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서론
1.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충수돌기염은 임상에서 수술을 요하는 복통의 가장 흔한 원인이며 매년 우리나라에서 10만명 이상이 급성충수돌기염으로 수술을 받고 있다. 충수돌기염은 예방이 불가능하므로 조기 진단이 중요하다. 따라서 충수돌기염 환자에 대한 간호사례 연구를 통해 임상적으로 중요한 의미를 갖는 충수돌기염에 관한 지식을 공부하고, 환자의 질병을 파악하기 위해 본 사례를 연구하게 되었다.
1.2. 연구방법
본 연구는 군산의료원에서 2020년 06월 15일부터 06월 19일까지 실습기간 동안 이루어졌다. 환자의 주호소를 바탕으로 간호진단을 세우고 적절한 간호수행을 수행하였다.
2. 문헌고찰
2.1. 정의
충수돌기염(Appendicitis)이란, 맹장 끝에 6~9cm 길이로 달린 충수 돌기에 염증이 발생한 것이다.
충수돌기염은 맹장에 붙어있는 이 충수라는 작은 기관에 염증이 생기는 질환이므로 맹장염이라고 하기보다는 충수돌기염, 또는 급성충수염이라고 하는 것이 의학적으로 맞는 용어이다.
2.2. 발생빈도
우리나라의 질병관리본부(2016)에 의하면, 10~20대의 젊은 연령층에서 자주 발생하며, 20대 초반에 가장 흔하다. 10세 이전이나 50세 이후의 충수돌기염 환자는 전체 충수돌기염 환자의 약 10% 정도를 차지한다. 충수 돌기 폐색의 주된 원인은 10대에는 점막 하 림프소포가 지나치게 증식하여 폐쇄를 일으키는 경우가 많으며, 성인의 경우 대변이 딱딱하게 굳어 덩어리가 된 분석에 의해 폐쇄가 일어나는 경우가 많다.
2.3. 원인
충수돌기염의 주된 원인은 크게 세 가지로 요약된다.
첫째, 충수관강을 폐쇄시키는 분석(fecalith)이다. 성인의 경우 대변이 딱딱하게 굳어 덩어리가 된 분석에 의해 충수 폐쇄가 일어나는 경우가 많다. 둘째, 충수의 꼬임으로 인한 폐쇄이다. 충수의 꼬임으로 인해 충수 내강이 막히게 되면 염증이 발생할 수 있다. 셋째, 장벽의 부종 및 섬유화 상태 또한 충수 폐쇄를 초래할 수 있다. 이처럼 충수관강의 폐쇄가 급성 충수돌기염의 주요 원인이며, 폐쇄가 지속되면 세균감염과 염증반응이 활성화되어 고전적인 충수돌기염이 발생한다.
2.4. 임상적 증상과 징후
전형적인 증상으로는 통증, 미열, 구역, 구토, 백혈구 증가(WBC 정상치 4,000~9,000/mm³, 10,000/mm³ 이상으로 증가)가 있다. 보통 힘들고 얕은 호흡과 단단한 복부 강직 증상을 보이며, 통증이 먼저 발생하고 후에 구토가 발생하여 다른 질환과 감별된다. Rovsing 징후와 psoas 징후가 나타난다. 통증은 막연한 통증이 복부 중앙에서 시작해 나중에는 우측 하복부 McBurney 지점에서 반동성 압통이 발생한다.
염증은 농양을 형성하거나 괴사·괴저를 일으킬 수 있으며, 주요 합병증으로는 천공, 복막염, 농양, 누공이 있다. 천공이 발생하면 통증이 증가하고 고열이 나타난다. 흔하지는 않지만 만성 복부 통증, 몇 달 이상의 간격으로 급성 발작이 재발하는 만성 충수염이 있고, 다른 염증성 장 질환, 콩팥질환 등이 만성 충수염과 관련된다.
2.5. 합병증
충수장애의 주요 합병증에는 천공, 복막염, 농양이 있다.
천공이 발생하면 통증이 증가하고 고열이 나타난다. 천공으로 인해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