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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애아진단및평가"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장애아 진단 및 평가
1.1. 서론
1.2. 장애아동 교수학습에서 진단평가의 중요성
1.3. 진단평가 도구
1.4. 뇌파검사를 활용한 진단 방법
1.5. 결론
2. 학습장애아의 진단 및 판별
2.1. 표준화 검사
2.2. 중재반응 접근
3. 지적장애아의 교육
3.1. 지적장애의 정의 및 특성
3.2. 진단 및 평가
3.3. 교육적 접근 방법
3.4. 결론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장애아 진단 및 평가
1.1. 서론
유아 중에는 태어날 때부터 뚜렷한 장애를 가지고 태어날 수 있으며, 명확하진 않지만 장애의 가능성이 높을 수 있다. 원인이 분명하게 나타나지는 않았으나, 부분적으로는 기질적이고 환경적 요인으로 인해 장애가 나타날 수 있다. 대체로 이와 같은 장애유아는 시간이 흐를수록 정도가 심해지는 경향이 있다. 하지만 적절한 시기에 유아 장애특성에 적합한 교육과 치료를 받게 되면 장애를 최소화하고, 제거 가능하다. 이를 위해서는 가능한 조기에 유아에게 적합한 교육적인 서비스가 제공되어야 한다. 장애유아에게 특수교육과 관련된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서는 먼저 대상 선정이 필요하고, 선정 대상이 직접적인 서비스를 받으려면 다양한 종류의 진단 평가가 이루어져야한다. 전반적으로 영유아를 위한 평가도구는 선별과 서비스의 적격성을 위한 진단의 목적, 혹은 프로그램이나 중재를 위한 내용을 제공하거나 유아의 현 수준과 향상을 재평가하는 목적으로써 개발되었다. 본문에서는 장애유아 진단과 평가에 대하여 살펴보고, 향후 주목할만한 진단 방법에 대하여 살펴보고자 한다.
1.2. 장애아동 교수학습에서 진단평가의 중요성
교육 진단평가는 특수교육을 받아야 할 필요가 있는 대상자를 선별하기 위해 그들의 특성, 혹은 교육상 현저한 문제성을 파악하는 일련의 과정이다. 여기에 학생의 특성이나 특별한 요구를 진단하고, 적절한 교육적인 조치를 강구하기까지의 절차와 방법을 총칭하는 것이다. 즉 교육진단평가는 개인이 가진 여러 특성을 측정해 입급 여부를 가려내는 작업이다. 이는 아동을 어떤 교육장면에 넣느냐, 즉 교육적인 배치를 결정하는 일이며 아동에게 어떤 교육내용을 줄 것인지를 결정하기 위해서는 개인차를 알아서 각 영역 능력에 따라서 적절한 프로그램을 만드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1.3. 진단평가 도구
장애아동의 진단평가 도구는 장애 영역에 따라 다양하게 구분되어 있다. 특수교육 진흥법 시행규칙 제3조 제3항에 따르면 특수교육대상자의 진단 및 평가 도구는 장애 영역을 기준으로 나뉜다"."
시각장애, 청각장애 및 지체부자유 장애의 경우 기초학습기능검사, 시력검사, 시기능검사, 촉기능검사, 청력검사 등이 사용된다"."
정신지체 장애의 경우 지능검사, 사회성숙도검사, 기초학습검사, 적응행동검사, 운동능력검사 등이 활용된다"."
정서장애의 경우 적응행동검사, 학습준비도검사, 성격진단검사, 행동발달평가 등이 실시된다"."
언어장애의 경우 구문검사, 음운검사, 언어발달검사 등이 사용된다"."
학습장애의 경우 지능검사, 기초학습기능검사, 학습준비도검사, 시지각발달검사, 지각운동발달검사, 시각운동통합발달검사 등이 활용된다"."
이처럼 장애 유형에 따라 특화된 다양한 진단평가 도구가 개발되어 사용되고 있으며, 이를 통해 장애 학생들의 특성과 요구를 보다 정확히 파악할 수 있다"."
1.4. 뇌파검사를 활용한 진단 방법
뇌파검사를 활용한 진단 방법은 최근 주목받고 있는 아동발달장애 평가의 일환이다. 뇌파검사는 뇌의 자발적 전기활동을 파악하는 비침습적 검사 방법으로, 대뇌겉질 신경세포에서 기원한 전류를 두피에 부착된 전극을 통해 기록하는 것이다. 이를 통해 뇌에 기능적 이상이 있을 때, 발작이 생기거나 의심될 때 특징적인 뇌파 소견을 관찰할 수 있다.
뇌파검사는 기존에 사용되던 심리검사보다 비교적 객관적이고 과학적인 결과를 도출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아동발달장애의 경우 행동적 특성과 정서적 상태가 복합적으로 나타나기 때문에, 뇌파검사는 이를 보다 정확하게 평가할 수 있는 도구가 될 수 있다. 특히 BPI(Behavior Problems Inve...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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