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부부관계 향상교육 분야를 정리하고, 결혼한 부부를 대상으로 자신이 원하는 부부관계 향상 교육 프로그램을 기획해 보세요"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부부관계 향상교육의 개념 및 필요성
2.1. 부부관계향상의 개념
2.2. 부부관계 향상교육의 필요성
3. 부부관계 향상교육의 교육과정
3.1. 수용단계
3.2. 감정이입단계
3.3. 감정표현단계
3.4. 부부관계향상단계
3.5. 부부관계 확인단계
4. 부부관계 향상 프로그램 계획
4.1. 주제 및 대상
4.2. 회기 구성
4.3. 프로그램 목적
4.4. 프로그램 세부 내용
5. 중년기 부부관계 향상 프로그램
5.1. 중년기 부부관계 향상 프로그램의 필요성
5.2. 중년기 부부관계 향상 프로그램의 목적 및 기대효과
5.3. 중년기 부부관계 향상 프로그램의 교육 내용
6. 신혼기 부부 교육 프로그램
6.1. 목적 및 목표
6.2. 회기 및 진행 방향
6.3. 프로그램 기획안
7. 결론
8.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부부관계는 성숙한 남녀가 결혼이라는 제도를 통해 맺어지는 가장 가까운 관계이다. 부부는 정신적, 육체적 결합은 물론 경제적인 면에서 협력하는 생활공동체의 기초를 이룬다. 부부관계는 단순히 남성과 여성 간의 관계가 아니라 부부로서의 일정한 권리와 의무가 있는 사회적 관계이기도 하다. 부부는 서로 다른 가정환경에서 성장한 남녀가 가족이 되어 부부라는 관계를 맺고 가족의 전통성을 세워나가는 과정에서 여러 가지 발달과 적응상의 문제가 발생할 수 있으며, 이는 가족 전체의 생활에 영향을 미치게 된다. 따라서 부부관계 향상교육은 매우 중요하고도 필요하다.
2. 부부관계 향상교육의 개념 및 필요성
2.1. 부부관계향상의 개념
부부관계향상의 개념이란 부부로 하여금 결혼상태에서 자기발전과 인격적인 성장, 그리고 이러한 변화와 성장의 가능성에 근거를 두고 부부관계의 질을 향상시키려는 활동 중의 하나이다. Clinebel(1975)은 부부관계향상이란 부부간에 자아 존중감을 가지도록 함으로써 이를 통해 부부간의 친밀감 수준의 향상 그리고 서로 신뢰하는 것이라고 정의하였다. Mattson(1988)은 부부관계향상이란 부부로 하여금 서로에 대해 보다 더 잘 이해하고, 보다 더 개방적인 의사소통을 하며, 자신과 배우자에게 진실하며, 결혼에 대해 긍정적으로 생각하도록 노력하는 기법이라고 하였다. 조선경(1990)은 부부관계향상이란 부부관계의 강화라는 개념으로 구조화된 의사소통기술을 통하여 여러 측면에서의 부부잠재력을 개발하고 이를 통해 만족스러운 부부관계 향상이라고 하였다. 이정미(2006)는 부부관계 향상이란, 자신과 부부 상호 간의 이해를 바탕으로 서로 수용해, 부부 개개인의 잠재력 개발을 통해 행복한 결혼생활을 할 수 있도록 도와주기 위한 교육적 성장·발달지향적, 상호지향적인 활동이라고 정의하였다.
2.2. 부부관계 향상교육의 필요성
부부관계 향상교육의 필요성이다. 부부가 된다는 것은 가족생활주기에서 가장 복잡하고 어려운 과정 중의 하나이다. 이것은 수많은 개인과 그들이 원래 속해있던 가족들과의 타협·협상을 감수해야 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부부교육은 중요하며 부부관계향상교육이 필요하다.
여성의 경제적 지위 변화와 결혼 후 일과 가족의 조화가 어렵다. 그로 인한 기회비용에 대한 여성들의 변화된 태도로 우리나라의 혼인율·출산율은 감소하고 있다. 이는 젊은이들의 결혼에 대한 거부로 해석되는 경향이 증가한다.
우리나라의 경우, 결혼에 대한 기피 혹은 결혼제도의 불합리성에 대한 많은 비판에도 불구하고 재혼율이 증가하는 현상을 고려할 때 우리 사회에서 여전히 결혼의 지위가 매우 중요한 개인의 사회적 역할임을 알 수 있다. 즉, 우리 사회에서 결혼은 중요한 사회적 의미를 지니며, 결혼으로 형성된 부부관계가 가족의 기초로서 중요성이 있다.
결혼의 유지는 부부관계에서의 보상이 관계를 계속하게 하는 요인이 되기 때문에 부부가 서로에 대한 신뢰와 평등적인 권리와 의무의 관계, 부부 서로에 대한 존중과 민주적인 원리에 기반을 둔 부부관계가 중요하다.
우리나라의 경우, 가족관계는 구조상으로는 핵가족으로 살지만, 친인척과의 관계가 매우 돈독한 수정확대가족 형태를 취하고, 가부장적 직계가족원리 경향이다. 여성들은 우애적인 혼인과 평등적 부부관계를 원한다. 하지만 이러한 불평등적 가족제도에 대한 거부로 독신을 선택하게 된다.
부부간에 동반자적 관계의 경우, 지역사회의 견해·관습 등의 외부적 강요보다 상호 인간관계의 내부 응집력에 의존하므로 이혼의 가능성이 크고, 덜 안정적이다. 따라서 파트너의 성장과 관계, 서로를 이해할 수 있는 의사소통기술이 필요하고, 창조적인 변화를 자극하기 위해 갈등을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이 필요하며, 친밀감 유지, 창조하는 능력과 같은 최소한의 기술이 필요하므로 부부관계향상교육이 필요하다.
3. 부부관계 향상교육의 교육과정
3.1. 수용단계
부부관계향상 프로그램의 수용단계는 참가자들로 하여금 프로그램 참여에 대한 확신과 지지를 얻는 단계이다. 이 단계에서는 부부간의 가치관과 생활방식 차이를 인정하고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부부 간의 개인적 차이와 가족문화를 수용하는 과정을 거치게 된다. 이를 통해 프로그램에 대한 참가자들의 수용성과 동기가 형성되며, 나아가 부부관계 향상을 위한 기반을 다지게 된다. 따라서 참가자들이 프로그램에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이 단계에서는 부부간의 상호 이해와 수용을 도모하는 것이 필수적이다. 이는 부부관계 향상교육의 성공적인 전개를 위한 초석이 된다고 할 수 있다.
3.2. 감정이입단계
이 단계에서는 부부간의 지지를 확대하는 것이 목표이다. 부부가 서로의 입장에서 생각하고 공...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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