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중국 유아교육"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중국 유아교육 개관
2.1. 역사적 배경
2.2. 유아교육의 현황과 정책 및 법규
2.3. 유아교육 사례
3. 중국 유아교육 교사교육제도
3.1. 유아교육자의 자질
3.2. 새로운 교사양성
3.3. 교사의 교육활동
4. 결론
5.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중국은 교육열이 높은 나라로 유명하다. 특히 유아교육 분야에서는 정부의 적극적인 정책 지원과 부모들의 관심으로 눈에 띄는 발전을 이루어 왔다. 중국의 유아교육은 역사적 배경, 현황, 정책, 법규, 교육사례 등에서 독특한 특징을 보이고 있다. 이에 본 보고서에서는 중국 유아교육의 전반적인 모습을 살펴보고자 한다.
중국은 1980년대 이후 한 자녀 정책으로 인해 유아에 대한 부모들의 관심이 매우 높아졌다. 유아는 가정에서 '소황제'로 불리며 각종 혜택을 받고 있는데, 이는 교육에 대한 투자로 이어져 조기 교육이 성행하고 있다. 중국 정부 또한 유아교육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관련 정책과 법규를 마련하며 적극적으로 지원하고 있다.
이처럼 중국의 유아교육은 역사적, 사회문화적, 정책적 배경에 따라 독특하게 발전해 왔다. 따라서 중국 유아교육의 특징을 면밀히 살펴보는 것은 매우 의미 있는 작업이 될 것이다.
2. 중국 유아교육 개관
2.1. 역사적 배경
중국에 근대적인 유아교육이 소개되기 시작한 것은 19세기 말이다. 아편전쟁 이후 중국의 부강을 도모하기 위해서 외국의 선진 과학기술과 정치, 사회제도를 배울 필요성을 인식하고 근대 학교교육에 대한 관심이 고조되면서 유아교육에 주의를 기울이게 되었다. 근대적인 유아교육의 필요성을 최초로 논의한 사람은 변법자강운동 지도자인 강유위의 제자인 양계초였다. 강유위는 대동서를 수용하고 그들을 보육하는 구상을 주장했으며 양계초는 변법통의에서 일본의 경우를 모델로 하여 근대 학교 제도에 대해 논술하였고 그중에서도 유치원의 제도, 내용, 방법에 대하여 소개하였다.
그전까지는 유아보육은 가정의 임무로 간주되었으며 유아를 돌보는 사회적 기관으로는 고아나 미아 등을 수용하는 육영당에 지나지 않았다. 실제 유아교육사업을 최초로 착수한 것은 기독교 선교 단체였다. 기독교 선교단체는 19세기 후반 이후에 본격적으로 중국에 진출하여 전도의 수단으로 교육사업 특히 여자교육에 착수하였으며 1902년 당시 유치원 수는 6개, 원아 수는 194명 정도였다.
1904년 청조의 정부는 진정학당장정을 발표하고 근대 학교제도를 수립하였다. 이는 일본의 제도를 모델로 하여 각 단계의 학교를 설립하였으며 유아교육기관으로 몽양원이라 칭하였다. 몽양원은 가정교육을 보조하며 3~7세의 아동에 대해 신체 발육, 지능 개발, 악풍 배제, 선량한 규범 배우기 등을 목적으로 보육하였다.
1911년 신해혁명을 거치면서 청조의 전제체제가 무너지고 민주공화의 중화민국이 성립되면서부터 여자사범학교에 부속 몽양원의 설치가 의무화되었으며 초등학교에도 몽양원을 부설할 수 있게 되었다. 유아교육에 대한 교육계 전체가의 관심이 고조되었으며 보급을 위한 노력이 이루어졌다. 이 당시에는 진보주의 아동중심 교육사상이 도입되었으며, 각종 신식의 교수법이 도입 소개되었다.
1920년 11월 대총통령에 의하여 학제계통개혁안을 발표하고 6.3제를 도입하였으며 "유치원은 6세 이하의 아동을 수용한다."고 최초로 유치원을 학교제도로 1단계로 규정하였다. 또한 유치사범학교를 전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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