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V-(으)ㄴ 적이 있다/없다’ 문법"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1.1.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문법 교육 개관
1.2. 문법 항목의 교육 중요성
2. 문법 표현의 교육
2.1. '-(으)ㄹ 것 같다'의 표현
2.1.1. 의미 정보
2.1.2. 형태통사 정보
2.1.3. 화용 정보
2.1.4. 관련 문법 정보
2.2. '-는 줄'의 표현
2.2.1. 의미 정보
2.2.2. 형태통사 정보
2.2.3. 화용 정보
2.2.4. 관련 문법 정보
3. 결론
3.1. 연구 요약
3.2. 문법 교육 개선을 위한 제언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1.1.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문법 교육 개관
외국어로서의 한국어를 학습하고자 하는 학습자에게 형태가 복잡한 한국어의 형태적 특성을 고려할 때, 한국어 학습 결과의 효율을 높이기 위해서도 문법 교육의 중요성은 간과할 수 없다. 일반적으로 복합표현은 여러 형태의 통합형이므로 국어 문법의 기술 대상이 아니나, 한국어교육에서는 이러한 표현들이 의사소통 기능 습득에 기여하는 역할이 크며, 학습상의 비중이 높으므로 문법 범주에 함께 포함시켜 설명하고 있다. 따라서 문법 접근적 성격보다 어휘 접근적 성격이 강한 문법 항목인 문법 표현을 다룸으로써, 학습자들에게 초·중급 수준의 한국어 문법 교육에서 중요하게 다루어야 할 내용을 알 수 있다.
1.2. 문법 항목의 교육 중요성
외국어로서의 한국어를 학습하고자 하는 학습자에게는 복잡한 한국어의 문법적 특성으로 인해 어려움이 있다. 따라서 한국어 학습 효과를 높이기 위해서 문법 교육의 중요성은 간과할 수 없다. 일반적으로 복합표현은 여러 형태의 통합형이므로 국어 문법의 기술 대상이 아니나, 한국어교육에서는 이러한 표현들이 의사소통 능력 습득에 큰 역할을 하므로 문법 범주에 함께 포함시켜 설명하고 있다. 이에 따라 문법 접근적 성격보다는 어휘 접근적 성격이 강한 문법 항목들도 한국어 교육에서 중요하게 다루어지고 있다. 즉, 문법 교육은 한국어 학습자의 언어 능력 향상에 필수적인 요소이며, 이를 통해 학습자의 의사소통 능력을 신장시킬 수 있다.
2. 문법 표현의 교육
2.1. '-(으)ㄹ 것 같다'의 표현
2.1.1. 의미 정보
'-(으)ㄹ 것 같다'는 추측을 나타내는 표현이다. 주로 동사나 형용사, '이다, 아니다'에 붙어 말하는 사람의 주관적이며 주체적인 추측의 의미를 표현한다. 이와 유사한 표현인 '-ㄴ/는/ㄹ 모양이다, -ㄴ가 보다'는 객관적이고 간접적인 정보에 의한 추측의 의미로 사용된다. 예를 들어 '왕밍 씨의 여자 친구와 헤어지면 기분이 슬퍼 보인다'라고 말할 수 있다. 또한 식당에 손님이 많은 것을 보고 '이 식당 음식이 맛있어 보인다'라고 말할 수 있다. 이처럼 '-(으)ㄹ 것 같다'는 주관적인 추측을, '-ㄴ/는/ㄹ 모양이다, -ㄴ가 보다'는 객관적인 추측을 나타낸다. 따라서 '-(으)ㄹ 것 같다'는 학습자...
참고 자료
신은희(2003), 한국어 문법 교수 방안 연구, 연세대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이민선(2004), 기능에 기초한 한국어 문법 교수 방안 연구, 연세대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여윤희(2013), 한국어 사실인식 표현의 교수·학습 방안 연구, 서울대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