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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음음운장애의 중재방법 중 전통적 기법과 오늘날의 기법이 어떻게 차이가 있는지 토론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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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생성일 2024.09.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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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조음음운장애의 중재방법 중 전통적 기법과 오늘날의 기법이 어떻게 차이가 있는지 토론하시오"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조음음운장애의 치료방법
1.1. 전통적 기법
1.2. 언어 인지적 기법
1.3. 의사소통 중심 기법

2. 조음장애의 특성과 진단 및 치료
2.1. 조음장애의 특성
2.2. 진단 및 평가
2.3. 치료방법

3. 대상 아동의 기본정보

4. 언어특성
4.1. 언어장애의 유형
4.2. 언어 발달 단계
4.3. 기타 언어 특성

5. 아동 관찰기록

6. 중재방법
6.1. 상위 음운 치료
6.2. 치료 목표 및 기법

7.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조음음운장애의 치료방법
1.1. 전통적 기법

전통적 기법은 행동주의 심리학에 기초한 과제분석적인 방법으로, 감각-지각 훈련을 통해 음의 확립, 안정, 전이, 유지의 단계로 이루어진다"" 이 방법은 목표 음소를 독립음이나 음절 또는 낱말에서 집중적으로 훈련시킨 뒤 구와 문장으로 일반화시키는 교육 방식을 취한다"" 즉, 오류를 하나씩 교정하는 것이 특징이다""


1.2. 언어 인지적 기법

언어 인지적 기법은 복합적인 오류를 보이는 아동에게 음소 대조와 적절한 음운패턴을 훈련시키는 방법으로, 아동의 음운체계를 재조직하는 데 초점을 맞추고 있다"" 언어학적인 접근법의 주요한 목적은 아동의 음소목록에 성인 수준의 음운학적 규칙인 변별자질, 대조규칙, 그리고 음소 배열규칙을 확립시키는 것이다""

언어 인지적 접근법은 오류패턴 또는 음운 변동을 확인한 다음에는 표본 음소를 선택한다"" 이러한 표본 음소는 특정 오류패턴과 관련되는 다른 음소의 일반화가 비교적 쉬운 것으로 선택한다"" 치료는 적절한 음소 대조나 연쇄능력을 습득할 수 있도록 고민하는데, 이는 같은 양식의 다른 음소로 일반화가 일어날 수 있다고 본다""

언어 인지적 접근법의 주요 초점은 (1)음소와 자질 대조를 확립하는 것과 (2)오류패턴을 적절한 음운패턴으로 바꾸어 주는 것이다"" 언어학적 접근법에서는 두 가지 낱말을 같은 소리로 발음하는 오류 동음이의어(예 : '잠'과 '담'을 모두 '담'으로 발음하는 경우)현상을 없애고 새로운 음소군 및 자질 대조를 확립하고 새로운 음절 및 낱말을 확립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1.3. 의사소통 중심 기법

의사소통 중심 기법은 즐거운 학습, 신나는 학습, 재미있는 학습의 원리를 중심으로 하는 총체적인 접근 방법이다. 기본적인 학습의 원리로는 의사소통 자극의 원리, 의사소통 반응의 원리, 의사소통 강화의 원리, 의사소통-학습 시스템에 관한 원리, 의사소통 중심 학습배경을 들고 있다.

첫째, 의사소통 자극의 원리는 연습 상황과 실제 상황이 가능한 같아야 한다는 점이다. 학습에서 자극 조건은 학습자가 지각하는 모든 학습조건의 요소를 포함하기 때문에 이들 조건은 단일자극이 아닌 복합자극으로 구성된다. 그러나 특정한 어음을 모방시킬 때는 단일자극을 아동에게 제공해야 한다.

둘째, 의사소통 반응의 원리는 의사소통 반응의 조건은 학생에게 유용해야 하며, 학생의 일상적인 의사소통에서 강하게 그리고 자주 일어나는 반응이어야 한다는 점이다. 또한 학생의 기능 수준에 적절해야 하며, 전체-부분-전체 연습이 달라야 한다.

셋째, 의사소통 강화의 원리는 의사소통 반응 목적의 실현이다. 때문에 의사소통 자극조건의 확립과 의사소통 반응의 사용은 조음 개선에서 큰 장점이 될 수 있다.

넷째, 의사소통-학습 시스템에 관한 원리는 학습 시스템은 의사소통 과정과 의사소통 장애에 관련한 생리적 비기능성을 개선하고 보상하기 위해 사용된다는 것이다.

다섯째, 의사소통 중심 학습배경의 원리는 의사소통을 할 때 의미 있는 상황에 두 사람 이상의 상호작용으로 구성된다는 것이다. 의사소통 중심 접근에서 의사소통자는 조음 및 음운장애 학생과 교사(또는 언어치료사)가 된다.

이처럼 의사소통 중심 기법은 일상의 상황에서 의사소통 중재를 강조하는 총체적인 접근 방법이라고 할 수 있다."


2. 조음장애의 특성과 진단 및 치료
2.1. 조음장애의 특성

조음장애의 특성은 다음과 같다. 첫째, 조음장애는 호흡기관, 발성기관, 조음기관의 손상으로 말소리의 산출이 잘못되는 음운론적인 문제를 가지고 있는 것이다. 즉, 구개열, 말소리의 대치, 왜곡, 생략, 첨가 등이 나타난다. 둘째, 오조음 양상에 따라 다양한 유형의 조음장애가 존재한다. 예를 들어 자음의 생략, 대치, 왜곡 등이 있다. 이러한 오류는 음소의 위치에 따라서도 다르게 나타나는데, 초성, 중성, 종성 등의 위치에 따라 다양한 양상을 보인다. 셋째, 조음장애는 언어발달에 지장을 초래하여 의사소통에 어려움을 겪게 된다. 이로 인해 사회적 상호작용과 학습에도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 따라서 적절한 조음 치료를 통해 말 명료도를 높이고 원활한 의사소통 능력을 향상시키는 것이 중요하다."


2.2. 진단 및 평...

...


참고 자료

의사소통 장애의 이해 - 심현섭외 9名 출판사 : 학지사
언어치료 - 권도하편 발행처 : 한국언어치료학회
강릉 언어치료실 http://www.cyberspeech.or.kr/yong/
김두라 언어임상연구소 http://www.drdrk.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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