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지역사회간호 구강보건교육계획안"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지역사회간호 구강보건교육계획안
1.1. 아동 구강 보건교육의 대상자 선정 이유와 필요성
1.2. 보건교육 보고서
1.3. 보건교육 계획서
1.4. 보건교육 평가서
2. 영유아 구강관리
2.1. 영유아 구강관리의 중요성
2.2. 영유아 구강관련 질환
2.3. 올바른 칫솔질의 중요성
2.4. 올바른 칫솔질
2.5. 영유아 연령별 구강관리법
2.6. 흔한 궁금증 Q & A
3. 100세 건강을 위한 구강건강증진 교육
3.1. 보건교육의 필요성
3.2. 대상에 대한 설명
3.3. 교육의 목표
3.4. 교육내용의 선정
3.5. 보건교육방법 선정 및 이유
3.6. 평가 방법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지역사회간호 구강보건교육계획안
1.1. 아동 구강 보건교육의 대상자 선정 이유와 필요성
아동의 유치는 생후 6개월경부터 나기 시작해 3년에 걸쳐 모두 나오게 된다. 6세 정도에 유치가 빠지고 영구치가 나기 시작하며, 만 12세쯤 모든 영구치가 난다. 보건복지부에서 제공하는 아동구강건강실태조사에 따르면, 만 5세(유치원, 어린이집)와 만 12세(중학교 1학년) 아동의 주요 질환인 치아우식 유병상태 그리고 예방처치 수진의 정도가 지난 5~6년간 개선되지 않고 정체 상태로 머물러 있다. 만 5세 아동의 경우 100명중 60명 정도의 아이가 1개 이상의 우식치아를 경험하였으며, 이중 치료되지 않고 현재 우식이 방치되어 있는 어린이는 100명중 27명 정도였다. 치과치료가 필요한 어린이는 100명중 32명 정도로 1/3을 차지했다. 또한 아동 한 명이 평균 세개의 우식경험 치아를 보유하고 있었다. 이와 같이 많은 학령전기 아동이 구강 문제를 앓고 있거나 구강건강위험군에 처해있음을 알 수 있다. 학령전기 구강보건교육은 유치우식증 예방이 전체 치아우식증 예방의 첫 단계라는 측면에서 매우 중요하다. 또한 논문에 따르면, 어린 아동일수록 구강보건에 관한 지식이 부족하고 구강위생상태가 불량하다고 추측되며 구강보건교육이 학령전기의 구강위생행위는 학령기까지 이어질 수 있다. 따라서 학령전기의 바람직한 구강위생습관은 학령전기의 구강건강은 물론 영구치가 발현되는 학령기의 구강건강에도 긍정적인 효과가 있을 것이다. 장기적으로 보았을 때, 아동의 구강건강증진을 통해 양대 구강병인 치아우식증과 치주병을 예방하고 지역주민의 삶의 질 확보를 도모할 수 있다. 또한 지역사회자원과의 유기적 협조체계를 구축하여 공공보건기관으로서의 보건소 기능을 확립하고 지역주민의 건강증진을 도모할 수 있는 효과도 낳을 수 있다. 따라서 아동간호사 등 의료인은 보육기관과의 연계를 통하여 학령전기 아동에게 구강건강의 중요성을 인식시키고 관리능력을 교육하여야 한다.
1.2. 보건교육 보고서
보건교육 계획안의 필요성과 대상자 선정 이유에 따르면, 학령전기 아동의 구강건강 상태가 좋지 않아 유치우식증 예방이 매우 중요한 시기라고 할 수 있다. 5세 아동의 경우 100명중 60명 정도가 1개 이상의 우식치아를 경험하였으며, 이중 27명 정도가 치료받지 않은 상태로 방치되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치과치료가 필요한 어린이가 100명중 32명 정도로 1/3을 차지하고 있어, 학령전기 아동의 구강건강관리가 시급한 과제라고 볼 수 있다.
학령전기 아동의 경우 구강에 대한 지식이 부족하고 구강위생상태가 불량한 편이며, 이러한 습관이 학령기까지 이어지기 때문에 바람직한 구강위생 습관을 형성하는 것이 중요하다. 장기적으로는 아동의 구강건강증진을 통해 치아우식증과 치주병 등의 양대 구강병을 예방하고 지역주민의 삶의 질을 높일 수 있을 것이다. 또한 지역사회자원과의 협조체계를 구축하여 보건소의 기능을 확립하고 지역주민의 건강증진을 도모할 수 있다. 따라서 보건소와 보육기관의 긴밀한 협력 아래 학령전기 아동들에게 구강건강의 중요성을 교육하고 관리능력을 향상시키는 것이 매우 필요한 실정이다.
1.3. 보건교육 계획서
대상자는 OOO구에 거주하는 구강불편감을 호소하는 65세 이상 노인 20명이다. 장소는 OOO보건소 2층 체력단련실이고, 일시는 2024년 0월 0일 00:00 ~ 00:00이다. 이용가능한 자원으로는 컴퓨터, 빔프로젝트, 스피커, 마이크, 음향장비가 있다.
일반적 목표는 구강건강관리교육을 통해 구강불편감 호소가 감소하는 것이다. 구체적 목표는 첫째, 올바른 양치방법을 수행하는 것이며, 둘째, 노년기 구강건강의 중요성 '저작불편, 불충분한 영양섭취, 전신건강 악화' 중 2가지 이상을 인지하는 것이다. 셋째, 스스로 구강체조를 수행하는 것이다.
교육내용은 영양 위험도 평가, 구강 선수학습, 노년기 구강건강의 중요성, 구강 건강 관리 프로그램, 프로그램 마무리로 구성된다. 영양 위험도 평가를 통해 식생활 및 구강 상태 문제점을 파악하고, 구강 선수학습으로 규칙적인 치과 검진 여부와 1일 양치 횟수, 치실 사용 여부를 확인한 후 올바른 방법을 제시한다. 그 후 노년기 구강건강의 중요성을 설명하고, 구강 건강 관리 프로그램으로 올바른 칫솔질법, 올바른 틀니 사용법, 구강건조 예방법(입 체조 운동법)을 교육한다. 마지막으로 질의응답, 소감 말하기, 퀴즈를 통해 학습도를 확인한다.
보건교육방법으로는 강의, 시범 및 영상, 퀴즈를 선정하였다. 강의로 언어전달을 통해 자유롭게 지식을 전달하고, 시간과 비용을 절약할 수 있으며 동시에 많은 사람에게 교육 내용을 전달할 수 있다. 또한 행동주의 학습이론을 적용하여 구강 관리의 목표 제시를 통해 대상자의 동기 부여와 집중력을 높일 수 있다. 시범 및 영상으로는 이론적 설명과 더불어 바람직한 칫솔질 및 구강체조를 보여줌으로써 관찰과 모방을 통해 새로운 기능을 습득할 수 있다. 퀴즈를 통해서는 기존 인지구조에 새로운 정보와 경험을 통합하고 조절하거나 변경하는 과정으로 인지구조를 확장할 수 있다.
평가방법으로는 구조평가, 과정평가, 결과평가를 활용한다. 구조평가에서는 인력활용과 장비의 적절성을, 과정평가에서는 사업진행정도와 대상의 적절성, 업무수행능력을 확인한...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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