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하석 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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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장하석 쿤"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장하석 쿤에 대한 이해
2.1. 포퍼의 비판주의와 과학철학
2.2. 쿤의 정상과학과 과학혁명
2.3. 과학철학에 대한 포퍼와 쿤의 논쟁

3. 장하석의 다원주의 과학철학
3.1. 다원주의와 과학지식의 다양성
3.2. 다원주의의 이득: 관용, 상호작용, 융합
3.3. 다원주의에 대한 경계와 한계

4. 결론

5.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과학철학은 과학 지식의 본질에 대해 철학적으로 탐구하는 학문이다. 과학자들 스스로가 보는 관점과는 다른 각도에서 과학 문제를 재조명할 수 있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 현대 사회에서 과학은 대단한 권위와 가치를 가지고 있으며, 이에 따라 많은 국가에서 과학을 의무적으로 교육하고 있다. 그렇다면 과연 모든 국민이 과학을 배워야 할 필요가 있는 것일까? 과학이 단순히 경제발전과 기술 발전, 국력 신장을 위해 필요한 것인지, 아니면 그 이상의 의미와 가치가 있는 것인지 살펴볼 필요가 있다. 이를 위해 과학 자체의 의미와 과학 발전 과정에 대한 철학적 논의를 검토할 필요가 있다.


2. 장하석 쿤에 대한 이해
2.1. 포퍼의 비판주의와 과학철학

포퍼의 비판주의와 과학철학이다. 포퍼는 과학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합리적인 가설을 제기하고, 그것을 반증하는 과정을 통해서 성장한다고 생각한다. 과학의 발전은 기존 이론의 정당성을 부정하는 경험적 사실이 관찰됨으로써, 그 이론이 반증되는 과정을 통해서 달성된다. 포퍼는 연역논리 방식(일반적 이론->관찰(경험적 데이터)->특수한 사실을 도출)으로 과학이 정당화될 수 있다고 믿었다. 즉, 경험적 데이터는 결코 "쌓이지는" 않지만, 가설을 무너뜨릴 수는 있는 것이다. 포퍼의 과학 철학은 기존의 귀납적 과학적 탐구 방법을 거부하며 오류를 인정하고 반증하여 진리의 방향으로 나아가는 성격이 있다. 객관적으로 과학을 바라볼 수 있게 하는 관점으로 반복적인 실험과 관찰로 반증을 통해 정련화하는 과정이 어렵지만 순수한 과학적 지식체를 형성하는데 기여할 수 있는 철학적 관점이라고 판단한다. 그러나 과학 활동의 실상을 고려할 때 비현실적이고 인간의 다양한 현상을 탐구하는 추상적 성격이 있는 간호과학에는 연역적으로 증명하기 어려운 것이 많을 것이고 예외도 많을 것이라고 생각된다.


2.2. 쿤의 정상과학과 과학혁명

토마스 쿤은 '패러다임'이라는 개념을 제시했다. 패러다임이란 규범이 되는 본보기이자 규범을 따라가는 과정에서 생겨난 전통이다. 과학적 본보기나 귀감이 되는 것이 존재하는데, 이것...


참고 자료

양선진, 2016, 의사소통과 비판적 사고의 기원과 해석
장하석, 2014.과학, 철학을 만나다
하버드 특강 '정의' 제06강 임마누엘 칸트의 도덕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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