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월마트 경영전략"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월마트 기업 소개
2. 월마트 기업성장과정
3. 월마트 현황분석
4. 월마트의 기업전략 사례
4.1. 경영혁신전략
4.2. 다각화 전략
4.3. 제품전략
4.4. 월마트의 경영정보시스템
4.5. 전략적제휴 전략
5. 월마트 한국시장 진출사례
6. 월마트 중국시장 진출사례
7. 결론
8.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월마트 기업 소개
월마트는 세계 최대 유통업체로, 1962년 1호점인 Discount Store를 오픈하며 설립되었다. 월마트는 세계적 규모의 거대 다국적기업으로, 전세계 10개국 5,160여개의 점포에서 1,500,000여 명이 근무 중이다. 2003년에는 총 매출 2,563억 달러를 기록하며 포천지에 의해 미국에서 가장 존경받는 기업으로 선정되었다. 월마트의 경영이념은 "고객에게 가치를 제공하기 위해 존재"하며, 저렴한 가격과 고품질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러한 경영이념은 월마트 전체 구성원들에게 확고히 자리잡아 저가격과 고품질 서비스 실현을 위한 모든 활동에 집중할 수 있게 해주었다.
2. 월마트 기업성장과정
<2. 월마트 기업성장과정>
월마트는 1962년에 아칸소주의 로저스에 최초의 할인점을 개점하면서 시작되었다. 1960년대에는 탄생기로서 매장 수가 38개, 매출액이 4,400만 달러에 불과했다. 이후 1970년대에는 지방중심의 체인 확장을 하였고 하이테크를 활용하기 시작하였다. 컴퓨터 시스템을 활용하고 컴퓨터 네트워크를 구축하는 등 기술 도입을 통해 발전하였으며, 1970년대 말에는 매장 수가 276개, 매출액이 12.9억 달러에 이르렀다.
1980년대에는 전국체인화를 위한 전개를 지속하며 1,000여 개의 점포와 13개의 유통센터를 확장하였다. 또한 EDI와 POS 도입, 위성통신 전자통신망 구축 등 하이테크 적극 도입을 통해 경영 효율화를 이루었다. 1989년에는 소매업계 순이익 1위에 오르는 등 비약적인 성장을 이루었으며, 1980년대 말에는 매장 수가 1,364개, 매출액이 257억 달러에 달했다.
1990년대 초반에는 전국체인 도약을 위해 기존 대형경쟁업체들과 전면적으로 경쟁하기 시작하였다. 이를 통해 1991년에는 매출액 439억 달러, 순이익 16.1억 달러로 세계 1위 소매업체가 되었다. 그리고 1992년부터 본격적인 국제화를 추진하며 1993년에는 캐나다, 멕시코 등에 진출하였고 남미와 아시아 지역에도 진출하였다. 1990년대 후반에는 이러한 국제적 네트워크를 바탕으로 본격적인 글로벌 체인화를 추진하였으며, 2000년대에는 세계 각국에 공격적으로 지점을 내면서 글로벌 확장을 가속화하였다.
3. 월마트 현황분석
국내 유통시장이 1996년 개방된 이후 우리나라 유통 산업은 기업형 유통이 급속히 성장하면서 상당한 구조변화를 경험하였다. 생산자에서 소비자에 도달하기까지 여러 단계로 교환, 분배되는 과정에서 유통산업의 현대화는 산업의 효율성과 생산성을 높이고 소비자 이익을 증대시키는 데 기여하였으나, 그 과정에서 여러 가지 문제들도 초래하였다. 유통산업의 경쟁력이 강화되기 위해서는 유통산업의 생산성이 더욱 증가해야 하고 이를 위해서는 유통기업들이 보다 조직적, 효율적으로 운영될 필요가 있다. 그러나 한편으로 여러 가지 문제 속에서 나오는 긍정적인 면들이 있기 때문에 대기업의 중심의 대형화만을 일방적으로 추구하기도 어려운 상황이다. 그래서 유통시장의 상충성을 어느 정도 완화하면서 유통산업의 경쟁력을 강화할 수 있는 방안을 찾은 것은 바로 유통산업의 구조 변화였다. 현재 국내외 유통업계는 자국 시장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한 방안으로 발전 가능성이 높은 해외 사업을 꾸준히 추진하고 있다. 이 같은 글로벌화는 기업의 매출 증진에 기여할 뿐 아니라 선두업체간 합작을 통해 새로운 포맷이 탄생하고, 진출국의 소비수준을 향상시키는 등 유통산업 수준을 한 단계 높이는 핵심 동인으로 작용하고 있다. 이를 바탕으로 자국에서 확고한 입지를 굳힌 선두 유통업체들은 글로벌화를 차세대 성장 동력을 발판으로 삼고 해외 점포수를 공격적으로 늘리고 있다. 그 중에서 글로벌화에 가장 적극적인 소매기업으로 꼽히는 유통업계 최초로 세계 ...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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