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서론
1.1. 아동 윤리적 문제의 의의와 개요
아동은 출생부터 신생아기, 영아기, 유아기, 학령전기, 학령기, 청소년기 등의 발달단계를 거치며 성장해 나간다. 아동간호사는 아동의 건강을 유지 및 회복시키기 위해 발달단계별로 올바른 간호를 이해하고 효율적으로 수행해야 한다. 아동의 입원과 만성질환이 아동과 가족에게 미치는 영향, 그리고 임종 시 가족간호에 대한 고려가 필요하다.
아동간호에서는 생명 유지와 종결, 유전검사, 아동부검, 장기기증과 이식, 아동대상 연구 등 다양한 윤리적 문제가 발생한다. 간호사는 환자와 기관에 대한 복합적인 윤리적 의무를 가지고 있어 어려운 상황에 직면할 수 있다. 이에 간호사는 윤리이론과 원칙에 기반하여 올바른 의사결정을 내려야 한다.
또한 아동간호사에게 아동의 성장, 발달 지식이 필요한 이유는 인간발달에 대한 이해가 간호과정의 필수적 부분이기 때문이다. 연령대별 일반적인 행동특성을 아는 것은 개별화된 간호사정과 계획을 가능하게 하며, 건강 유지와 증진, 최적의 성장을 위한 지도 등에 중요하다.
1.2. 아동간호에서 윤리적 고려사항
아동간호 실무는 의료시설과 지역사회의 다양한 기관에서 이루어지며, 간호사는 주요 건강 전문인이기 때문에 윤리적 문제를 인지해야 한다. 점차 의료와 기관의 목표 그리고 양질의 간호목표 사이에서 심각한 갈등을 겪게 되며, 즉 간호사는 환자에 대한 윤리적 의무를 가지며 동시에 의사와 자신이 속한기관에 대한 의무를 갖게 된다. 따라서 간호사는 복합적이며 다원적인 윤리적 책임상황에 직면하게 된다. 이때 제기되는 우선적인 질문은 마땅히 해야할 바가 무엇이며, 어떤 윤리이론과 원칙에 기초하여 의사결정을 해야 하는가이다.
먼저, 생명 유지와 종결에 있어서 건강관리팀은 미숙아, 고위험 신생아, 중환아의 경우 심폐소생술을 할 것인지 안할 것인지, 치료를 어디까지 할것인지, 처치를 포기할 것인지, 뇌사판정을 내릴 것인지 등에 대한 중요한 윤리적 문제에 놓여진다. 간호사와 의사는 기대수명이 짧은 아동의 가족을 지지하고, 치료의 최종 결과에 대한 정확한 정보를 제공하여 상황을 현실적으로 받아들일 수 있도록 도와주어야 한다. 또 치료의 목적이 증상경감 또는 생명유지가 될 수 있음을 이해시키는 것이 필요하다.
다음으로, 유전검사를 통한 질병 가능성의 결정은 아동의 미래 능력을 속단한다는 윤리적 문제를 야기한다. 이에 부모 또는 보호자의 동의 절차가 중요하며, 간호사는 부모가 검사 결과를 수용할 수 있도록 도와야 한다.
또한, 아동 부검의 경우 부모의 의도와 상관없이 수행되어질 수 있는데, 이때 간호사는 부모에게 사전 동의를 받아야 하며, 부검 결과를 토대로 다른 아동과 가족을 도울 수 있다는 것을 설명함으로써 가족이 아동의 죽음에 대처할 수 있도록 도와야 한다.
장기기증과 이식에 있어서는, 미성년자인 아동의 장기기증 허락에 대한 동의서 서명권에 대한 윤리적 문제가 있다. 또한 가족 구성원 중 완벽하게 일치되는 사람이 있을 경우에도 윤리적 딜레마가 발생할 수 있다. 이에 대한 전문가들의 논쟁과 법적 기준이 지속되고 있다.
마지막으로, 아동을 대상으로 한 건강관련 연구 수행 시에도 아동에 대한 적절한 동의와 승낙을 자발적으로 얻어야 하는 윤리적 문제가 대두된다.
이와 같이 아동간호 실무에서 간호사는 다양한 윤리적 문제에 직면하게 되므로, 인간발달에 관한 지식을 바탕으로 개별화된 간호사정과 간호계획을 수립하여 아동과 가족을 도와야 한다.
1.3. 아동의 성장, 발달 특성과 간호사의 역할
아동은 출생 후 신생아기, 영아기, 유아기, 학령전기, 학령기, 청소년기 등 다양한 발달단계를 거치며 성장한다. 간호사는 아동의 건강 유지 및 회복을 위해 발달단계별로 올바른 간호 이해와 효율적인 간호수행이 필요하다.
아동의 신체적, 정신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