제에 접근하고 해결하면 단기적으로 문제 해결에 큰 도움을 줄 뿐만 아니라 장기적으로 삶의 질을 높일 수 있다. 독창성을 높이는 방법에는 다른 사람들과는 다른 생각을 하거나...


참고 자료

[네이버 지식백과] 창의성 [創意性, creativity] (교육심리학용어사전, 2000. 1. 10., 한국교육심리학회)
https://terms.naver.com/entry.nhn?docId=1944787&cid=41989&categoryId=41989
다음블로그 [7감각 연구소 (전남련교수님)]
http://blog.daum.net/totalsmile/5940067
네이버블로그 [키즈닥터 공식블로그] 창의성교육/창의성은 무엇으로 이루어져있을까? https://blog.naver.com/kids1545/221581552848
네이버블로그 [박성웅의 블로그] 창의성의 구성요소 / 작성자: psw2321
https://blog.naver.com/psw2321/90041554574
[천재학습백과] 브레인스토밍
https://koc.chunjae.co.kr/Dic/dicDetail.do?idx=29815
[네이버 지식백과] 마인드맵 [mind map] (특수교육학 용어사전, 2009., 국립특수교육원)
https://terms.naver.com/entry.nhn?docId=383531&cid=42128&categoryId=42128
이미혜, 김남희 and 강현미. "유아의 창의성 증진을 위한 스토리텔링 미술활동의 효과." 생애학회지(2016)
백은경. “미술놀이 프로그램을 통한 유아의 창의성 신장에 관한 연구”. 한국아동미술학회(2007)
창의성이론에 기초한 초등1,2학년의 통합적 음악 학습 지도 방안, 박영희, 한국교원대학교대학원, 2018
http://www.riss.kr/link?id=T14747111
발달심리학, 성현란 외, 학지사, 2020
아동발달의 이해,, 정옥분, 학지사, 2018

주의사항

저작권 EasyAI로 생성된 자료입니다.
EasyAI 자료는 참고 자료로 활용하시고, 추가 검증을 권장 드립니다. 결과물 사용에 대한 책임은 사용자에게 있습니다.
AI자료의 경우 별도의 저작권이 없으므로 구매하신 회원님에게도 저작권이 없습니다.
다른 해피캠퍼스 판매 자료와 마찬가지로 개인적 용도로만 이용해 주셔야 하며, 수정 후 재판매 하시는 등의 상업적인 용도로는 활용 불가합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