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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고유형 목표 및 적용사례 제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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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고유형 목표 및 적용사례 제시"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광고의 개념과 역할
2.1. 광고의 정의
2.2. 광고의 기능과 목적

3. 광고의 유형
3.1. 제품 광고
3.2. 서비스 광고
3.3. 기업 광고
3.4. 의견 광고
3.5. 정치 광고
3.6. 공익 광고

4. 광고 유형별 사례
4.1. 롯데월드 SNS 광고
4.2. 더페이스샵 감성 광고
4.3. 배달의 민족 창의적 광고

5. 결론
5.1. 광고 유형별 특징 요약
5.2. 광고 트렌드와 변화 전망
5.3. 효과적인 광고 활용을 위한 제언

6.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광고는 기업의 입장에서 제품이나 서비스의 판매를 도와주고, 소비자에게는 제품에 대한 정보를 제공한다. 또한 광고는 기업 또는 브랜드를 위해 이미지를 창출할 수 있고 상징적으로 호소할 수 있다. 이렇게 창출된 기업 도는 브랜드에 대한 호의적인 이미지는 기능적 속성에서 차별화되기 어려운 제품과 서비스를 판매하는 데 도움을 준다. 광고의 또 다른 이점은 마케팅 프로그램의 다른 요인들을 실패했을 때, 소비자들의 마음에 호소할 수 있는 최후의 수단이 될 수 있다는 점이다. 따라서 많은 광고주들, 즉 기업을 비롯해 소규모 상인, 그리고 개인들도 광고를 한다. 쉽게 보는 광고들, 이러한 광고들의 구체적인 유형과 목표에 대해 살펴보고 각 유형별 적용 사례를 알아보고자 한다.


2. 광고의 개념과 역할
2.1. 광고의 정의

광고는 어원상 '사람들의 주목을 끌어서 널리 알린다.'는 의미를 갖고 있다. 광고에 대한 정의는 여러 학자들 및 학회에 따라 다양하게 내려지고 있는데, 초기에 광고에 대한 정의를 내린 알렉산더에 의하면 광고란 명시된 광고주(스폰서)가 유료로 행하는 조직, 제품, 서비스, 또는 아이디어에 대한 비대인적 커뮤니케이션 형태이다. 오늘날 광고는 사회 시스템 내에서 여러 가지 역할을 하는데, 광고주는 제품이나 서비스를 팔기 위해서 광고를 하며, 제품이나 서비스에 이미지를 부여하기 위해서도 광고를 한다. 또한 기업 자체의 이미지를 위해, 그리고 정치 또는 공공서비스를 위해 광고를 실시한다. 다른 한편으로 사람은 망각의 동물이기 때문에 브랜드를 인지시키거나 사용 중인 제품/서비스를 계속 구매하도록 그 제품/서비스에 대한 기억을 유지시키기 위해 광고를 한다. 그러나 광고가 이처럼 기업의 제품이나 서비스의 판매를 도와주는 마케팅 수단으로서만 역할을 하는 것은 아니며, 오늘날 광고는 단순한 판매도구나 마케팅 요소의 자원을 넘어 하나의 사회제도적 성격을 띠고 있다.


2.2. 광고의 기능과 목적

광고는 제품이나 서비스의 판매를 도와주고, 소비자에게 제품에 대한 정보를 제공한다. 또한 광고는 기업 또는 브랜드를 위해 이미지를 창출할 수 있고 상징적으로 호소할 수 있다. 이렇게 창출된 기업 또는 브랜드에 대한 호의적인 이미지는 기능적 속성에서 차별화되기 어려운 제품과 서비스를 판매하는 데 도움을 준다. 광고의 또 다른 이점은 마케팅 프로그램의 다른 요인들을 실패했을 때, 소비자들의 마음에 호소할 수 있는 최후의 수단이 될 수 있다는 점이다. 따라서 많은 광고주들, 즉 기업을 비롯해 소규모 상인, 그리고 개인들도 광고를 한다. 광고주는 제품이나 서비스를 팔기 위해서 광고를 하며, 제품이나 서비스에 이미지를 부여하기 위해서도 광고를 한다. 그리고 기업 자체의 이미지를 위해, 그리고 정치 또는 공공서비스를 위해 광고를 실시 한다. 또 어떤 의미에서 광고주는 소비자들이 모르기 때문에 광고를 한다. 제품이나 서비스의 존재와 가격, 파는 곳을 사람들이 모르기 때문에 그것을 알리기 위해 광고를 한다. 다른 한편으로 사람은 망각의 동물이기 때문에 브랜드를 인지시키거나 사용 중인 제품/서비스를 계속 구매하도록 그 제품/서비스에 대한 기억을 유지시키기 위해 광고를 한다. 그러나 광고가 이처럼 기업의 제품이나 서비스의 판매를 도와주는 마케팅 수단으로서만 역할을 하는 것은 아니다. 오늘날 광고는 단순한 판매도구나 마케팅 요소의 자원을 넘어 하나의 사회제도적 성격을 띠고 있다.


3. 광고의 유형
3.1. 제품 광고

제품 광고(product advertising)는 광고의 대상이 제품인 경우로, 새로이 개발된 신제품이나 기존의 제품 등 자사의 생산품을 판촉하기 위해 행하는 광고이다. 제품광고의 목적은 제품의 특징, 디자인, 성능 등을 소개함으로써 소비자에게 정보를 전달하고 이해를 도와 구매욕구가 생기도록 하는데 있다. 기업은 제품의 장점과 혜택을 부각시켜 소비자의 구매를 이끌어내기 위해 제품 광고를 실시한다. 예를 들어 새로운 기능이 탑재된 스마트폰의 출시를 알리는 광고나, 혁신적인 디자인의 가전제품을 소개하는 광고 등이 제품 광고에 해당된다. 이를 통해 소비자는 기업이 출시한 제품에 대한 정보를 얻고 구매를 결정할 수 있다. 제품 광고는 기업이 자사의 제품을 알리고 차별화하여 소비자의 선택을 이끌어내는데 효과적인 마케팅 도구로 활용된다.


3.2. 서비스 광고

일부 문헌에서는 제품과 서비스 광고를 동일한 것으로 설명하고 있으나, 무형의 생산품을 제공한다는 의미에서 서비스 광고(service advertising)는 제품 광고와 차이가 있다. 서비스...


참고 자료

디지털 시대의 광고학 신론, 김병희, 학지사, 2021.02.10.
이진경, 『트위터를 이용한 광고마케팅 성공 및 실패사례 비교분석』, 인천대학교 경형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3
배윤철, 『소셜미디어 마케팅으로 승부하라』, 서울디지털 정보문화사, 2012
이훈규, 『중소기업의 스마트광고
여준상, 『한국형 마케팅 불변의 법칙33』, 서울: 더난출판, 2003.
오인환 편, 『현대광고론』, 서울: 나남, 2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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