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통합교육의 개념에 대해 설명하고 통합교육의 필요성에 대해서 논하시오"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1.1. 통합교육의 개념과 배경
1.2. 통합교육의 철학적 기반
1.3.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2. 본론
2.1. 통합교육의 개념에 대한 이해
2.1.1. 주류화와 정상화
2.1.2. 최소제한환경과 역통합
2.1.3. 일반교육중심통합과 완전통합
2.2. 통합교육의 필요성
2.2.1. 교육 기회의 균등 보장
2.2.2. 사회통합 증진
2.2.3. 교육적 성과
2.3. 통합교육 실행을 위한 과제
2.3.1. 물리적 환경 조성
2.3.2. 보조기기와 교구재 지원
2.3.3. 정부와 지역사회의 지원
3. 결론
3.1. 통합교육의 개념과 철학적 기반 정리
3.2. 통합교육의 긍정적 효과 요약
3.3. 통합교육 실현을 위한 과제 및 제언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1.1. 통합교육의 개념과 배경
통합교육은 장애 학생과 비장애 학생이 함께 통합된 일반 교육 환경에서 교육을 받는 것을 의미한다. 이는 과거에 장애 학생들을 분리하여 특수교육을 실시하던 것과는 달리, 모든 학생이 차별 없이 동등한 교육 기회를 누릴 수 있도록 하는 교육 철학이다. 통합교육의 철학적 기반은 모든 개인의 존엄성과 가치를 인정하고, 차별 없는 기회와 존중을 강조하는 데 있으며 이는 평등과 정의, 다양성 존중 등의 가치와 원리에 뿌리를 두고 있다.
통합교육의 이론적 기반은 존 듀이의 진보주의 교육관에서 찾을 수 있는데, 듀이는 모든 학생이 평등한 기회를 가져야 하며 교육은 개인의 잠재력을 최대한 실현할 수 있도록 돕는 역할을 해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이러한 관점은 통합교육의 기본 정신과 일맥상통한다. 또한 마틴 부버의 '나-너' 철학 또한 통합교육의 중요한 이론적 뿌리라 할 수 있으며, 부버는 모든 인간관계에서 상호 존중과 이해가 필수적이라고 보았는데 이는 통합교육 환경에서 장애 학생과 비장애 학생 간의 관계에도 적용될 수 있다.
한편 피터 싱어의 동물 해방론은 모든 존재의 존엄성과 권리를 인정해야 한다고 주장하였는데 이는 장애인에 대한 권리 보장과 차별 금지의 원칙으로 이어질 수 있다. 이처럼 통합교육의 철학적 기반은 개인의 존엄성과 평등, 그리고 다양성 존중의 가치에 있다고 할 수 있다.
1.2. 통합교육의 철학적 기반
통합교육의 철학적 기반은 모든 개인의 존엄성과 가치를 인정하고, 차별 없는 기회와 존중을 강조하는 데 있다. 이는 평등과 정의, 다양성 존중 등의 가치와 원리에 뿌리를 두고 있다.
통합교육의 이론적 기반은 존 듀이의 진보주의 교육관에서 찾을 수 있는데, 듀이는 모든 학생이 평등한 기회를 가져야 하며, 교육은 개인의 잠재력을 최대한 실현할 수 있도록 돕는 역할을 해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이러한 관점은 통합교육의 기본 정신과 일맥상통한다.
마틴 부버의 '나-너' 철학 또한 통합교육의 중요한 이론적 뿌리라 할 수 있다. 부버는 모든 인간관계에서 상호 존중과 이해가 필수적이라고 보았는데, 이는 통합교육 환경에서 장애 학생과 비장애 학생 간의 관계에도 적용될 수 있다.
피터 싱어의 동물 해방론은 모든 존재의 존엄성과 권리를 인정해야 한다고 주장하였는데, 이는 장애인에 대한 권리 보장과 차별 금지의 원칙으로 이어질 수 있다.
결과적으로 통합교육의 철학적 기반은 모든 개인의 존엄성과 평등한 권리를 인정하고, 이를 통해 정의와 다양성 존중의 가치를 실현하고자 하는 것이다. 또한 교육을 통한 개인의 잠재력 실현이라는 진보주의 교육관과 상호 존중과 이해의 중요성을 강조하는 철학적 원리에 토대를 두고 있다.
1.3.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통합교육은 장애 학생과 비장애 학생이 함께 통합된 일반 교육 환경에서 교육받을 수 있게 함으로써 모든 학생에게 차별 없는 교육 기회를 제공하는 것이다. 이는 장애 학생의 사회통합을 증진시키고, 비장애 학생에게도 다양성을 인정하고 존중하는 태도를 기르게 하는 등 긍정적인 효과를 가져온다. 따라서 통합교육은 교육 분야에서의 사회적 정의를 실현하고, 포용적이고 통합된 사회를 만들어가는 데 기여할 수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통합교육의 개념과 철학적 기반을 살펴보고, 통합교육의 필요성을 법적, 사회·윤리적, 교육성과적 측면에서 논하고자 한다. 또한 통합교육을 실현하기 위한 과제들을 물리적 환경, 보조기기와 교구재, 정부와 지역사회의 지원 등의 측면에서 고찰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통합교육의 의미와 중요성을 명확히 하고, 통합교육의 성공적인 실현을 위한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2. 본론
2.1. 통합교육의 개념에 대한 이해
2.1.1. 주류화와 정상화
주류화(mainstreaming)는 특수교사가 중심이 되어 장애 유아를 일반 유아의 생활 흐름에 포함시키는 것이다. 이에 따라 장애 유아가 일반 교실에서 종일 또는 일정 시간 동안 전체 활동에 참여하거나 부분 활동에 참여하게 된다. 정상화(normalization)는 장애 유아를 일반 유아의 전체 구성원으로 인정하는 것이다...
참고 자료
통합교육 (일반교사와 특수교사를 위한 지침서), 저자 이지연, 한수진, 출판 양서원, 2023.03.10.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고명수/이승현 외 3명 저, 정민사, 2018
발달심리학 : 전생애 인간발달 / 정옥분 저 / 학지사 / 2014
조직과 인간관계론 - 이택호/강정원 저, 북넷, 2013
성격심리학 / 권석만 저 / 학지사 / 2017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유아교육 / 지옥정, 조혜진 저 / 창지사 / 2021
사회복지서비스 : 한국산업인력공단, 진한엠앤비, 2015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고명수/이승현 외 3명 저, 정민사, 2018
성장발달과 건강 : 김태임, 김희순 외 3명 저 / 2014 / 교문사
교육심리학 : 학습심리학 / 이웅 저 / 한국교육기획 / 2009
아동발달 / 이항재 저 / 교육과학사 / 2004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