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웹사이트 조사"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1.1. 원격 평생교육의 특성과 중요성
1.2. 중앙대학교 원격미래교육원의 사례 분석 필요성
2. 중앙대학교 원격미래교육원의 온라인 평생교육 프로그램
2.1. 온라인 평생교육의 구성 및 운영 방식
2.2. 원격미래교육원의 개설 과목 현황
2.3. 홈페이지 구성 및 사용자 편의성
3. 중앙대학교 원격미래교육원 프로그램의 특징 분석
3.1. 교육 내용의 실용성 및 사례 중심성
3.2. 학습자 참여 및 상호작용 방식
3.3. 온라인 학습 환경의 장단점 고찰
4. 결론 및 제언
4.1. 연구 결과 요약
4.2. 원격 평생교육 프로그램 개선을 위한 제언
4.3. 향후 연구 방향
5.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1.1. 원격 평생교육의 특성과 중요성
의학 기술 발달로 인한 평균 수명의 연장과 전 생애 근로기간 확대로 노동시장이 급격하게 변화하고 있으며, 이에 따라 평생교육과정에 유입되는 성인 학습자가 증가하고 있다. 그러나 국가평생교육진흥원의 조사에 따르면 실제로 성인학습자의 상당수는 교육프로그램 참여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데, 이는 평생교육 프로그램이 시간의 제약이 많은 성인 학습자의 현실적인 여건을 고려하지 않은 채로 면대면 교육방식으로 운영되기 때문이다.
2019년 코로나 펜데믹 이후 사회적 거리두기 정책과 함께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대안으로 사이버 대학과 함께 대학 평생교육원에서도 온라인 원격교육을 도입하는 곳이 늘어나고 있다. 원격 평생교육은 온라인 환경을 바탕으로 한 교육방식으로 성인학습자가 원하는 시간에 원하는 장소에서 온라인을 통해 강의를 수강할 수 있어 시간 부담을 줄이고 참여를 제고하는 데 매우 유용하다. 이에 많은 대학 평생교육원에서는 교육프로그램의 방식을 기존의 오프라인 면대면 교육방식에서 원격 교육으로 전환하는 데 주력하고 있다.
그러나 평생교육에서는 온라인 환경을 도입하는 것에서 나아가 원격 평생교육이 지닌 특성을 활용해 교육프로그램 성과를 향상시킬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한다. 원격 평생교육 자체가 교육프로그램의 성과를 보장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교수-학습자 간 상호작용이 면대면 강의에 비해 제한된 원격교육의 특성을 고려하지 않은 채로 진행된다면 오히려 성과가 감소할 가능성이 크며, 학습자는 능동적 참여와 교수자와의 상호작용을 경험하지 못하면서 학습효과가 낮아질 수 있다. 따라서 원격 평생교육의 특성을 고려하여 교육프로그램의 성과를 향상시킬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해야 한다.
1.2. 중앙대학교 원격미래교육원의 사례 분석 필요성
중앙대학교 원격미래교육원의 사례 분석 필요성이다. 최근 증가하고 있는 성인 학습자들의 교육 참여 어려움을 해결하기 위한 대안으로 대학 평생교육원에서도 온라인 원격교육을 도입하고 있기 때문이다. 즉, 시간의 제약으로 인해 교육 프로그램에 참여하기 어려운 성인 학습자들을 고려하여 원격 평생교육이 활용되고 있다. 이에 중앙대학교 원격미래교육원의 온라인 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사례 분석이 필요하다. 특히 원격 평생교육이 지닌 특성을 활용해 교육 프로그램의 성과를 향상시킬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해야 하기 때문이다. 그동안 평생교육 분야에서는 온라인 환경을 도입하는 것에서 나아가 원격 평생교육의 특성을 활용하여 교육 성과를 높일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함이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2. 중앙대학교 원격미래교육원의 온라인 평생교육 프로그램
2.1. 온라인 평생교육의 구성 및 운영 방식
최근 대학 평생교육원에서는 교육프로그램에 온라인 원격교육을 다양하게 활용하고 있다. 온라인 원격교육이란 웹 기반의 매체를 바탕으로 인터넷 기술을 사용해 온라인 환경에서 이루어지는 교육을 의미한다.
온라인 평생교육의 대표적 특징은 학습자와 교수자, 동료 학습자 간 물리적 공간이 분리되면서 온라인 학습 환경을 기반으로 학습이 실행된다는 것이다. 즉 원격 평생교육 학습자는 원하는 시간에 원하는 장소에서 사전에 개발된 강의를 수강하거나 또는 동일한 시간에 강의가 진행되는 실시간 강좌에 참여해 학습을 할 수 있다. 이는 특정 장소와 시간에만 수업이 이루어지는 오프라인 교육의 특성으로 수업 참여와 출석에 어려움을 ...
참고 자료
서혜림(2021), 대학 평생교육원 자격과정 온라인 원격교육프로그램의 성과 영향요인 규명 및 영향력 분석, 연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중앙대학교 원격미래교육원(https://emecca.cau.ac.kr/)
권선영(2005), 대학에서의 웹기반 정보소양 교육의 효용성에 관한 연구, 성균관대학교 석사학위논문.
박수희 외(2006), 대학생을 위한 웹기반 정보활용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효과분석, 40(2), 한국문헌정보학회지.
이정연(2005), 대학생 정보활용능력 평가모형개발에 관한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바사학위 논문.
Wichita State University Library(2004), WSU Libraries Information Literacy Survey.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 - 분류사(分類詞)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
S-Space - 유형론적 관점에서 본 한국어 분류사 연구 - S-Space - 서울대학교
조선대학교 - 한국어와 중국어 분류사의 비교 연구 - CHOSUN - 조선대학교
puzzlet.org - 국어 분류사의 의미와 용법 - puzzlet.org
Wikipedia - Library of Congress Classification
LIBRARIANSHIP STUDIES & INFORMATION TECHNOLOGY - Library of Congress Classification
University System of Georgia - The Library of Congress Classification System
Naver Blog - 미래 생물분류의 가능성을 발견하고 싶다면?
정책브리핑 - 4차 산업혁명이 가져올 미래 사회 모습 4가지 - 전체
투이컨설팅 - AI, 현재와 미래 - 1부. 인공지능 기술은 어떻게 분류되는가?
나무위키 - 분류:미래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