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서론
1.1. 자기주도학습의 정의와 특성
자기주도학습이란 학습자가 스스로 자신의 학습을 계획하고 실행 및 평가하는 과정이다. 학습자는 자신의 학습 요구를 진단하여 학습 목표를 설정하고, 필요한 학습 자원을 파악하며, 적절한 학습 전략을 선택하여 실천한 후 학습 결과를 평가한다. 이러한 자기주도적 과정에서 학습자는 주도권을 가지고 자신의 학습을 주도적으로 이끌어 나간다.
자기주도학습은 성인학습에 주로 활용되는데, 학교 교육에 비해 사회교육 현장에서 학습자 주도의 자율적인 교육이 가능하기 때문이다. 또한 성인 학습자는 아동에 비해 자아개념이 더욱 자율적이고 독립적이므로 자기주도적 학습이 효과적이다. 자기주도학습은 학습자의 메타인지 능력 향상, 효과적인 학습전략 사용, 높은 학습동기 등을 통해 학업 성취도 향상에 기여한다.
1.2. 자기주도학습의 역할과 중요성
자기주도학습은 성인학습자들에게 있어 매우 중요한 학습방법이다. 성인은 보통 자아개념이 더욱 자율적이고 독립적이기 때문에 스스로 자기주도적인 학습이 가능하며, 이러한 학습형태가 성인들에게는 효과적인 교육방식으로 여겨진다. 성인학습자는 자신의 학습 욕구를 스스로 진단하고, 학습 목표를 설정하며, 필요한 자원을 확보하고, 적합한 학습 전략을 선택하여 실행하며, 학습 결과를 평가하는 등 자기주도적 과정에 개인이 주도권을 갖는다. 따라서 자기주도학습은 성인학습자의 메타인지 능력 향상, 효율적인 학습전략 개발, 내재적 동기 유발 등을 통해 학업 성취도 향상에 기여한다. 또한 평생학습의 관점에서 볼 때, 자기주도학습 능력은 빠르게 변화하는 사회에 적응하고 지속적으로 성장해나가는 데 필수적이다. 이처럼 자기주도학습은 성인학습자의 자율성과 독립성을 강화하고 평생학습 능력을 향상시키는 데 매우 핵심적인 역할을 한다.
1.3.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자기주도학습은 성인학습자의 학습 과정에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 성인학습자들은 자아개념이 자율적이고 독립적이기 때문에 타율적인 교육보다는 자기주도적인 학습이 더 효과적이다. 또한 변화하는 사회에서 성인학습자들이 능동적으로 적응하고 성장할 수 있도록 돕는 전환학습론도 중요하다. 따라서 자기주도학습론과 전환학습론을 살펴보고 이 이론들이 성인학습과 교육에 시사하는 바를 연구할 필요가 있다. 이를 통해 성인학습자들이 자신의 요구에 맞는 학습을 실천하고 변화하는 사회에 적응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할 수 있을 것이다.
2. 자기주도학습 이론
2.1. 호울의 성인학습자 유형 연구
호울은 성인교육 학습자들이 타인과 구별되는 특징이나 평생 학습자가 되게 만드는 요인, 학습 내용 등에 관심을 가지고 성인학습자에 관해 연구하였다. 성인의 계속학습을 밝히기 위하여 22명의 성인학습자를 면담하였고, 질적 연구 방법을 사용하여 학습자 중심의 질문을 19개로 구성하여 면담을 진행하였다. 이러한 연구를 통하여 호울이 구분한 성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