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노인교육 배경과 중요성 분석"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노인교육의 배경과 중요성
1.1. 노인교육의 배경
1.2. 노인교육의 중요성
2. 노인교육의 기본방향 및 내용
2.1. 노인교육의 기본방향
2.2. 노인교육의 내용
3. 노인교육의 원리와 외국 사례
3.1. 노인교육의 원리
3.2. 노인교육의 외국 사례
4. 향후 노인교육의 과제
4.1. 교육 내용의 다양화와 전문화
4.2. 지속적인 교육프로그램 실행
4.3. 교육 방법과 매체의 다양화
5. 결론
6.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노인교육의 배경과 중요성
1.1. 노인교육의 배경
노인들도 젊은이들과 같이 배울 수 있고 교육적 욕구 또한 가지고 있다. 그리고 다양한 경험으로 학습의욕을 북돋우거나 반대로 의욕을 상실한다는 것이 많은 연구를 통하여 입증되었다. 또한 교육학자들은 시간이 길게 주어진다면 노인들도 똑같이 지적인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는 사실을 발견하였다.
20세기 초까지의 학습능력에 대한 연구는 주로 인지분야에 치우쳐 실시되었는데 인지영역에서의 학습능력은 젊은 시절에 최대로 되고 그 이후 점차 감소하는 것으로 경험적으로 연구되었다. 그러나 이러한 초창기의 편견들이 일반적인 사고에 지대한 영향을 미쳤다.
이러한 기존의 연구결과는 나이가 든 피험자가 젊은이에 비하여 교육년 수가 짧다는 고려를 하지 않았고 제한시간 내에 반응의 검사가 반응의 질보다는 반응속도에 초점을 두었기 때문에 비판을 받았다. 그런데 Lorge는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여 제한시간을 정하는 경우와 그렇지 않은 경우로 나누어 검사한 결과 반응속도는 떨어졌지만 반응력은 저하되지 않았다고 주장하였다.
Canestrari의 연구에 따르면 젊은 사람과 나이든 집단을 빠른 속도, 중간 속도, 자기 속도의 세 가지 경우에 비교한 결과 모든 경우에서 젊은 집단이 우세하였지만 자기 속도의 경우는 나이든 집단이 젊은 집단보다 성적이 향상된다는 것이 밝혀졌다.
이처럼 노인들의 학습능력에 대한 연구결과는 초기에는 편견이 작용하였으나 이후 진척을 거듭하면서 노인들의 학습능력을 보다 객관적으로 파악하게 되었다. 특히 속도의 문제와 외적 환경의 영향을 고려함으로써 노년기에도 학습능력이 신장될 수 있다는 사실을 확인할 수 있었다.
1.2. 노인교육의 중요성
평생교육의 이념에 입각한 노인교육의 필요성은 급변하는 현대사회에 적절히 적응해 나갈 능력을 향상시켜주어 노후 생활을 보다 윤택하고 보람 있게 보낼 수 있도록 돕는데 있다. 평생교육의 필요성에 대해서 주장한 랑그랑(Lengrand)은 첫째, 급변하는 사회변화와 인구의 증대 둘째, 과학적인 지식과 기술의 발달 셋째, 민주화를 위한 정치적 도전 넷째, 매스컴 발달과 정보의 급증 다섯째, 경제적 수준의 향상과 여가의 증대 등으로 묘사하고 있다. 노울스(Malcolm S Knowles, 1972)는 노인의 교육에 대한 욕구를 개인이 "일생 전체를 통한 교육에의 욕구" 의 측면에서 누구에게나 7가지 개인적 및 사회적 역할을 전 생애에 걸쳐 수행하려는 동기가 있기 때문에 교육을 받고자 한다고 주장하였다. 그 내용을 보면 첫째, 학습자(새로운 환경에의 적응을 위한 정보 및 지식의 흡수) 둘째, 자아(주체적 자아의 확립과 삶에 대한 의미추구) 셋째, 친구(타인과 어울려 지내기) 넷째, 시민(사회활동의 참여와 시민으로서 권리와 의무수행) 다섯째, 가족구성원(가족 내에서의 역할변화에 대한 적응) 여섯째, 근로자(경제적 보수뿐만 아니라 노동을 통한 자아 성취감 추구) 일곱째, 여가활용자(단순한 취미활동을 통한 여가 선용과 사회적 위신의 유지, 의복착용, 대화법 등에 관한 일반적 학습)의 역할을 추구한다고 한다. 이러한 욕구를 종합해 볼 때 노인들에게 교육의 기회를 부여해야 할 타당성이 충분히 있다. 1973년 UNESCO 한국위원회에서 개최되었던 「평생교육의 발전세미나」에서는 평생교육의 필요성을 다음과 같이 정리했다. 첫째, 급격한 사회변동에 효과적으로 대처할 수 있고 사회 발전을 촉진시킬 수 있는 사회의 교육 역량의 증대를 위해서 필요하다. 둘째, 개인이 날로 팽창하는 지식을 시시각각으로 습득하고 새로이 출현하는 사회가치를 창조적, 비판적으로 수용하기 위해서 필요하다. 셋째, 점점 전문화되고 특수화되며 조직화되어 가는 현대사회 체제에서 개인이 기능적으로 적응하기 위해서 필요하다. 넷째, 개인이 그의 잠재적 개발 가능성을 평생 동안 끊임없이 최대한으로 발전시키기 위해서 필요하다. 다섯째, 개인이 발달 단계에서 수행해야 할 새로운 역할을 습득하고 새롭게 일어나는 개인적 욕구를 만족시키기 위해서 필요하다. 여섯째, 개인이 받은 학교교육의 형식을 보충, 보완하거나 정기 교육의 기회를 놓친 사람에게 자기 발전을 위한 기초교육의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서 필요하다. 그리고 미국의...
참고 자료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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