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서론
1.1. 갑상선의 문헌고찰
갑상선은 목 앞쪽에 위치한 나비 모양의 기관으로, 갑상선 호르몬을 생산하여 분비하는 역할을 한다. 갑상선은 피부와 근육 사이에 있으며, 갑상연골과 기관의 사이에 위치하고 있다. 갑상선은 좌우 두 개의 엽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중앙 협부로 연결되어 있다. 갑상선의 크기는 개인차가 있지만 대략 길이 5cm, 무게 20~30g 정도이다.
갑상선은 두 쌍의 동맥에 의해 혈액 공급을 받는다. 상갑상선동맥은 외경동맥에서 분지되어 갑상선 엽의 위쪽 부분을 공급하고, 하갑상선동맥은 쇄골하동맥에서 분지되어 갑상선 엽의 아래쪽 부분을 공급한다. 이렇듯 갑상선은 풍부한 혈액 공급을 받고 있으며, 대략 4~6L/hr 정도의 혈액이 순환하고 있다.
갑상선의 기능은 크게 두 가지로 나뉜다. 첫째, 소포세포에서 갑상선 호르몬인 T3와 T4를 생산 및 분비한다. 이 호르몬들은 인체의 기초대사율을 조절하는 역할을 한다. 둘째, 소포세포 방세포에서 칼시토닌이라는 호르몬을 분비한다. 칼시토닌은 혈중 칼슘 농도를 낮추는 작용을 한다. 이처럼 갑상선은 인체의 다양한 생리적 기능에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갑상선의 생리적 기능은 다양한 요인에 의해 조절된다. 소포세포 호르몬의 분비는 TSH에 의해 주로 조절되며, 혈중 T3와 T4 농도에 따라 negative feedback 메커니즘으로 TSH 분비가 조절된다. 또한 음식물로 섭취한 요오드 양과 같은 외부 요인에 의해서도 갑상선 호르몬 분비가 조절된다. 이처럼 갑상선은 매우 복잡한 내분비 시스템 속에서 작용하며, 인체의 균형 유지에 필수적인 기관이라고 할 수 있다.
2. 본론
2.1. 간호력
2.1.1. 일반적 사항
이름은 이OO이고, 나이는 48세, 성별은 여성이다. 병동은 oo병동이며, 입원날짜는 2018년 4월 24일이고, 퇴원날짜는 아직 정해지지 않은 상태이다. 간호수행기간은 2018년 4월 24일부터이며, 진단명은 유두상 갑상선암이고, 수술명은 일측 갑상선엽 절제술이다. 수술날짜는 2018년 4월 25일이며, 수술 후 기간은 확인되지 않는다.
2.1.2. 주호소 및 현병력
이 환자는 갑상선 결절로 인해 내원하였다. 목에 멍울이 생겼다고 호소하였고, 목구멍 압박감과 목소리가 쉽게 나오지 않는 증상이 있었다. 검진 결과 갑상선 유두암 진단을 받아 갑상선 엽절제술을 시행하게 되었다. 수술 전 특별한 호소나 전신 증상은 없었으며, 검사상 다른 특이 소견도 관찰되지 않았다. 갑상선 결절이 크기가 크지 않고 한 쪽에 국한되어 있어 엽절제술을 결정하게 되었다. 환자는 자신의 질병에 대해 대체로 이해하고 있었으며, 치료 과정에 협조적인 태도를 보였다.
2.1.3. 과거병력
대상자는 2014년 자궁내막증으로 인해 양쪽 난소절제술을 받은 병력이 있다. 당뇨와 고혈압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과거에 다른 중요한 질병이나 입원 경력은 없는 것으로 확인되었다.대상자는 2014년 자궁내막증으로 인해 양쪽 난소절제술을 받은 병력이 있다. 당뇨와 고혈압은 없고, 다른 중요한 질병이나 입원 경력도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대상자의 과거병력에는 자궁내막증으로 인한 난소절제술 외에는 특이사항이 없었다.
2.1.4. 가족력
환자의 가족력을 살펴보면, 아버지는 식도암이 있었고, 어머니는 고혈압이 있었으며, 형제자매에게는 가족력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환자 개인의 질병 병력과 더불어 가족력에서도 일부 질환이 확인되어, 유전적 소인이 작용했을 가능성을 고려해 볼 수 있다. 특히 아버지의 식도암 병력은 환자의 갑상선암 발병과 관련이 있을 수 있다. 또한 어머니의 고혈압 병력도 환자의 전반적인 건강 관리에 영향을 줄 수 있다. 환자의 가족력은 질병의 이해와 치료, 예방에 중요한 정보를 제공한다고 볼 수 있다.
2.1.5. 건강습관
술담배를 하지 않으며 하루 6시간 수면을 취하고 수면장애나 수면제 복용도 없다. 이는 건강한 생활습관을 가지고 있음을 나타낸다. 정상적인 수면시간 유지와 음주 및 흡연 습관의 부재는 전반적인 건강 유지에 도움이 된다.
2.1.6. 사회력
대학생이 작성한 레포트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대졸이다. 서비스직에 종사하고 있으며, 경제수준은 중간 정도이다. 기혼 상태이다.
2.1.7. 질병에 대한 인식 및 심리적 상태
대상자는 수술에 대한 불안감을 보이고 있다. 대상자는 '수술 하고 수술 부위가 계속 아파요'라고 하며, 수술 후 통증이 오래갈까봐 걱정하고 있다. 또한 퇴원 시기에 대해서도 '아직 수술한 데가 아파서 불안해서 퇴원을 못하겠어요'라고 하며 퇴원에 대한 불안감을 나타냈다.
대상자는 갑상선 수술에 대한 이해도가 부족한 것으로 보이며, 수술 후 증상들에 대해 걱정하고 있다. 수술 후 발생할 수 있는 통증, 쉰 목소리와 같은 증상들에 대한 불안감이 크다.
이처럼 대상자는 수술에 대한 경험 및 지식 부족으로 인해 심리적 불안감을 보이고 있다. 따라서 간호사는 대상자의 불안감을 감소시키기 위해 수술 및 회복 과정에 대한 충분한 설명과 교육을 제공할 필요가 있다.
2.2. 질병의 기술
2.2.1. 병태생리
갑상선은 갑상연골의 아래쪽, 숨을 쉴 때 공기의 통로가 되는 기도 앞쪽에 위치한 나비모양의 기관이다. 갑상선은 갑상선 호르몬을 생산 및 저장했다가 필요한 기관에 내보내는 기능을 한다. 갑상선에 생긴 암을 총칭하여 갑상선암이라고 하며 우리나라에서는 비교적 흔한 암이고 여성에게 많이 발생한다. 갑상선암은 유두, 소포, 수질, 역형성의 네 가지 유형이 있으며 유두갑상선암이 가장 흔하다. 유두갑상선암은 서서히 성장하며 초기에 경부 림프절로 확산된다.
유두갑상선암의 병리 소견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종양의 크기에 있어 종양의 직경이 1cm 이하인 미소암은 우연히 발견되는 경우가 많고 예후도 매우 양호하다. 둘째, 종양의 피막 형성에 있어 유두암의 약 10%에서 완전한 피막 형성을 볼 수 있으며 일반적으로 종양이 피막으로 싸인 경우 예후가 양호하다. 셋째, 주위 조직으로의 직접 침입에 있어 유두암의 약 10%에서 피막을 통해 주위 조직으로 직접 침입이 일어나는데 이는 높은 재발률과 사망률을 보이는 불량한 예후의 지표가 된다. 넷째, 종양 괴사에 있어 유두암의 약 25%는 출혈성 괴사를 보여 미세침흡인 세포검사상 양성 결절로 오진되는 경향이 있다. 다섯째, 갑상설관낭에 있어 간혹 갑상설관에서 갑상선 유두암이 유래하는 경우가 있는데 대부분 종양이 작고 예후가 매우 양호하다. 여섯째, 종양의 다중심성에 있어 갑상선 조직의 검색 범위와 병리학자의 판독에 따라 차이는 있지만 유두암의 약 20~45%에서 다중심성 종양이 발견되며 이는 주로 림프성 전파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