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직무분석
1.1. 수행 직무명
영업 & 마케팅
마케팅은 상품을 판매하는 과정에서 소비자의 욕구를 파악하고 충족시키는 일련의 모든 활동이다. 판매나 광고는 마케팅의 여러 기능 중 일부에 불과하다. 마케팅은 소비자 니즈 파악, 시장조사에서부터 제품 개발, 가격 결정, 유통, 광고, 인적 판매, 구매까지 여러 기능을 총괄한다.
영업은 담당하는 거래처에서 우수한 제품이 효과적으로 판매될 수 있도록 고민하고 실행에 옮긴다. 기본적으로 매장 내 재고, 판촉방법, 진열수준 등을 파악하고 개선하거나 추가적인 프로모션을 제시하여 매출 상승을 도모한다.
유통업에서의 마케팅은 상권조사와 데이터 분석을 통해 소비자의 니즈와 트렌드를 파악하고, 다양한 광고 및 프로모션을 통해 고객의 욕구를 충족시키며, 경쟁사와의 경쟁에서 우위를 지키는 역할을 한다.
영업의 모든 업무는 바이어와의 상담을 통해 이루어지므로 상대방을 설득할 수 있는 뛰어난 커뮤니케이션 능력이 절대적으로 필요하다. 이를 뒷받침하기 위해서는 냉철한 분석력으로 시장상황과 거래처 영업 지표를 분석하여 근거 자료로 활용하고, 빠른 실행력으로 목표한 바를 달성할 수 있어야 한다.
소비자의 욕구는 점점 다양해지고 범위도 커지고 있다. 따라서 객관적인 데이터 분석능력과 더불어 급변하는 트렌드를 적극 수용하는 열린 마인드와 창의적인 사고력이 필요하다. 또한 다양한 유관부서 및 많은 사람들과 교류하는 마케팅 담당자에게는 리더십, 대인관계 능력, 논리적 의사소통 능력 또한 중요한 자질이다.
1.2. 직무내용(역할)
마케팅은 상품을 판매하는 과정에서 소비자의 욕구를 파악하고 충족시키는 일련의 모든 활동이다. 따라서 흔히 접하는 판매나 광고는 마케팅의 여러 기능 중 일부일 뿐이다. 마케팅은 소비자 니즈 파악, 시장조사에서부터 제품 개발, 가격 결정, 유통, 광고, 인적 판매, 구매까지 여러 기능을 총괄하는 개념이다.
자신이 담당하는 거래처의 총괄 Manager인 영업은 해당 거래처에서 우수한 제품이 어떻게 효과적으로 판매될 수 있을지 고민하고 실행에 옮긴다. 기본적으로 매장 내 재고, 판촉방법, 진열수준 등의 관련 사항들을 파악하고 이를 개선 / 추가적인 프로모션을 제시하여 매출 상승이 일어날 수 있도록 일련의 업무를 수행한다.
유통업에서의 마케팅은 상권조사와 함께 다양한 데이터 분석을 통해 소비자의 니즈와 트렌드를 파악하고, 각종 광고 매체와 다양한 프로모션을 통해 고객의 욕구를 충족시키며, 경쟁사와의 경쟁에서 우위를 지키는 역할을 한다.
1.3. 업무에 필요한 자질 및 역량
업무에 필요한 자질 및 역량은 다음과 같다. 뛰어난 Communicator로서 분석력과 실행력을 바탕으로 업무를 추진하는 것이다. 영업의 모든 업무는 바이어와의 상담을 통해 이루어지기 때문에 상대방을 설득할 수 있는 커뮤니케이션 능력이 절대적으로 필요하다. 설득을 뒷받침하기 위해서는 냉철한 분석력으로 급변하는 시장상황과 거래처 영업 지표를 분석하여 근거 자료로 활용하고, 유리한 방향으로 상담을 이끌어 갈 수 있어야 한다. 상담 후에는 빠른 실행력을 바탕으로 목표한 바를 달성하여 조직이 성과를 낼 수 있게 해야 한다. 소비자들의 욕구가 갈수록 다양해지고, 그 범위도 커져가고 있으므로 객관적인 데이터 분석능력과 더불어 급변하는 트렌드를 적극 수용하는 열린 마인드와 창의적인 사고력을 가져야 한다. 마케팅 담당자는 리더쉽 뿐만 아니라, 사람들과의 친화력, 논리적인 의사소통 능력 또한 중요한 필요 자질이다.
1.4. 하루 일과
아침 출근 직후 이메일을 확인하여 그 날의 일정과 업무를 계획한다. 이어서 거래처 주문 확인과 판촉물 점검을 하고 아침 회의를 한다. 그리고 매출실적 및 각종 데이터를 파악하고 분석하여 적합한 마케팅 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