와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상세정보

소개글

"와시"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1.1. 평생교육의 중요성 및 현황
1.2. 평생학습도시에 대한 논의

2. 일본 가케가와시의 평생학습도시
2.1. 가케가와시 평생학습운동의 배경
2.2. 가케가와시 평생학습도시 추진체제
2.3. 가케가와시 평생학습도시 사업
2.4. 가케가와시민의 평생학습활동

3. 전남 장성군의 평생학습도시
3.1. 장성군 평생학습도시 사업 추진배경
3.2. 장성아카데미와 기타 교육프로그램
3.3. 장성군 평생학습도시 사업의 성과

4. 전국 평생학습도시 협의회
4.1. 평생학습도시 협의회의 개념
4.2. 협의회의 구성 및 회원도시 현황
4.3. 협의회의 주요 사업

5. 결론
5.1. 가케가와시와 장성군 사례의 시사점
5.2. 우리나라 평생학습도시 발전을 위한 제언

6.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1.1. 평생교육의 중요성 및 현황

현재 한국의 평생교육은 제3차 평생교육진흥기본계획이 수립되어 2013년도부터 본격 추진되고 있다. 이러한 추진 속에서 평생교육 정책을 기존대로 중앙정부 주도하에 하향식 방식으로 추진하는 것과 시·도 및 시·군·구를 평생교육진흥 주체로 추진하는 것 사이에서 다양한 의견이 제기되고 있다. 평생교육 정책을 추진함에 있어서 기존대로 중앙정부 주도하에 하향식 방식으로 추진하는 방식이 효과적이다. 이는 지방자치단체에서 평생교육에 필요한 예산을 책정하기에 많은 문제가 따르고, 중앙정부와의 관계와 간섭이 있어 효율적이지 않기 때문이다. 평생교육은 누구나 언제 어디서나 개인이 원하는 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다양한 학습을 제공하는 것이 교육의 기본과제이며, 이를 위해 모든 이를 위한 교육기회의 개방, 개인의 자아실현을 극대화할 수 있는 교육기회의 창조, 모든 이의 교육실현 요구에의 참여기회보장, 모든 이의 교육권 보장을 위한 교육지원체제 확보가 중요하다. 이를 통해 지식을 창조하고 활용하는 능력을 갖춘 지식사회의 정착을 가능케 할 수 있다.

함부르크 선언은 우리 인간들의 삶을 향상시키기 위한 목적을 가지고 있다. 급변하는 21세기 지식정보화 사회에서 적응하고 살아가기 위해서는 제도적으로 여러 기관들을 이용해서 필요로 하는 교육을 받아 적응해야 한다. 평생교육은 한 개인이 일생을 살아가면서 삶을 풍요롭고 행복한 생활을 하기 위해 필수적이며, 국가에서도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국가사업으로 평생교육을 펼쳐나가야 한다.


1.2. 평생학습도시에 대한 논의

평생학습도시란 개인들의 삶의 질을 제고하고 도시 전체의 경쟁력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만드는 것에 궁극적인 목표를 가지고 있다. 언제, 어디서, 누구나 원하는 학습을 즐길 수 있도록 학습공동체를 건설하는, 총체적인 도시 재구조화 운동을 평생학습도시라고 한다. 지역의 모든 교육기관과 자원을 지역사회와 국가 등에 연결시켜서 네트워킹 학습공동체를 형성하려는 지역의 시민이 하고, 지역 시민을 위한, 교육운동이라고 할 수 있다.

OECD는 1992년부터 도시의 학습적인 여건을 강화하여 전시민의 학습권을 보장함으로써 지역의 사회통합과 경제발전을 가능케 하는 지역혁신사업으로 학습도시사업을 세계적으로 권고하였다. 1999년 광명시가 대한민국 최초로 평생학습도시를 선언한 이래 2001년부터 교육부가 앞장서서 평생학습도시 조성사업을 전개하고 있으며, 2005년까지 33개 도시가 평생학습도시로 선정되었고 최근까지는 경기도 안산시를 포함하여 총 80개 이상의 도시가 평생학습도시로 선정되었다.

평생학습도시로 선정되면 산발적으로 흩어져 있는 지역의 평생교육기관 및 프로그램들을 네트워크화하여 지역민이 권역별 평생학습원을 통해서 가장 가까운 곳에 들러 쉽게 평생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적극적인 지원이 이루어지게 된다. 안산시는 거주 외국인에게도 시민과 같은 혜택을 제공하기 위해서 외국인주민센터를 개소하고 기술교유과 한국어교육 등을 지역 사회에 안정적으로 정착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이처럼 지역의 관계망이 네트워크처럼 뭉쳐지고 단일화되어 수 많은 사람들이 혜택을 받고 있다. 경기도 안산시는 배우고, 나누고, 즐기는 평생학습도시를 조성하기 위해서 시민 누구나, 언제, 어디서나 학습할 수 있는 평생학습 환경을 조성하고 있다. 다양한 평생학습자료 및 정보제공, 전국평생학습축제 참가, 우수하고 다양한 맞춤형 평생교육프로그램의 발굴·지원, 성인들에 대한 제2의 교육기회 제공 등을 통하여 시민들의 삶의 질 향상과 지역 사회 발전을 위한 평생학습도시를 조성해 나가고 있다.

평생학습도시는 이처럼 평생교육을 보다 효율적이고 적극적으로 할 수 있는 방법이며 우리사회에서 이제는 필수적인 것이 되었다고 할 수 있다. 우리나라 평생학습도시 정책은 타 국가의 장점을 받아들여 보다 효율적이고 적극적인 운영을 실시하여야 한다. 평생학습도시를 통해 주민들의 삶의 질 향상과 지역사회 발전을 도모할 수 있을 것이다.


2. 일본 가케가와시의 평생학습도시
2.1. 가케가와시 평생학습운동의 배경

일본은 제2차 세계대전 후 새로운 헌법을 제정하고 사회 전반적인 민주화 정책이 추진되었다. 이에 따라 가케가와가 위치한 시즈오카현에서도 미군에 의한 군정부가 시정촌 행정기구를 통괄하는 한편 군국주의 일소를 통한 민주화 정책을 추진하였다. 민주화 정책의 추진으로 인하여 일본헌법과 지방자치법이 제정됨에 따라 부현과 시정촌에 주민자치와 지방자치의 기틀이 마련되었다. 전후 사회 전반의 개혁이 전개되면서 정촌 자치체의 재정기반이 강화되어 교육, 교통, 산업 등 제반 시설을 충실히 하여 정촌주민의 복리 증진을 도모하기 위한 정촌합병의 움직임이 있었다. 그 결과 1951년에는 가케가와정에 인근 3촌이 편입되어 인구 2만 7천 명의 가케가와...


참고 자료

김은정, 사회서비스 재정지원방식의 변화와 정책적 쟁점, 2008
이춘옥, 고벽진, 교육심리학, 교육과학사, 2006
이근영, 한국경제의 성장과 발전 그리고 개혁, 다산출판사. 2009
카케가와시 사례로 본 평생학습도시시스템 구축에 있어서 구성요소의 기능분석 연구 -양흥권(한국교육개발원, 부연구위원)
[기획특집]②평생학습 통한 지역공동체 형성-일본가케가와 2006년 09월 29일 (151호)
홍성현 기자/ redcastle@ysnews.co.kr
『평생교육 :이론과 현장』, 한국 교육 개발원 2003.12.
[이젠 사람입국이다] 10."평생학습 일번지" 가케와市 [서울신문 2005-02-03 09:21]
일본 카케가와시 출처 : http://www.lll.or.kr/
강원일보 사회면 2007-9-20 기사
주식회사 장성군/양병무(기업인)/21세기북스
장성군 사회교육포털 http://www.jangseong.go.kr/index.sko?menuCd=AA03011000000
강남구 평생학습센터 홈페이지 http:// edu.gangnam.go.kr/u_gangnam/study_city01.asp
전국 평생학습협의회 홈페이지 http://www.kallc.or.kr/
광주 매일신문, "장성 농업인 해외연수 통해 부자농촌 만든다", 2006/9/11
break news 광주전라, "21세기 장성아카데미, 700회 특강 성료", 2011/4/2
『평생교육 :이론과 현장』, 한국 교육 개발원 2003.12.
[관련보도자료]
[이젠 사람입국이다] 10."평생학습 일번지" 가케와市
[서울신문 2005-02-03 09:21]
일본 카케가와시 출처 : http://www.lll.or.kr/
[기획특집]②평생학습 통한 지역공동체 형성-일본가케가와 2006년 09월 29일 (151호)
홍성현 기자 / redcastle@ysnews.co.kr
강원일보 사회면 2007-9-20 기사

지식기반 사회의 귀향의 조건
이규선/평생교육실천협의회 회장
인천신문
i-today@i-today.co.kr

`살아남기 위해서는 배워야 한다`
프라임경제 허진영 기자
한국교육개발원의 정의(한국교육개발원, 2002 : 7)

주의사항

저작권 EasyAI로 생성된 자료입니다.
EasyAI 자료는 참고 자료로 활용하시고, 추가 검증을 권장 드립니다. 결과물 사용에 대한 책임은 사용자에게 있습니다.
AI자료의 경우 별도의 저작권이 없으므로 구매하신 회원님에게도 저작권이 없습니다.
다른 해피캠퍼스 판매 자료와 마찬가지로 개인적 용도로만 이용해 주셔야 하며, 수정 후 재판매 하시는 등의 상업적인 용도로는 활용 불가합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