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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 사진사 미학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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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한국 사진사 미학 분석"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한국 사진사의 시작과 전개
2.1. 사진의 국내유입
2.2. 중국을 통한 사진과의 접촉
2.3. 고종 황제의 초상사진에 관한 고찰
2.4. 1900년대의 영업사진 시작
2.5. YMCA 사진과와 신설

3. 1920년대 예술사진 운동과 경성사진사협회
3.1. 예술사진의 태동기
3.2. 경성사진사협회의 창립

4. 1930년대 아마추어 사진가의 등장과 예술사진 개념의 확장

5. 해방 이후 사진계의 변화
5.1. 8.15 해방과 사단의 재현성
5.2. 리얼리즘 사진의 대두

6. 1960-80년대 사진의 흐름
6.1. 보도사진과 다큐멘터리 사진의 성장
6.2. 광고사진과 패션사진의 발달
6.3. 사진전문갤러리와 잡지의 등장

7. 1990년대 이후 현대 한국 사진의 변화
7.1. 디지털 사진의 등장과 영향
7.2. 새로운 전시문화와 사진의 미술계 진입
7.3. 작가들의 개념적ㆍ복합 매체적 실험

8.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사진이라고 하면 우리는 가장 먼저 카메라, 퓰리쳐 상, 외국의 유명한 작가들과 그들의 작품들을 떠올린다. 하지만 한국의 사진 역사 전개는 서양과는 다른 독자적 과정으로 이뤄졌다. 한국에서는 포토그라피(Photography)를 새로 번역하지 않고 사진(寫眞, 베낄 사/참 진)이라는 말의 전통을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또한 일제 강점시대와 전쟁, 독재의 과정을 모두 겪은 한국 근대사와 역사의 특수성이 더해져 사진이 다채롭게 발전하는 것에 큰 영향이 끼쳤고 기술적 기반과 제도 또한 근본적으로 서양과 달랐다. 사진이 탄생했을 때 많은 사람들이 환호하고 그에 의해 사진술이 급격하게 확산되었는데, 이를 가능케 한 이유는 이미지를 소유하고 생산하는데 직접 참여하고자 했던 대중들의 열망을 충족시켜줄 가능성을 보았기 때문이다. 사진은 귀족층에 한정되어 있던 범위를 일반인들에게 까지 작용하게 되었고 지금은 누구나 사진으로 자신의 생각과 감정을 표현하고 일상을 기록하고 남들에게 공유할 수 있는 세상이 되었다. 이번 한국 사진사를 알아보는 레포트를 통해 서양에 한정되어 있었던 사진의 역사를 한국으로 확장시키며 독단적으로 발전된 한국의 사진역사를 통해 과학기술의 발전과 있었던 역사적 사실들을 새롭게 알 수 있을 것이다. 또한 한국의 여러 사진작가들을 알고 그들의 작품을 감상하면서 단지 풍경사진, 초상 사진 뿐 만 아니라 사진의 더 많은 용도와 역할에 대해 알 수 있을 것이라고 기대한다.


2. 한국 사진사의 시작과 전개
2.1. 사진의 국내유입

중국과 일본에 전래된 사진은 우리나라에 오면 국내사정으로 수용의 길이 막혔다. 1840년대의 국내는 폐쇄정책을 실시해 외국과의 교섭을 차단하고 천주교를 박해했으며 서양의 문물이나 과학기술의 유입을 금지했기 때문이다. 이러한 요인으로 주위 국가에 있던 사진은 국내로의 이입이 전혀 불가능한 상태였다. 계속되는 서양의 자본주의 세력들의 통상과 개항의 요구는 프랑스와 미국의 전쟁 형태의 싸움으로 까지 이어졌고 그 후로 쇄국정책은 더욱 강화되었다. 1873년 대원군이 물러나기까지 우리나라는 쇄국으로 인한 암흑기가 장기화 되었으나 중국과의 문호는 개방되어 있었다. 매년 공식사절단이 베이징을 왕래했으며, 서양문물이 우리나라에 알려지게 되었다. 사진 또한 사절단과 역관의 관심으로 국내에 알려지게 되었으나, 카메라를 포함한 촬영기재를 구입해야 할 뿐만 아니라 기술을 익히는데 어려움이 있어 수용까지는 이르지 못하였다. 중국과 일본에 이미 전파된 사진술은 사절단에 의해 사진에 관한 정보 형태로 된 것만 이입되는 특이한 역사적 상황이 만들어지게 되었다. 또한 1880년대 초반 개화파 지식인들 사이에 서서히 확산 된 호기심으로부터 시작되었다. []


2.2. 중국을 통한 사진과의 접촉

1860년대 쇄국시대에 유일하게 교류하던 나라는 중국의 청나라뿐이었다. 매년 중국에 사절단을 파견했는데, 1863년 이의익을 정사로 하는 '진하 겸 동지사은사'라는 사절단이 파견되었다. 이의익을 정사로 하는 이들 사절단이 바로 최초로 사진관을 찾은 사람들이며, 외국인 사진사에게 사진을 찍었던 최초의 사람들이었다. 그 자료는 이의익의 여행기이자 보고서인 '연행초록'에 기록되어 전해진다. 이 자료에 따르면 촬영장의 구조는 오전 8시반~11시에만 가능하고 맑은날에만 촬영이 가능하다. 당시의 카메라는 캡 셔터를 사용하는 습식 감광판 사용 카메라였던 것으로 추측된다. 이의익이 러시아 사진관에 가서 했던 촬영이 한국인으로서 최초의 촬영이었고 포토그라피를 사진이란 용어로 처음 부른 것도 이들이 처음이었다. 사진이란 용어가 일본에서 전래된 것으로 생각해 왔던 막연한 판단이 이로 볼 때 잘못된 것이며, 사진이란 용어가 1863년에 이미 사용되고 있었음을 알 수 있다. 하지만 처음에는 모진 또는 모진지법, 즉 원래의 모습을 그대로 그린다는 뜻으로 부르다가 다음날 사진을 처음 찍을 때부터 사진이라고 사용하기 시작하였다. 이러한 사실은 1999년 '최인진' 전 한국사진사연구소장이 쓴 '한국사진사'에 의해 처음 알려졌다.

그 후, 1862년 10월, 오경석은 역관으로 이의익을 정사로 한 진하 겸 동지사은사를 수행해 중국 사행길에 오르며 아라사관에서 사진을 처음 목격 후 10년 동안 사행길을 다니며 1872년 청나라에서 프랑스 외교관 매휘립이 찍은 자신의 초상사진을 가지고 귀국해 우리나라 최초의 초상사진을 남기며 또한 역관, 해외시찰 등을 통해서 사진에 대한 개념이 도입되었다.


2.3. 고종 황제의 초상사진에 관한 고찰

고종은 서양의 문화를 받아들이는데 있어서 매우 적극적이었고 나라의 부강함을 위해 서양의 문물을 받아들여야 한다는 필요성을 강하게 느끼고 있었다. 1880년대 초에 외국인들에 의하여 촬영되었던 고종의 사진에서 고종은 경직되어 있으나 다소 편안한 모습으로 촬영에 임하고 있다. 하지만 국호를 대한제국으로 고치고 그 자신이 황제에 등극한 이후 촬영에 임했던 사진의 대부분은 신식 군복 차림에 경직된 포즈로 일관되어 있었다. 이 당시 촬영되었던 사진은 의궤도감에서 보이는 초상화와는 다소 다른 의미를 지니고 있었다. 의궤도감에 기록되어 있는 초상화는 기존의 초상화와 유사한 의도, 즉 진전에의 봉안하기 위한 의도로 제작된 것이었으며, 이는 기왕의 제례적 기념적인 성격을 띠고 제작되었던 것이다. 그러나 사진의 경우는 그 의미가 약간 다르다. 고종의 초상사진은 대중들에게 지배자의 통치를 목적으로 한 유포는 아닌 것 같지만 당시 일제의 간섭을 받고 있었던 구왕조에 대한 충성심과 함께 외세의 대항의식이라는 측면이 강...


참고 자료

한국사진사속의 작가 / 작자미상
한국 사진의 도입과 사회적 작용 :
http://www.photosocial.com/imfotog/p_impokr.html
우리나라 사진의 발전 : https://amiyoo.tistory.com/34
사진 : http://encykorea.aks.ac.kr/Contents/Index?contents_id=E0025979
사진관의 사진들 : https://cafe.naver.com/mamj8836/425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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