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피아제 인지발달이론 주요개념 및 기여점 설명"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아동발달의 개념
3. 피아제 인지발달이론
3.1. 개념
3.2. 특징
3.3. 발달단계
4. 피아제 이론이 아동의 인지발달 이해에 기여한 점
5. 인지발달이론의 비판점
6. 결론
7.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우리는 태어나는 순간부터 일련의 과정을 거치며 다방면으로 발달하고 성장하는 존재이다. 특히, 영유아기는 성인과 다르게 미성숙한 시기이므로 어떠한 경험을 하고 주변에서 어떠한 자극을 받는지에 따라 발달의 정도나 성숙의 정도가 달라진다. 따라서 영유아기는 인생에 있어서 매우 중요한 시기라고 할 수 있다. 발달이란 난자와 정자가 수정되는 순간 수태에서부터 시작되어 지속되는 과정을 의미한다. 수태하는 순간부터 세포분열이 시작되어 수백만 개의 세포가 형성될 때까지 빠른 속도로 계속 분열하므로 발달은 일정한 순서와 과정을 통해 이루어지며 위에서부터 아래의 방향으로 발달한다.
2. 아동발달의 개념
발달은 생명체가 신체적, 정신적으로 끊임없이 변화되는 과정이다. 즉 개체의 출생에서 성숙까지 계속되는 적극적이고 진보적인 변화 전체를 의미한다. 인간에게 발달은 어린이가 제각기 타고난 소질 및 변화하는 생활환경을 상호 연결하면서 눈에 띠도록 급속한 변화 과정을 밟으며 점차 개성을 뚜렷하게 나타낸다. 따라서 개체가 갖고 있는 여러 요인들과 환경의 다양한 요인들이 서로 작용해서 이루어진다. 이에 발달은 개체가 그 생명 활동에서 환경에 적응해 가는 과정이라 말할 수 있다. 발달은 인생의 긴 과정 속에서 지속적으로 일어나는 변화이고, 이 변화가 계획된 순서에 맞게 체계적으로 일어나기 때문에 예측할 수도 있다. 또한 인간을 포함한 동물들은 모두 그 특유의 발달형에 따라서 발달하는 발달 원리가 있다. 즉 여러 발달 연구의 결과를 개관해서 인간발달의 원리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먼저 발달에는 순서가 있고, 그 순서는 일정하다. 유아들의 운동발달을 보면, 유아는 앉은 후 비로소 설 수 있으며, 설 수 있어야 그 다음 걸을 수 있다. 목표를 향해 손을 움직이기 시작한 후 비로소 목표하는 물건을 잡을 수 있으며, 이처럼 운동 발달에는 일정한 순서가 있다. 그리고 발달이 진행되는 방향에도 일정한 경향을 보인다. 첫째, 상부에서 하부로 다시 말해서 머리에서 발 방향으로 발달...
참고 자료
김현자 외 4/아동권리와 복지/어가/2021
이재연 외 4/아동권리와 복지/창지사/2018
아동권리와복지, 강의 교안.
정옥분, 영유아발달의 이해, 학지사, 2010.
최경숙, 송하나, 발달심리학, 교문사, 20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