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이키 경영전략

  • 1
  • 2
  • 3
  • 4
  • 5
  • 6
  • 7
>
새로운 AI자료
생성
다운로드

상세정보

소개글

"나이키 경영전략"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나이키 기업소개

2. 나이키 BCG매트릭스 분석

3. 나이키 SWOT분석
3.1. Strength
3.2. Weakness
3.3. Opportunity
3.4. Threat

4. 나이키 기업경영전략 성공사례
4.1. 아웃소싱전략
4.2. 브랜드확장 전략
4.3. 전략적제휴 전략
4.4. 마케팅전략

5. 나이키 향후전략 제시

본문내용

1. 나이키 기업소개

나이키는 1964년 필 나이트와 빌 바우어만이 공동으로 설립한 글로벌 스포츠 브랜드이다. 당시 미국 전역을 휩쓴 조깅 열풍과 맞물려 스포츠 신발 및 의류, 용품을 대표하는 스포츠 브랜드로 성장하였다. 현재 나이키는 글로벌 브랜드 컨설팅사인 인터브랜드에서 선정한 '글로벌 100대 브랜드(Best Global Brands 100)'에 매년 상위에 올라와 있다. 나이키는 모든 소비자들이 스포츠에 관심을 가지도록 하기 위해 적극적인 마케팅 활동을 펼치며, 보다 더 많은 사람들이 스포츠에 참여할 수 있도록 유도하는 데 큰 가치를 두고 있다.


2. 나이키 BCG매트릭스 분석

BCG매트릭스에 의하면 나이키의 하드코어 스포츠 용품 사업부문은 성장률과 경쟁력이 낮은 Dog에 가까운 포지션에 위치하고 있다. 이러한 사업부문은 일반적으로 철수해야 함이 옳다. 그러나 단순히 이러한 이유로 하드코어 스포츠 용품 사업에서 철수한다면 나이키는 단기적으로는 매출 부분에서 이익을 얻을지라도 장기적으로 본다면 매출 부분은 물론이고 나이키라는 브랜드 자체가 흔들릴 수 있다.

그 이유는 나이키의 마케팅 전략 중 하나가 유명한 스타 선수들에게 스포츠 용품을 제공하고 이를 통한 홍보를 통해 고급 프리미엄 제품을 소비자에게 판매하기 때문이다. 소비자들은 선수들이 사용하는 제품을 소비함으로써 만족감을 얻는다. 이렇게 쌓아올린 브랜드 자산을 통해 나이키라는 브랜드의 제품 범위를 농구 및 레저웨어와 같은 일반적인 스포츠 의류에서 개인이 장애물을 극복할 수 있도록 도울 수 있다는 아이디어를 제공하는 브랜드라는 이미지를 구축하며 라이프 스타일 제품 부문으로 사업을 확장하고 있다.

나이키 조던과 덩크 시리즈는 미국의 유명한 농구선수인 Michael Jordan이 신던 농구화에서 시작되었는데 농구화임에도 불구하고 최근에는 소비자들이 신발이 예쁘다는 이유로 일상생활에서 신기 시작하였다. 조던과 덩크시리즈의 인기가 많아지자 나이키에서는 급격하게 새로운 시리즈들을 발매하였고 너무 지나치게 발매하여 기존 조던 시리즈의 의미가 퇴색되었고 소비자들에게 색깔놀이로 돈번다고 큰 비난을 받고 있다.

이렇듯 라이프 스타일 제품의 기반은 하드코어 스포츠 용품에 있으며 라이프 스타일 제품을 의식하여 무리하게 사업을 확장하고 하드코어 스포츠 용품을 등한시 한다면 결국 브랜드의 의미 자체를 잃어버리고 주변에서 쉽게 볼 수 있는 의류 브랜드 중 하나가 될 것이다. 따라서 나이키는 하드코어 스포츠 용품 사업을 등한시 하지 않고 라이프 스타일 제품과의 균형을 잡는 전략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3. 나이키 SWOT분석
3.1. Strength

나이키의 강점

나이키는 스포츠용품 전문기업으로서는 물론 전세계의 스포츠의류 브랜드 중에서도 1위의 기업가치를 가지고 있다. 이는 나이키의 큰 장점이자 자산이며 이 브랜드가치를 구축하고 유지하기 위해 나이키는 많은 노력을 해 나가고 있다. 그리고 나이키는 현역 선수, 코치, 트레이너, 용품 구매자, 정형외과 의사, 발명 전문가, 컨설턴트 등을 총망라하는 연구위원회와 자문단을 구성하여 제품의 문제점이나 개선점을 조기에 발견, 대처하고 있으며, 회사 소속 운동선수들로 하여금...


참고 자료

주의사항

저작권 EasyAI로 생성된 자료입니다.
EasyAI 자료는 참고 자료로 활용하시고, 추가 검증을 권장 드립니다. 결과물 사용에 대한 책임은 사용자에게 있습니다.
AI자료의 경우 별도의 저작권이 없으므로 구매하신 회원님에게도 저작권이 없습니다.
다른 해피캠퍼스 판매 자료와 마찬가지로 개인적 용도로만 이용해 주셔야 하며, 수정 후 재판매 하시는 등의 상업적인 용도로는 활용 불가합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