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2세 9월4일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상세정보

소개글

"만2세 9월4일"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만 2세 영아 관찰일지
1.1. 기본생활
1.2. 신체운동
1.3. 의사소통
1.4. 사회관계
1.5. 예술경험
1.6. 자연탐구
1.7. 2학기 총평

2. 표준보육과정과 누리과정
2.1. 어린이집 표준보육과정
2.1.1. 특성
2.2. 누리과정
2.2.1. 특성
2.3. 만 5세 누리과정 연간 보육과정 계획
2.4. 만 5세 누리과정 주간 보육과정 계획
2.5. 만 5세 누리과정 일일 보육과정 계획

3. 만 3세의 발달과 교사역할
3.1. 자랑과 인정
3.2. 판단과 존중
3.3. 친구관계
3.4. 자신감
3.5. 호기심

4. 2019년 개정 누리과정의 개요
4.1. 주요개념
4.2. 주요특징

5. 개정누리과정을 연계한 만 3세반의 교육계획안 (9월 셋째주)
5.1. 주간 교육계획안
5.2. 일일활동 계획안

6. 느낀 점 및 나의 견해

7.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만 2세 영아 관찰일지
1.1. 기본생활

낮잠시간임을 알려준 뒤 교사가 이불을 펴 주자 OO는 자신의 이불을 찾아 눕는다. 불을 끄고 잔잔한 음악이 들려오자 주변의 친구들을 바라보며 "잘자~"하고 이야기를 한 뒤 손을 배 위에 올리고 눈을 감고 잠이 든다. 이는 만 2세 영아인 OO가 낮잠 시간에 교사의 도움을 받아 자신의 이불을 준비하고, 주변 환경에 적응하여 편안하게 잠들 수 있음을 보여준다. 이를 통해 OO는 기본생활 습관을 잘 기르고 있음을 알 수 있다."


1.2. 신체운동

OO는 하늘색 블록을 들다가 다시 내려놓고 하늘색과 연두색이 같이 섞여 있는 블록을 들어서 그림을 보고 분홍색 블록을 끼운다. 잘 끼워졌나 확인을 한 뒤에 그림을 보고 다시 블록을 뺀다. 이를 통해 OO는 소근육 운동 능력이 발달하여 블록을 정교하게 다룰 수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또한 OO가 그림을 보고 블록을 끼우고 빼는 등의 활동을 통해 소근육과 대근육을 협응하여 사용하는 모습을 보여, 신체운동 능력이 향상되고 있음을 알 수 있다"이다.


1.3. 의사소통

OO는 레미콘 사진을 손으로 가리키며 "레미콘"이라고 말한다. 교사가 "레미콘 말고 또 어떤 자동차들이 있니?"라고 말하자 포크레인 사진을 손으로 가리키며 "포크레인도 있어요"라고 말한다. 교사가 "OO가 가장 좋아하는 자동차에 동그라미를 그려볼까?"라고 말하자 "네"라고 말한 뒤 하늘색 색연필을 가지고 온다. 색연필로 레미콘 그림위에 끼적이며 "동그라미가 잘 안돼요"라고 말한다. "그럼 OO가 그리고 싶은 모양을 그려볼까?"라고 말하자 색연필로 레미콘을 색칠한다."이다.


1.4. 사회관계

만 2세 영아 관찰일지의 '1.4. 사회관계'에 따르면, OO는 여전히 언어전달이 어려워 주로 블록놀이나 곤충모형 놀잇감으로 흉내를 내면서 친구와 함께 놀이를 하는 모습이 자주 관찰되었다. 또한 친구와 곤충모형 놀잇감을 가지고 놀이할 때 나눠서 놀이하기보다는 혼자서 많은 양의 놀잇감을 가지고 놀이하며, 아직 친구에게 나눠주거나 양보해주는 것이 어려운 것으로 나타났다. 이처럼 만 2세 영아기에는 자신의 표현이 미숙하여 또래와의 의사소통과 상호작용에 어려움을 겪는 경우가 많지만, 점차 또래와의 관계를 형성하고 놀이에 참여하는 능력이 발달하게 된다고 볼 수 있다.만 2세 영아 관찰일지의 '1.4. 사회관계'에서는 OO가 독감으로 인해 오랜만에 어린이집에 방문했지만, 교사에게 큰 소리로 웃으면서 인사하고 친구에게도 반갑게 "안녕"이라고 인사한 뒤 자신의 가방에 있는 물품을 정리하는 모습이 관찰되었다. 이를 통해 OO가 또래와 교사와의 관계를 잘 유지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만 2세 영아기에는 또래와의 상호작용과 사회성 발달이 중요한데, OO의 경우 이러한 측면에서 긍정적인 모습을 보였다고 볼 수 있다.


1.5. 예술경험

예술경험에 대한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1.5. 예술경험'에서는 만 2세 영아 OO의 예술경험에 대해 살펴볼 수 있다. 먼저 교사가 '통통통통 털보 영감님' 율동을 제안하자 OO가 양손을 주먹을 쥐고 위아래로 두들리며 따라하는 모습을 볼 수 있다. 교사의 노래에 맞춰 '통통통통' 가사를 반복하며 흥얼거리고, 주먹 쥔 두 손을 귀에 대고 웃는 행동을 통해 예술 활동에 즐겁게 참여하는 것을 알 수 있다. 또한 물감 놀이를 할 때는 스스로 '이거는 빨간색이야'라고 색의 이름을 말하며 자신의 표현에 대해 언어로 설명하는 모습도 나타났다. 이는 OO가 예술 표현 활동에서 자신의 생각과 느낌을 적극적으로 표현하고자 하는 모습을 보여준다고 할 수 있다."


1.6. 자연탐구

자연탐구 영역에서는 만 2세 영아가 가지고 있는 다양한 호기심과 탐구심을 바탕으로 자연과 사물에 대한 관심과 이해력을 기르고자 한다. 이를 위해 교사는 영아의 발달 수준과 관심사에 맞는 다양한 활동을 계획하고 제공해야 한다.

관찰일지에 따르면, 만 2세 영아 OO는 또래 친구와 함께 블록 인형을 가지고 놀이를 하면서 수 개념에 대한 관심을 보였다. OO는 친구의 블록 인형이 2개라는 것을 알아차리고 자신의 것이 3개라고 말하며, 친구와 상호작용하며 수에 대한 이해를 높여 나갔다. 이처럼 영아기에는 일상생활 속에서 자연스럽게 수 개념을 경험할 수 있도록 교사가 환경을 구성하고 상황을 만들어주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OO는 비눗방울 놀이에 관심을 보였는데, 교사가 비눗방울을 불어주자 OO가 흥미롭게 바라보며 방울을 잡아보려 노력하는 모습을 보였다. 이처럼 영아기 자연탐구 활동에서는 감각적 탐색과 놀이를 통해 자연과 사물에 대한 관심과 이해를 높이는 것이 바람직하다. 교사는 영아의 호기심을 자극할 수 있는 자연물과 탐색 도구를 제공하고, 영아의 행동과 반응을 세심하게 관찰하며 격려해 주어야 한다.

한편 관찰일지에서는 OO가 물감 놀이를 할 때 "이거는 빨간색이야"라고 말하며 색깔에 대한 인식을 보였다. 이처럼 영아기에는 주변 환경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색, 모양, 크기 등의 기본 개념들을 자연스럽게 익히게 된다. 교사는 일상생활 속에서 영아가 이러한 기초 개념들을 습득할 수 있도록 발달에 적합한 활동을 계획하고 지도해야 한다.

종합해 볼 때, 만 2세 영아의 자연탐구 영역에서는 일상생활 속 경험을 통한 수, 색, 모양 등의 기초 개념 형성과 감각 탐색 활동이 중요하다. 교사는 영아의 호기심과 관심사를 민감하게 파악하여 이를 반영한 활동을 구성하고, 영아가 자연스럽게 탐구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역할을 해야 한다"이다.


1.7. 2학기 총평

OO는 색을 구별 할 줄 알며, 소근육을 이용하여 블록을 끼운다. 자신의 의견을 타인에게 말할 수 있다. 환경 인쇄물에 있는 그림에 관심을 가지고 끼적...


참고 자료

서영숙 외 6인. 보육과정. 공동체, 2014. p114~124
서영숙 외 6인. 보육과정. 공동체, 2014. p138~145
서영숙 외 6인. 보육과정. 공동체, 2014. p167~174
서영숙 외 6인. 보육과정. 공동체, 2014. p207~214
보건복지부ㆍ교육과학기술부. 3~5세 연령별 누리과정 해설서. 중앙보육정보센타, 2013. p6~12
보건복지부ㆍ육아정책연구소. 제3차 어린이집 표준보육과정 해설서. 중앙육아종합지원센타, 2013. p8~12 외
곽은복(2019), 유아교육개론, 양성원
권성민(2019), 교직실무 (유치원 교사를 위한), 양성원
오은순ㆍ이소현 외 3명(2019), 영유아 교과교육론, 파워북
손순복(2018), 영유아 교수학습 방법, 학지사
김미량ㆍ김수희(2017), 영유아교수방법론, 공동체
표현아(2015), 누리과정에 대한 유치원과 어린이집 교사의 실행수준 및 장애요인차이, 동아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논문
교육부, www.moe.go.kr, ‘2019 개정 누리과정 확정·발표‘
키드키즈, http://www.kidkids.net/eduinfo_new/schedule_list.htm
꼬망세, http://www.edupre.co.kr/00new/s_eduplan/subject_list.asp?formSCategory1=01

주의사항

저작권 EasyAI로 생성된 자료입니다.
EasyAI 자료는 참고 자료로 활용하시고, 추가 검증을 권장 드립니다. 결과물 사용에 대한 책임은 사용자에게 있습니다.
AI자료의 경우 별도의 저작권이 없으므로 구매하신 회원님에게도 저작권이 없습니다.
다른 해피캠퍼스 판매 자료와 마찬가지로 개인적 용도로만 이용해 주셔야 하며, 수정 후 재판매 하시는 등의 상업적인 용도로는 활용 불가합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