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초등학교 독서·논술 운영 계획
1.1. 목적
평생학습 수단으로서의 독서 습관을 형성하여 창의성과 사고력 신장을 도모한다. 자율적인 독서 능력 정착으로 자기 주도적 학습 능력을 신장한다. 교과와 연계한 독서지도로 학습하는 방법의 습득과 교과 학습을 보완·심화하여 학력을 증진한다. 통합적 사고력 및 논리력 향상을 위한 독서·논술·토론 지도를 활성화한다.
도서실을 정보화 종합 자료실로 활용하여 교육 정보를 스스로 찾아보고 습득할 기회를 제공한다. 도서실 활용 수업을 활성화하여 교육과정 운영과 연계한 독서 교육활동을 전개한다. 정선된 독서 환경 내에서보다 효과적이고 발전적인 독서를 생활화한다. 도서의 선정은 교육과정의 목표 달성과 바른 인성 함양에 이바지하는 것을 선정한다. 평상시 교과 수업에서 토론 및 글쓰기 지도 등을 통하여 논술을 접할 수 있도록 한다. 다양한 독서 관련 행사를 개최하여 창의적인 독서·논술 능력 신장을 촉진한다. 아침 독서 시간과 중간 놀이 활동을 운영하여 의도적인 독서 활동을 조장하고 방과 후 자율 독서 시간을 전개하여 충분한 독서 시간을 확보한다.
학년별 교과 관련 필독·권장 도서를 선정하고 '독서 코너'에 도서 목록을 게시하여 활용한다. 교과별로 필독·권장 도서를 단원과 연계하여 독서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독서 발표회 및 독서 토론회의 자료로 활용한다. 학생이나 학부모로부터 도서를 수집하거나 기증받아 작은 도서실을 운영한다. 학년별로 필독·권장 도서에서 매월 1권씩 이달의 필독 도서를 선정하여 학생 모두가 읽게 한다. 독서퀴즈 대회와 연계하여 운영한다. 독서 급수를 5학년 학생 발달 단계와 학년 특성을 고려하여 설정하고, 학급별로 매월 1회 담임교사가 독서 급수를 부여 및 인증한다. 독서통장에 독서 상황을 누가기록하게 하고 이를 근거로 독서 급수 부여 및 인증을 한다. 연중 다양한 독후 활동 내용을 누가 기록하여 정리한다. 각 홈페이지에 독후감을 작성하여 올린다. 국어나 사회 등 특정한 교과 시간 외에 창의적 재량활동이나 아침 자습 활동 등 범교과적인 통합 교육을 한다. 학생들이 실생활에서 문제 상황에 접했을 때, 자신의 생활 경험이나 독서 체험과 관련지어 의견이 드러나는 글쓰기 지도를 한다. 친구에게 이야기하는 것처럼 쉬운 글쓰기, 자꾸만 쓰고 싶은 재미있는 글쓰기를 중심으로 지도한다. 신문 사설을 읽게 하고, 신문 사설 노트를 활용하여 지도한다. 학급 홈페이지 '독서·논술방'에 신문 사설 내용과 내 생각을 기록한다. 교과 내용을 분석하고 학년에 맞는 논제를 선정하여 교과수업 중이나 재량, 특별 활동 시간에 토론학습을 시행한다. 모둠 협의를 통한 찬반 토론, 독서토론 등 다양한 방법으로 토론학습을 시행한다.
독서 후 자기 생각 및 느낌을 기록하는 독후감 쓰기 대회와 필독, 권장, 일반도서 중 자유 선택하여 실시한다. 학급별 예선 대회 통과 학생이 제시하는 독서 골든벨 문제를 풀이하는 독서 골든벨 대회를 실시한다. 제시된 문제를 읽고 내용을 제대로 이해하여 자기 생각을 분명히 드러내는 논술대회를 실시한다. 독서퀴즈대회는 필독 도서 중 미리 공고한 도서에서 학년 협의 후 책 속의 내용을 깊이 있게 측정할 수 있는 문제(20문항)를 출제하여 실시한다. 독서량이 많고 독서 누가기록을 성실하게 한 학생을 대상으로 추천하여 독서 우수아 표창을 한다. 도서실 이용실적이 많고 도서 대출 권수가 많은 학생을 사서 어머니회에서 추천하여 다독자 표창을 한다.
1.2. 기본 방향
도서실을 정보화 종합 자료실로 활용하여 교육 정보를 스스로 찾아보고 습득할 기회를 제공한다. 도서실 활용 수업을 활성화하여 교육과정 운영과 연계한 독서 교육활동을 전개한다. 정선된 독서 환경 내에서 더욱더 효과적이고 발전적인 독서를 생활화한다. 도서의 선정은 교육과정의 목표 달성과 바른 인성 함양에 이바지하는 것을 선정한다. 평상시 교과 수업에서 토론 및 글쓰기 지도 등을 통하여 논술을 접할 수 있도록 한다. 다양한 독서 관련 행사를 개최하여 창의적인 독서·논술 능력 신장을 촉진한다. 아침 독서 시간과 중간 놀이 활동을 운영하여 의도적인 독서 활동을 조장하고 방과 후 자율 독서 시간을 전개하여 충분한 독서 시간을 확보한다.
초등학교 독서 논술 운영 계획을 수립한 결과, 학생들의 평생학습 수단으로서의 독서 습관 형성과 창의성, 사고력 신장을 도모하고자 한다. 또한 자율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