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함세덕 낙화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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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함세덕 낙화암"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함세덕 작품세계 및 생애
2.1. 극작가 함세덕의 등단과 작품 활동
2.2. 식민지 시대의 문학적 상황

3. 초기 희곡에 나타난 작가 의식
3.1. 탄탄한 극적 구성과 생동감 있는 인물
3.2. 민족적 비애와 희망의 표현

4. 국민연극 시기의 작품 분석
4.1. 역사극에 나타난 민족 의식
4.1.1. 낙화암
4.1.2. 에밀레 종
4.2. 풍자를 통한 사회 고발 - 감자와 쪽제비와 여교원
4.3. 친일로 위장된 저항 - 추장의 말로

5. 결론
5.1. 작품 분석을 통한 함세덕의 현실 인식
5.2. 함세덕 희곡의 의의와 한계

6.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함세덕 희곡 연구에 있어 그간 친일작가라는 오명을 벗지 못했던 함세덕의 식민지 시대 작가로서의 현실 인식을 살펴보고 희곡사에서의 함세덕의 위치를 평가하고자 한다. 더불어 이 논의는 그간 고의로 단절되어 왔던 희곡사의 한 과정을 구체적인 작품분석을 통해 그 맥을 잇는 데에 의의가 있다. 함세덕에 대한 기존 연구는 초기 희곡에 대한 극작술상의 뛰어남만을 인정했을 뿐, 국민연극 시기의 작품에 대한 구체적인 분석이 이루어지지 않았다. 이에 본고에서는 함세덕의 국민연극 시기 작품을 중심으로 분석하여 친일작가라는 편견을 극복하고자 한다. 또한 이를 통해 그간 고립되어 온 희곡사의 한 국면에 대한 새로운 인식을 제공하고자 한다.


2. 함세덕 작품세계 및 생애
2.1. 극작가 함세덕의 등단과 작품 활동

극작가 함세덕의 등단과 작품 활동이다. 함세덕은 1915년 전라남도 목포에서 태어났다. 인천광역시 강화에서 자랐으며, 서울 선린상업학교를 졸업하였다. 일찍부터 극작가의 꿈을 가지고 일한서방에 취직하여 많은 책을 읽었다. 유치진에게 개인적으로 극작 수업을 받았다. 1936년 단막희곡 〈산허구리〉로 등단하였고, 〈동승 童僧〉으로 극연좌상을 받았으며 〈해연 海燕〉으로 조선일보 신춘문예에 입선하였다. 사실적이면서도 서정성이 강한 희곡을 쓴 함세덕은 등단과 동시에 호평을 받아 극단 현대극장에 여러 편의 작품을 제공하기도 하였다. 어촌과 바다 섬을 주요 배경으로 한 작품에서 낭만성이 두드러졌는데, 이는 아일랜드 작가 싱그의 영향으로 보인다. 일제 말기에는 〈에밀레종〉과 같은 친일희곡을 썼으나, 광복 이후 좌익극운동에 가담하면서 사회주의 이데올로기 희곡을 쓰기 시작하였다. 〈산적〉, 〈기미년 3월1일〉, 〈태백산맥〉 등 대작들을 발표하였는데, 이는 모두 마르크스와 엥겔스의 유물변증법적 관점에서 독립운동을 다룬 희곡이었다. 이어서 〈고목〉이라는 장막희곡을 쓰고 월북하였으며, 북조선연극동맹에 가담하여 〈대통령〉 등 남한사회를 부정적으로 묘사한 사회주의 리얼리즘극을 쓴 바 있다. 그 이후 한두 편의 희곡을 더 쓰고 6·25 전쟁 중 서울에서 사망하였다. 함세덕의 작품은 주제와 사상에 따라 리얼리즘 극, 로맨티시즘 극, 사회적 리얼리즘 극의 3가지 시기로 나누어 볼 수 있다.


2.2. 식민지 시대의 문학적 상황

식민지 시대의 문학적 상황은 다음과 같다.

1930년대부터 해방공간까지의 희곡 및 연극계의 흐름을 살펴보면, 1910년대에 신극이 시작되었고 1920년대에 여러 가지 길을 모색하던 이 땅의 신극은 1930년대부터 본격적인 근대극의 모습을 갖추게 되었다. 1930년대는 이른바 대중화 논의로 특징지어질 수 있는데, 대중화 논의는 30년대 전반기는 극연과 프로 연극이, 후반기는 유치진과 「중앙무대」가 각각 논의를 전개하였다.

그러나 30년대에 이르러 활발한 논의를 보이던 극계는 소위 국민연극시대를 맞이함으로써 이때부터 1945년 해방을 맞이하기까지 친일이라는 목적을 가지지 않은 희곡이나 연극은 게재도 공연도 불가능한 암흑기를 겪어내야만 하게 되었다. 해방 이후는 이데올로기의 대립이 극심하여 좌우익 모두 자신이 지향하는 이데올로기를 내걸며 희곡을 쓰게 된다.


3. 초기 희곡에 나타난 작가 의식
3.1. 탄탄한 극적 구성과 생동감 있는 인물

탄탄한 극적 구성과 생동감 있는 인물이다. 함세덕의 희곡은 위기에서 절정에 이르는 과정에서 사태를 여러 번 반전시킴으로써 관객의 흥미와 관심을 집중시킨다. 이는 극적 반전의 효과를 적절히 활용하여 관객에게 긴장감을 안겨주는 것이다. 더불어 주인공뿐만 아니라 부수적인 인물들까지 각각 개성이 살아있는 구체적인 인물로 형상화되어 있다. 등장인물의 대사를 통해 그들의 성격과 심리가 자연스럽게 드러나며, 이는 인물의 현실성을 효과적으로 만들어낸다. 예를 들어 도념은 어린 소년 특유의 순수함과 천진난만함을 보여주며, 정심은 불교적 교리와 세속적 욕망 사이의 갈등을 겪는 모습을 보인다. 또한 낙경과 구주부 등 다른 인물들도 각자의 개성과 처지를 잘 드러내고 있다. 이처럼 함세덕 희곡의 생동감 있는 인물 묘사와 긴장감 넘치는 극적 구성은 그의 뛰어난 극작술을 보여준다. 이를 통해 관객들에게 작품 세계에 대한 몰입도를 높이고, 인물의 내면과 현실 문제에 대한 이해를 돕고 있다. 이는 함세덕이 당대 희곡계에서 차지하는 높은 위상을 입증하는 것이라 할 수 있다.


3.2. 민족적 비애와 희망의 표현

함세덕의 초기 희곡들은 식민지 현실에 대한 민족의 비애와 함께 희망의 모습을 담고 있다. 작가는 고립된 공간을 배경으...


참고 자료

-- 기 본 자 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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추장 이사베라 국민문학 42년 3월
마을은 가을 하늘 국민문학 44년 11월호
일본의 예도(대담) 국민문학 44년 9월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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