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서론
1.1. 성공적 노화의 중요성
성공적 노화의 중요성이 높아지고 있다. 현대사회에서 노인인구가 증가하면서 노년기가 길어지고 있기 때문이다. 성공적 노화는 노년기 상실, 저하에 초점을 두었던 과거 패러다임과 달리 노화에 대한 부정적 고정관념을 제거하고 노년의 잠재력을 향상시키며 건강 증진 및 질병 예방을 위한 전략에 중점을 둔다. 이를 통해 노년의 삶의 질 향상에 기여하고 있다. 또한 활동이론에 근거하여 노년기 적절한 활동수준 유지와 기능 활성화에 중점을 두므로 고령화 사회에서 중요한 이슈로 자리잡고 있다. 따라서 성공적 노화를 위해서는 노화에 대한 이해와 이를 위한 준비가 이루어져야 한다.
1.2. 노화의 개념과 특성
노화는 생물학적 퇴화 과정이 생물적 재생산 과정을 능가하면서 유기체 내 퇴행적 변화가 발생하는 것이다. 연령이 증가하면서 신체구조 및 신체 내부 세포, 조직, 장기 등 유기체 전반적으로 나타나는 퇴행적 발달현상이 나타난다. 이처럼 생물학적 노화는 신체적 노화와 생리적 노화로 구분되는데, 신체적 노화란 신체구조와 기능이 쇠퇴하여 활력을 상실하고 질병의 저항력이 감소하는 것이며, 생리적 노화는 유기체 기관, 조직체, 세포, 생체 통제기제 등의 쇠퇴와 기능 저하를 의미한다. 심리적 노화는 감각기능, 정서 및 정신기능, 성격 등의 심리내적 측면과 심리외적 측면이 상호작용하여 퇴행, 유지, 성숙을 포함하는 심리적 조절과정이다. 생물적 노화와 관련한 심리기능은 연령 증가에 따라 현저한 퇴행을 보이지만, 경험과 밀접한 관련을 가진 심리기능은 유지되거나 증가하는 특성을 보인다. 또한 심리적 노화는 사회적 노화와도 관련이 있는데, 심리적 노화가 사회적 기능 약화로 이어질 수 있지만 상호 촉진되기도 한다. 사회적 노화는 노년기로의 전환과 함께 개인 수준에서 나타나는 사회관계망과 상호작용, 연령규범, 사회화, 지위와 역할 등의 변화를 의미한다. 따라서 노화는 생물학적, 심리적, 사회적 측면이 복합적으로 작용하여 나타나는 다차원적인 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
2. 노화의 유형
2.1. 생물학적 노화
연령이 증가함에 따라 생물체의 생존과정 중에 시간의 흐름에 따라 발생하는 변화가 나타난다. 노화는 생물체가 수태되는 순간부터 사망하는 순간까지 배아와 성숙, 성년기의 모든 변화를 포함하는 광의의 노화와 생식기 이후에 시간이 지나면서 비가역적으로 기능이 저하되어 사망할 확률이 높아지는 협의의 노화로 구분된다. 이 과정에서 생리적 기능 감소와 질병에 대한 감수성이 증가하는 등 환경적 스트레스에 대한 적응능력이 감소하는 현상이 나타난다. 노화를 일으키는 구체적인 기전으로는 염색체 말단의 텔로미어 손실, 산화 스트레스, 내분비계의 변화 등이 있다. 나와 나의 부모님에게서도 신체구조와 기능의 변화로 인한 생물학적 노화가 나타나고 있다. 서서히 진행되는 신체기능의 저하로 움직임이 줄어들고 관절통이나 시력저하 등의 증상이 나타나고 있다.
2.2. 심리적 노화
심리적 노화는 감각기능과 인지기능, 정서 및 정신기능, 성격 등의 심리내적 측면과 심리외적 측면과의 상호작용에 있어서 퇴행, 유지 및 성숙을 동시에 내포하고 있는 심리적인 조절과정이다. 심리적 노화의 영역은 감각과 지각, 심리운동, 정신 및 정서기능 등 심리적 기능과 자아발달 및 성격변화 같은 발달적인 특성, 정신건강 그리고 장애로 나누어 볼 수 있다. 심리적 노화는 다른 노화 영역과 상호적으로 연관성을 지니고 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