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음운 및 음소인식 평가와 치료활동
1.1. 음운인식 평가활동
1.1.1. 문장 분할하기
치료사가 아동에게 문장을 제시하면 아동은 단어 수만큼 스티커를 붙이거나 책상을 두드리는 등의 방식으로 문장을 분할할 수 있다. 만약 아동이 어려워한다면 치료사가 점진적으로 단순한 문장부터 제시하여 연습할 수 있도록 한다. 예를 들어 "개구리", "개구리가 뛰어요", "개구리가 폴짝 뛰어요" 등의 순서로 제시할 수 있다. 또한 치료사가 목표단어를 알려주고 책을 읽을 때 해당 단어가 나오면 아동이 표시하도록 하는 활동도 가능하다. 이를 통해 아동이 문장을 분할하고 목표단어를 인지하는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다.
1.1.2. 각운
각운이란 단어의 끝 부분에 위치한 모음과 자음 소리가 동일한 것을 의미한다. 각운이 동일한 단어들은 서로 유사한 소리로 끝나게 된다. 예를 들어 '밤', '담', '감'은 /ㅂ/, /ㅁ/, /ㅇ/ 소리로 끝나는 각운이 동일하다. 이처럼 각운이 동일한 단어들은 운율감있는 리듬을 형성하여 언어 발달에 도움이 된다. 따라서 각운에 대한 평가와 치료활동은 음운인식 능력 향상을 위해 중요하다. 각운 평가 시 아동에게 단어의 끝소리가 다른 그림 카드를 고르게 하거나, 각운이 동일한 단어를 찾아보는 활동을 실시할 수 있다. 각운 치료활동으로는 같은 소리로 끝나는 그림 카드를 찾거나 분류하는 등의 활동을 진행할 수 있다. 이를 통해 아동의 각운에 대한 민감성과 인식 능력을 기를 수 있다.
1.1.3. 음절 분절
음절 분절은 단어를 구성하고 있는 음절의 수를 세는 활동이다. 치료사가 제시하는 단어를 듣고 그 단어에 몇 개의 음절이 있는지 파악하여 책상을 두드리거나 캐스터네츠를 치는 등의 방법으로 표현한다. 예를 들어 치료사가 "[나비]"라는 단어를 제시하면 아동은 책상을 두 번 두드려 나비라는 단어가 2개의 음절로 구성되어 있음을 보여주게 된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아동은 단어를 구성하고 있는 음절의 수를 인식하고 분절할 수 있게 된다. 음절 분절 활동은 음운인식 평가와 치료에서 중요한 단계로, 아동의 언어 발달 수준을 파악하고 음운처리 능력을 향상시키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다.
1.1.4. 성모와 운모
성모는 단어의 첫소리에 해당하는 자음을 의미한다. 운모는 단어의 마지막 소리에 해당하는 자음을 의미한다. 성모와 운모를 구분하여 인식하는 것은 음운인식 능력의 중요한 요소이다.
평가활동에서는 성모가 같은 낱말을 골라내는 과제를 수행한다. 치료사가 그림카드를 제시하고 단어를 들려주면 아동은 성모가 다른 그림카드를 선택한다. 또한 성모가 동일한 단어들을 찾고, 성모를 강조하여 발음해 봄으로써 성모 변별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다.
운모 인식 능력 향상을 위해서는 동일한 운모로 끝나는 단어를 찾는 활동을 실시한다. 치료사가 단어를 들려주면 아동은 그 단어와 운모가 다른 그림카드를 선택하도록 한다. 이를 통해 아동은 단어의 끝소리에 주목하여 운모를 인식하는 능력을 기를 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