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서론
우리나라 간호교육은 과거부터 이론 및 실습교육을 통해 체계적으로 이루어져 왔다. 이 중 기본간호학은 간호학의 기본이 되는 핵심 교과목으로, 간호대학생들에게 필수적으로 교육되고 있다. 기본간호학 교육의 핵심은 대상자의 건강과 안녕을 위한 기본적인 간호중재를 습득하고 실무에 적용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간호대학생들은 대상자의 건강문제를 사정하고 간호요구를 파악하여 적절한 간호계획을 수립하고 중재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 특히 만성질환자의 건강특성과 이에 따른 간호중재는 기본간호학 교육에서 중요하게 다루어지고 있다. 본 보고서에서는 기본간호학의 주요 내용인 영양, 배뇨, 배변, 휴식과 수면, 체온조절에 대한 이론과 실제 간호중재 방안을 핀더슨의 간호이론을 바탕으로 살펴보고자 한다. 또한 만성질환자의 건강특성을 고려한 간호중재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2. 기본간호학 개요
2.1. 핸더슨의 간호이론
핸더슨의 간호이론에 따르면, 간호는 환자나 개인이 자신의 힘으로 건강을 회복하거나, 평화롭고 존엄한 죽음을 맞이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이다. 간호사는 환자가 최대한 독립적으로 기능할 수 있도록 지원해야 하며, 이를 위해 생물학적, 사회학적 지식과 간호술기를 갖추고 있어야 한다.
핸더슨은 인간의 기본 간호행위를 14가지로 설명하고 있는데, 이는 건강한 사람이나 환자가 기본적으로 충족해야 할 욕구들이다. 이러한 기본적 욕구를 충족시킴으로써 환자들이 스스로 독립적으로 기능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이 간호사의 역할이다.
14가지 기본 간호행위는 다음과 같다. 첫째, 정상적으로 호흡하기, 둘째, 적절한 식사하기, 셋째, 체내의 노폐물을 배설하기, 넷째, 몸을 움직이고 적당한 자세 유지하기, 다섯째, 수면과 휴식 취하기, 여섯째, 적당한 의복을 선택하고 벗고 입기, 일곱째, 의복과 환경조절을 통한 체온유지, 여덟째, 몸을 청결하게 하고 몸차림을 제대로 하고 피부를 보호하기, 아홉째, 위험한 환경 인자를 피하고 또 타인을 다치지 않도록 하기, 열째, 정서, 욕구, 공포, 의견 등을 표현하고 타인과 의사소통하기, 열한째, 자기의 신앙에 따라서 예배하기, 열둘째, 성취감을 가질 수 있는 일을 하기, 열셋째, 놀이나 오락에 참여하기, 열넷째, 정상적인 발육과 건강 등에 관련되는 학습을 하고, 이에 대한 호기심을 만족시키며 보건시설을 활용하기 등이다.
이러한 기본 간호행위를 통해 환자들이 자신의 건강을 회복하고 정상적인 생활을 영위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이 간호사의 역할이다. 간호사는 이 14가지 기본 간호행위를 토대로 각 환자의 상황과 요구에 맞는 개별화된 간호를 제공해야 한다. 또한 간호사는 환자의 건강 회복과 자립을 위해 필요한 교육과 지지를 제공함으로써 환자 스스로 건강관리 능력을 기를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이를 통해 간호사는 환자의 자율성과 존엄성을 높이고, 나아가 환자의 평화로운 죽음을 지원할 수 있을 것이다.
2.2. 만성질환자의 건강 특성
대상자는 55세 여성으로, 키 157cm, 체중 53kg이다. 기혼자이며 남편이 건설 현장 노동자이나 건강이 좋지 않아 쉬고 있는 상태이다. 대학생이 된 아이들 두 명이 있다. 남편의 병환으로 인해 생계유지를 위해 여러 가지 일을 하였고, 사회복지사 공부를 하여 현재는 사회복지사로 일하고 있다. 종교는 없으며, 손목 건강이 좋지 않은 편이다. 건초염 진단을 받아 치료를 받은 지 오래되었고 현재는 만성화된 상태이다. 두통이 자주 있고 피곤을 자주 느끼는 편이다.
아침식사는 주로 먹는 편이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